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스위치 기능

김상현·2023년 10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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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지나 스위치가 하는 일

1.Learning 배운다
2.Flooding 모르면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다른 모든 포트로 뿌린다
3.Forwarding 해당 포트로 건네준다
4.Fitering 다른 포트로는 못 건너가게 막는다
5.Aging 나이를 먹는다?

1-1 Learning
-즉 배운다. 출발지의 맥 어드레스 (MAc-Address)를 배운다

브리지나 스위치는 자신의 포트에 연결돤 "A" 라는 PC가 통신을 위해서 프레임을 내보내면 그때 이 PC의 맥 어드레스를 읽어서 자신의 맥 어드레스 테이블에 저장한다 . 그리고 나중에 어떤 PC가 "A"에게 통신할 경우 자신의 브리지 테이블을 참고해서 다리를 건너게 할 것인지 아니면 못 건너가게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2-1 Flooding(플러딩)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나머지를 모든 포트로 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리지는 "어떤 프레임에 대해서 브리지를 열어줄 것이가 아니먄 못 건너가게 막을것인가" 를 브리지가 관리하는 브리지 테이블을 보고 결정하는데 들어온 프레임이 찾아가는 주소를 보니 그 주소가 만약 브러지가 가지고 있는 브리지 테이블에 없는 주소라면?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Flooding 입니다
-그냥 나머지를 포트로 뿌려주는 것입니다 이런 Flooding 은 브로드캐스트나 멀티캐스트의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3-1 Forwarding(포워딩)
-Forwarding 은 브리지가 목적지의 맥 어드레스를 자신의 브리지 테이블에 가지고 있고, 이목적지가 출발지의 목적지와 다른 세그먼트에 존재하는 경우에 일어납니다
-목적지가 어디 있는지를 알고 있는데 그 목적지가 다리를 건너야만 하는 경우 Forwarding이 발생합니다
-Forwarding은 Flooding이 모든 포트로 프레임을 뿌리는 것과 달리 오직 해당 포트쪽으로만 프레임을 뿌립니다

4-1 Filtering(필터링)
-Filtering은 브리지를 못 넘어가게 막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필터링은 브리지가 목적지의 맥 어드레스를 알고 있고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 세그먼트 상에 있는 경우 브리지를 통해 건너가지 않아도 통신이 가능 하므로 브리지는 다리를 막는 필터링을 실시 합니다
-브리지의 이러한 필터링 기능 떄문에 허브와는 다르게 콜리전 도메인을 나누어 줄 수 있는 것입니다

5-1 Aging
-브리지는 학습능력을 통해서 출발지의 맥 어드레스를 외운 다음 이것을 브리지 테이블에 저장하지만 브리지 테이블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평생 저장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따라서 브리지 테이블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 정보를 브리지 테이블에서 지우게 됩니다 다시 새루운 맥 어드레스를 기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시간은 디폴트로는 5분,즉 300초 입니다
    -Aging 이란 것은 어떤 맥 어드레스를 브리지 테이블에 저장하고 나면 그때부터 Aging이 가동 되어서 저장한 후 300초가 지나도록 더 이상 그 출발지 주소를 가진 프레임이 들어온지 않으면 브리지 테이블에서 삭제 !
    -Aging 타이머가 다 끝나기 전에 같은 출발지를 가진 녀석이 또 브리지로 들어오게 되면 브리지는 타이머를 리셋 하고 처음 부터 다시 카운트를 합니다
    -이것을 Aging 타이머를 "리플래시 한다" 라고 합니다

정리
브리지나 스위치나 기능이 비슷한데, 브리지의 기능을 보면 Learning,Fitering,Forwarding,Flooding,Aging으로 5가지가 있고, 그중 콜리전 도메인을 나눠주는 기능을 하는 것은 Fitering입니다

브리지와 스위치의 차이점

이름이 다르다 - 하나의 스위치, 또 하나는 브리지 입니다
가격이 다르다 - 스위치가 브리지보다 비쌉니다
인기도가 다르다 - 스위치가 브리지보다 훨씬 잘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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