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주의] ep2. 삶에서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할까?

강민우·2023년 5월 8일
1

성장주의

목록 보기
3/3
post-thumbnail

성장주의 일지🌿

23.03.13

성장주의 소모임의 두 번째 모임..! 저번 학기에 이어 이번 학기도 활동하지만.. 아직은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훨씬 많다. 처음 보는 학우분들이 많아 어색어색하지만 이번에도 여러가지 주제로 즐겁게 토의를 진행했다!

이번 주제는 삶에서의 가치추구 를 주제로 주어진 질문에 자유롭게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번 학기에도 이와 비슷한 질문이 있었던듯?..!? 했는데 작년의 나와 올해의 나는 삶에서의 목표나 가치관이 조금씩 달라진 부분이 존재하는 것 같다. 토의하며 작년의 나는 어떻게 생각했더라? 하고 회상하며 더 즐겁게 토의할 수 있었다.


일생에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사실 이 질문을 듣고 솔직하게 얘기를 해야하나 고민했었다. 솔직하게 말하면 너무 속물적으로 보이려나? 싶기도 하고.. 말하자면 사회적으로든, 혹은 어떤 방식으로든 성공해서 부를 쌓아 나중에 내가 하고싶은 일이 생겼을 때 돈이 크게 걸림돌이 되지 않는 것.. 그러니까 경제적 자유를 가지는 것이 나름의 목표이다. 그러니까 어떤 분야에서의 성공이 목표이고, 이 과정에서 돈을 버는 것이 부차적인 목표라고 정리하면 되겠다.

이런 내용으로 학우분들께 말씀을 드렸을 때, 같은 조의 학우분들은 웃으시면서 크게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주셨다. 각자가 어떤 방식으로 성공하게 될 지는 모르지만, 돈을 어느 정도 벌어서 자유롭게 살고 싶은 마음은 학우분들도 많은 공감을 하는 것 같다.

조금 더 내 생각을 말하자면, 살면서 정말 하고싶은 것이 많다. 어떤 분야에 대한 나 자신의 전문성을 키워 성장, 성공하는 것도 하고싶고 그 외에 이것저것 시도해보고 싶은 것도 많다. 세계 각국을 여행해보고 싶기도 하고, 몇 가지의 취미를 시간을 내서 즐기고 싶은 마음도 있다. 여유롭다면 내 주변 사람 또한 잘 챙기고 싶기도 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자신의 전문성을 키워 한 분야에서 자리를 잡아 꾸준히 성장하는 것이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올해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2023년이 벌써 어느정도 지났다. 벌써 봄이 거의 가고 여름이 오려고 하는데 올해의 지금까지 한 활동을 생각해보면 나름 만족스럽다. 연구도 성과내서 잘 진행했고 학술대회에 제출할 논문도 하나 작성했다. 이에 대한 후속 연구를 잘 진행해서 올해 안에 국제 학술대회 내지 논문지에 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싶다. 여담이지만 국제 컨퍼런스 등에서 발표를 하고 싶다는 작은(?) 로망이 하나 있다. 올해 좋은 성과를 내서 논문을 추가로 작성하고 싶다.


출처 : 성장주의 instagram


5년, 10년까지 이루고 싶은 것이 있나요?😄

아마 5년이 지나면 나는 어느 한 기업에서 연구원 생활을 하고있을 수도 있고, 스타트업이나 혹은 창업... 등 어떤 방식으로든 내 위치에서 직장을 다닐 것이다. 그럴 때 내 전문성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에 크게 기여를 하면서 나 또한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다. 목표 치고는 너무 뻔한 이야기이지 않나? 싶기도 하지만 5년 뒤도 사실상 사회 초년생이라고 생각하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삼아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10년 뒤는... 어느 일을 하고 있을지 정말 모르겠다. 갑자기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생각나 창업을 할 수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어느 기업에서 직장인이지 않을까?? 구체적으로 생각나는 건 없지만, 창업을 한다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아 기업을 꾸준히 키워가고 싶고, 직장인이라면 내 분야에 맞는 커리어와 경험을 체계적으로 쌓아 프로젝트를 이끌어보고 싶다.


느낀점🌿

작년의 나와 올해의 나의 가치관의 변화를 확인하며 토의하는 것이 즐거웠던 활동이었다. 작년에는 내 자신이 어느 일을 할지 확신하지 못해 지금보다 구체적인 목표는 답하지 못했던 기억이 있다. 지금은 내 활동에 조금 확신이 생겼기 때문에 앞으로의 미래를 입체적으로 그려나갈 수 있는 것 같다.

또한 성공이라는 단어를 더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아직도 모호한 지점이 많지만, 일단은 내 분야에서의 전문가가 되어 프로젝트를 이끄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부를 축적하는 것... 이 정도를 나만의 성공 이라는 뜻으로 생각하고 싶다!

profile
어제보다 성장한 오늘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5월 30일

민우님의 앞으로의 성장과 성공까지!! 응원할게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6월 18일

부자되시면 피자 한 판 부탁드려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