[내일배움캠프] TIL_221216

JungHoon Han·2022년 12월 16일
0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31/78

개인과제 (우선?)완성

물론 완성한건 아니지만 어제 새벽에 작업 해놓은 상태로 제출했다.
그 이유는 AWS연결 금방 할 줄 알았는데 이전에 강의들으며 연결한 상태에서 기존 폴더 삭제하고 파일만 바꾸려고 했는데 자꾸 에러가 떴다.
아침에 너무 정신없어서 캡처는 못했는데 routes/comments.js 파일에 const Comments = require("../schemas/Comment.js"); 라는 내용이 나오면서 밑에 오류가 길게 나왔다.
처음에는 뭐가 문젠가 싶어서 강의를 다시 돌려보며 처음부터 다시 다 해봤다.
pm2 uninstall하고 다시 install도 해보고, AWS 인스턴스 삭제하고 새로 만들어서 연결해보고, 처음부터 다시 다해봤는데도 안된다.
그래서 뭐가문젠가 다시 잘 살펴보니 ../schemas/Comment.js 에서 C가 대문자로 적혀있었다.. vscode에서는 실행이 잘 됐는데 이거때문에 한시간 반정도 허비하고, 포트 추가하고 도메인까지 연결했는데 :3000에서만 접근이 되고 :80이나 :없이 접근이 안된다.
그거 때문인지는 몰라도 도메인 연결도 7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연결이 되고 있지 않다.
튜터님께 여쭤보고 하니 포트포워딩이 안된거같다고 하셨는데 채용설명회와 과제 코드리뷰가있어 튜터님께서 파일들 주시면 문제 찾아보시겠다 하셔서 넘겨드리고 다 듣고 다시 여쭤보니 포트포워딩이 안돼서 생긴 문제라고 하셨다.
그리고 지금 방금 작성하는 도중에 여쭤보고 해결했다.
간단하게 포트 포워딩 추가하는 방법은

포트 포워딩 추가 명령어 (:80 으로 들어오면 :3000 으로 재맵핑

sudo iptables -t nat -A PREROUTING -i eth0 -p tcp --dport 80 -j REDIRECT --to-port 3000

이 명령어 한 줄 입력하고 나니 바로 작동된다. :80을 재맵핑했기 때문에 : 생략하고 ip주소만 넣어도 들어가진다. 그리고 이게 해결되니 바로 도메인 연결이 완료되었다.
저번에 분명 웹개발종합반 강의를 들으며 포트포워딩을 해봤던거 같은데 이렇게 또 까먹어버리다니.. 정신차리자

과제 코드리뷰 받다.

튜터님께서 코드리뷰 받고싶은 사람 있냐고 물어봤는데 그때 위 port문제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있어 내가 하면 안될거같아서 망설이다가 그냥 따로 가서 부탁드렸다.
내가 개발자로 입사하기 전 언제 튜터님같은분의 코드리뷰를 받아볼 수 있을까.
당연히 받는게 좋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도 내가 코드를 쓰는데 있어 앞으로 어떤식으로 바꿔서 작성해야하는지 느끼는게 있어 너무 유익했다.
우선 if문을 쓸 때 나는 else if를 많이 쓰는데 if문으로 필터링만 해주는게 좋다고 하셨고, 내가 과제를 하면서 자꾸 내 생각과 충돌이 일어났던 부분들, 예를들어 게시글이있고 그안에 댓글기능이 있으면 나는 처음에 아래처럼 경로를 생각했고 작성까지 했었다.

("/api/posts/post_id/comments/comment_id")

이거 말고도 코드를 내 생각을 집어넣어 작성하다보니 자꾸 수정할 일이 생겼다.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구조?스키마?가 과제가 원하는? 거랑 조금 다른거 같았다.
그래서 결국 과제 예시에있는 api명세서를 보고 아래처럼 수정을 하였다.

("api/comments/post_id")

포스트안에 댓글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과제에서는 그런걸 생략하고 짧게?쓰려고 하는느낌이라고 해야하나 뭐 그렇게 느껴졌는데 튜터님이 코드리뷰를 해주셨을때 이 부분을 딱 집어서 말씀해주셨다. 그래서 아 내가 생각했던게 더 좋은 코드?였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거 말고도 댓글이나 글을 작성하는데 왜 내가 postid 나 comment_id를 body부분에 적고있는지 그래서 다 삭제했다가 나중에 수정 삭제할때 따로 이걸 받아올 방법이 id 밖에 없어서 findById(id)로 작성해서 불러왔는데 자꾸 아무것도 안받아와져서 결국 그냥 post_id랑 comment_id를 쓰고 db도 다 갈아엎고 여러번 수정을 했다. 이거 말고도 너무 유익했던 코드리뷰였고 좋았다.
노드를 시작하니 재밌다. 오늘 채용설명회를 진행한 기업도 너무 좋은 회사이고 들으니 더 가고싶어졌다. 이력서 일단 넣어보려고 한다.🤪

profile
Node.js 주니어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