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WIL - 8Week

JungHoon Han·2023년 1월 6일
0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48/78

Facts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팀프로젝트를 마무리?를 하진 못했지만 일단 발표회는 끝났고 어느정도 구현을 했다.
내가 처음 맡았던 역할은 다 하였고, 팀원들도 이끌고 가려고 내가 이해하거나 구현한걸 설명해주며 같이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팀프로젝트 회고록

Feelings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그래도 나름 만족스러운 프로젝트였다. 결과물이 만족스러운건 아니지만 내가 스스로 성장했다고 느껴 만족스러웠다. 팀프로젝트를 할 때 마다 느끼는거지만 나의 성향은 유저중심의 코드를 짜려고 노력하는거같다. 이전에 UX/UI를 공부한 영향도 있는 것 같고, 그러다 보니 팀프로젝트할때 이걸 어디까지 내가 내려놔야 하는건지 고민에 빠지게되는것 같다.

Findings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우선 크게 어렵거나 하지 않은건 최대한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을 하려고 하는게 좋을것 같고, 큰 틀이 완성되면 그때 세세하게 더 디벨롭 시키는게 좋을거 같다.
이번주에는 FE랑 연결하고 통신하는 방법을 조금 이해하게 된거같아 너무 만족스럽다.
팀프로젝트 결과물도 시간이 부족했을 뿐이지 내가 구현하지 못하는거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ejs를 써야하나 시도도 해봤지만 결국 그냥 ejs문법은 하나도 쓰지않았다. 하지만 때에따라 ejs같은 편하고 빠르게 쓸 수 있는것도 공부해보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Future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내 스타일은 기초부터 다지는거기 때문에 나는 하드코딩이 좋은것 같다.
퓨어자바스크립트를 이해하고 다져놓으면 다른것들은 쉽게 배우고 사용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배우는 단계이니 기초부터 탄탄하게 부딪혀가며 공부하고 나중에는 효율을 더 중요시하고 상황에 맞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될 수 있길

profile
Node.js 주니어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