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8 월요일

Gong Intaek·2022년 3월 28일
0

일상

목록 보기
292/1031
post-thumbnail

오늘 한 일

  • 프로그래머스
    • 섬 연결하기 (Level 3) - 풀이중
  • 실내 운동

문제 풀이

섬 연결하기 (Level 3)


섬 사이의 연결 과 비용을 포함한 배열을 바탕으로 모든 섬을 연결하는 최소 소요 비용을 구하는 문제.

시도 1

우선 주어진 배열을 통해 각 섬이 연결되는 구조와 비용을 객체 형태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주엊니 섬의 숫자만큼 반복 수행하면서 시작점을 달리시작하고 재귀함수를 수행시켰다.

수행된 재귀함수는 섬의 번호와 선택횟수, 소요비용, 등등이 입력되며 해당 섬에서 여결을 시도할 섬들에대한 소요비용을 평가해 최소 비용이 소모되는 섬을 다음 섬으로 선택한다.

이 방법을 반복하여 시작 섬으로부터 주어진 횟수만큼의 섬이 연결되는 최소 비용을 돌려준다. 이러게 시작점마다의 최소비용을 비교하여 가장 작은 비용을 결과로 돌려주게 된다.

해당 방법으로 주어진 8개의 예시문중 2개의 예시문만 풀이가 가능하였다. 파악된 문제의 원인은 시작점으로부터 하나의 섬으로만 연결을 진행한다는점이다. 주어진 예시문에는 한섬에서 여러 섬으로 연결하는것이 최소비용일수도 있지만 현재 풀이방식에서는 해당경우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는다.

시도 2

시도 1이 1차원적인 선택으로 결과를 얻었기에 그에 대한 보완을 적용하여 풀이를 진행하였다. 우선 주어진 데이터를 정리하는 것은 시도 1과 동일 하게 진행하였다.

시작점마다 별개로 수행하는 것은 이전 방식과 동일하며 보완되는 것은 최소비용을 찾는 방식 재귀함수의 내용이며 다음과 같다.

우선 현재 섬번호와 현재까지 누적된 건설 비용을 입력 받는다. 재귀함수의 외부 변수로 선택된 섬을 카운팅하는 변수와 선택된 섬들의 번호를 저장하는 객체가 존재한다.

현재까지 카운팅 된 섬의 숫자가 문제에 주어진 전체 섬의 숫자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판별하고 일치한다면 누적된 건설비용을 결과로 돌려준다.

아닌경우 입력된 섬과 연결되는 섬의 번호 와 소모 비용을 Object.entiries를 사용하여 배열로 변환한다. 변환된 배열은 건설비용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을 사용하며 정렬된 배열을 for문으로 순차적으로 수행하여 최선의 선택과 차순의 선택등으로 선택을 수정할수 있게 한다.

for문에서 선택된 섬의 번호가 선택된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없다면 현재 번호와 누적건설 비용에 현재 섬으로 연결하는 건설비용을 합하여 새로운 재귀함수에 입력한다.

재귀함수에서 얻어진 결과를 새로운 변수에 입력하고 현재 카운팅 된 섬의 숫자가 섬의 개수와 일치하는지를 판별하여 일치하면 얻어진 결과를 결과 배열에 입력하고 일치하지않으면 현재 값을 누적 건설 비용에 입력한다.

for을 마무리 한뒤 현재 카운팅 된 섬의 개수를 확인하여 전체 섬의 개수와 일치하면 결과 값을 일치하지않으면 누적 건설 비용을 돌려준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체 8개의 예문중 4개의 예문을 풀이 성공 하였으나 나저미 4개 의 반례에 해당하는 경우를 생각하지 못하여 좀더 고민을 해봐야겠다.


길게 생각해볼것

코딩 문제 풀이 잘못된 폴더 선택 문제

  • 커밋기록 유지한채로 폴더 옮기는 법 찾는 중

개인프로젝트

홈페이지 만들기

  • 클라이언트와 연결된 서버 서버와 서버서버를 통괄하는 메인서버로 구성할 예정
  • 서버스택은 node.js, express, typescript를 사용할 예정
  • 데이터 베이스는 mysql 를 바탕으로 typeorm을 사용할 예정
  • 배포는 aws를 사용 할 예정.(새로 생성한 계정을 이용)
  • 클라이언트 부분은 아직 생각중
  • 제작 기간은 딱히 정하진 않음 - 생각하고 정리되면 그에 맞춰 행동할 예정
  • 클라이언트 부분중 생각했엇던 기능:
    • 홈페이지는 그동안 연습하거나 했던 것들을 담아둘 공간으로서 제작하려고 햇기에 해당 영역을 기능으로 구현해야한다. 이후 개별프로젝트나 새로운 언어 기능을 학습할때의 결과도 같이 올려둘 예정.
    • 가능하다면 벨로그에 작성중인 블로그를 같이 게시할수 있었으면 한다. 해서 해당 부분을 고민해볼 것.
    • 그 외 연습하고자 하는 기능들을 추가해볼 영역이 별도로 필요로 할듯하다.
  • 클라이언트 외형(메인페이지)
    • 상단에 얇은 바를 구성 위에 언급한 기능으로 가는 메뉴를 나열 시킴
  • 사이드 페이지
    • 메인페이지에서 구성된 바는 공통으로 나타나게하고 좌측에 사이드 바를 구성 별개의 세부 메뉴를 나타나게 구성함. (세부적인 크기 위치는 확정 되지 않음. )

pathfinder(미로 길찾기 게임)

  • 기본적인 스택은 위 홈페이지와 유사할것으로 생각.
  • 3개의 난이도 구분을 가정
  • 미로 구성은 랜덤성을 포함함 예정
  • 전장의 안개처럼 가지않은곳의 시야을 막아둘예정
  • 움직이는 캐릭터의 성장은 갖게되는 무기의 성장으로 대변할 예정
  • 피로도 개념 추가
  • 회복약, 스테니머 회복은 하나의 아이템으로 전용
  • 기타등등 정의되지 않은 생각이 있음.

프론트 엔드 구성

  • 메인 페이지(로그인)
    • 게스트 입장 가능
    • 가입 방식 추가 고려(카카오톡, 구글, 네이버 등등...)
    • 상단에 타이틀 하단에 로그인 모달 구성
    • 배경은 울창한 숲 사이에 난 길을 배경으로 하고 싶지만 찾지못함.
  • 난이도 선택 부터 나머지 페이지 우측에는 사이드 바 를 구성
  • 난이도 선택 페이지
    • 자동저장시 현재페이지가 메인페이지 바로 뒤에 오게됨
    • 선택페이지를 3분할(A|B|C 형태로)하여 각각의 난이도로 정의
    • 해당 난이도의 최근 결과 혹은 최고 결과를 보여줌
    • 자동 저장 사용 시 진행중인 단계에 표시할 무언가를 생각할 것
    • 자동저장 사용시 진행중인 이야기를 제거하고 새 이야기를 시작할수 있게 구성할 것
  • 외부 맵 페이지
    • 영역으로 구성된 맵을 보여주는 페이지
    • 이지단계는 입구 1개 크기 3x3 을 생각하고 있음.
    • 이후 단계의 규모는 5x5, 7x7을 가정하고 있다.
    • 현재 위치로 지정된 sector의 경우 녹색 계열에 반짝이는 효과를 구현한다.
    • 현재 위치로 지정된 sector와 연결된 구역은 구분가능한 계열의 색으로 칠한다.(색미정)
    • 그외 지역중 방문한 영역은 회색 혹은 하얀색으로 미방문지역은 검은색으로 표현한다.
    • 현재 위치로 지정된 sector와 연결되었지만 플레이어가 해당 통로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를 표현하는 색을 정의해야한다.
  • 내부 맵 페이지
    • 실제 미로 영역
    • 미로의 크기는 아직 미정
    • 미로 구성은 랜덤성을 바탕으로 구성됨 영역간의 입구는 우선은 전부 연결되는 형태를 가정
    • 움직이면서 몹과 싸우기도 하고 보물을 발견하기도 하는 형태로 구성예정.
    • 움직이지 않은 영역은 보이지 않게 구성할 예정
    • 피로도 시스템을 고려하려고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할지는 생각중
  • 우측 사이드 바
    • 캐릭터의 장비 나 인벤토리 버튼 구성
    • 기록을 열람할수 있는 통계 버튼 구성?
    • 아직 세부적인 정리가 진행되지 않음
  • 맵 상단의 작은 바
    • 피로도를 보여줄 장소
    • 세부적인 구성은 아직 생각 중

미로 생성, 미로 탐색

  • 알고리즘을 직접 구현해서 사용하려하였으나. 시간이 오래걸리고 좋은 퀄리티가 나올 것같지않아 이미 많이 알려진 알고리즘에서 골라 사용하기로 결정
  • 참조하여 구성하지만 우선 올바르게 구현 하는것도 문제이고 구현된것을 사용하려는 코드에 맞게 수정하는것도 문제이다. 고민해봐야 할것 같다.
  • 참조하기로한 미로 생성 알고리즘을 재현 완료. 제작 중인 코드에 적용 완료.

서버 구성

/map

  • 하위 path로 level(easy, medium, hard), mtype(map, sector), ?(new,saved) 등등을 지정하고 미들웨어로 구성할 예정.
  • 하위 path로 level(easy, medium, hard), dtype(new,saved) 을 구성 해당 부분까지를 front로 정의 이후 mtype(map, sector)의 구분과 sector 의 경우 sid 라는 추가적인 path 를 분화 하는것이 mid , 그 이후 map과 sector라는 파일명으로 각각의 경우에서의 기능을 구현할 예정

오늘은...

수면 문제 조절중

프로젝트 진행한 바 없음

profile
개발자가 되기위해 공부중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