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칼바람 나락 승률 예측 - 1

정강훈·2022년 2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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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나는 리그오브레전드를 2011년 부터 시작해서 쭉 해오고 있다.
처음시작이 아마 중학교 2학년인데, 처음시작하고 군대에 가기전까지는 주로 소환사의 협곡 랭크게임을 했다. 첫 시즌 빼고 거의 다 플레티넘 상위권에 머물렀던 나지만 군대에 다녀온 이후로 급격히 실력이 줄어들어 플레티넘 하위권에서 주로 있었다...
그렇게 소환사의 협곡에서 어느정도 한계를 느끼고 칼바람 나락을 주로 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당 게임에 대한 판수가 늘어나다 보니

이렇게 mmr이지만 챌린저를 찍을 수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환사의 협곡을 즐겨하기 때문에 op.gg, fow.kr 같은 소환사의 협곡 위주로 데이터를 다루는 사이트들이 많이 생겼다.
칼바람 나락도 op.gg나 poro.gg 같은 사이트들이 데이터를 다루기는 하지만 소환사의 협곡만큼 상세한 데이터나, 게이머들에게 필요한 데이터는 개인적으로 부족하다고 생각을 한다. 그 이유로는 소환사의 협곡과 비슷한 메커니즘을 그대로 칼바람 나락에 적용해서라고 생각을 하는데 칼바람 나락은 소환사의 협곡과는 다른점이 많다.
그 중 내가 다루고자하는 다른점은

  1. 캐릭터 무작위
  2. 주사위 시스템
  3. 포지션 and 조합

이렇게 3가지 이다.

  1. 캐릭터 무작위
    자신이 플레이 할 캐릭터를 직접 고르는 소환사의 협곡과는 달리 칼바람 나락은 캐릭터를 직접 고를 수는 없고, 랜덤으로만 캐릭터를 고를 수 있다.

  2. 주사위 시스템
    주사위는 칼바람 나락에서 자신의 캐릭터가 마음에 들지 않을경우 주사위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교환할 수 있다(랜덤)
    캐릭터가 충분히 많이 있으면 주사위는 보통 1판에 1개 정도 나온다.

  3. 조합
    칼바람 나락도 조합이 중요하다.
    (1) AD 딜러, AP 딜러의 비중
    (2) 이니시 에이터
    (3) 포킹
    (4) 유지력
    (5) 탱커
    등등의 조합을 생각해서 캐릭터를 고를 필요가 있다.

나는 이 3가지를 고려하여 프로젝트를 만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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