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FLYAI 1기 [2주차]

Chan Kim·2022년 7월 11일
2

SKT FLYAI 1기

목록 보기
3/12

8일차 ~ 9일차

클라우드 서비스, RestAPI등에 대해서 배우고 Azure 가상머신을 터미널에서 생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CIDR란?
Cloud에서 IP를 할당 받을 때 Subnet Mask와 같은 역할을 한다.

IP 할당 방식

  • 203.100.111.XXX
  • A. B. C. D.
    • C 클래스를 할당받았다고 하면 8비트의 111을 할당받은 것.
  • Subnet Mask: 255.255.255.0 → C 클래스를 의미함
    • B 클래스는 16비트이기 때문에 양이 엄청 많아서 엄청 큰 기업이 아니면 받을 수 없음
    • A 클래스는 굉장히 크기 때문에 국가 단위로 받음
  • 하지만, Subnet Mask만으로는 컴퓨터 2대, 10대 등의 소수만 격리시켜 사용할 수 없으니 CIDR가 나온 것.

  • 20bit로 쪼개서 나눈 이미지
  • Cloud를 사용할 땐 CIDR를 사용한다.

Private Network(사설망)

  • 하나의 Public IP를 여러 기기가 공유할 수 있는 방법
  • 하나의 망에는 private ip를 부여받은 기기들과 gateway로 구성
    • 각 기기는 인터넷 통신시 Gateway를 통해 통신

  • 데이터 센터같은 곳이 10번대의 아이피를 받아 사용하고
  • 192번대의 아이피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됨

외부와 통신하고 싶다면(서버를 열고 싶다면) 포트포워딩이 필요

실제로 CIDR를 사용하는 방법

  • 28개만큼 서브넷마스크처럼 잘라서 뒷부분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첫번째/마지막 IP는 예약되어 있어 사용 불가능
  • 마지막 IP는 Broadcast IP

  • 위 사진은 192.168.0.0을 할당 받았고, 16을 주었으니 앞에 192.168만 고정이고 뒤에 나머지, 16비트 약 65500개를 사용할 수 있는 망 이라는 것과 같다.
  • cidr.xyz ← 여기 사이트를 들어가서 IP를 수정 해 보며 원리를 알 수 있음

Subnet

  • 불필요한 패킷을 날리는 것을 막을 수 있으니 네트워크 성능, 속도 향상 및 보안을 향상 시키고 관리가 용이하다.
  • 일부 Azure 서비스의 경우 특정 Subnet을 요구한다.
  • 유선으로 연결된 인터넷은 무선에 비해 정체가 덜 하다.
    • 유선도 Hub나 랜 케이블에 따라서도 정체가 심해지기도 한다.
    • 제일 좋은 방법은 랜 케이블을 광 케이블로 바꾸면 된다 ㅎ.. 개 비쌈 1M에 10만원..

Cloud Data

  • Cloud에서는 Queue에 잠시 데이터를 담아두고, Ok Sign을 받으면 Storage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한다.
    • FIFO
    • state-less
      • 어떠한 상황에서도 뭔가 주문을 받으면 기록해두는 것.
        • 데이터를 전송할 Cloud 컴퓨터가 죽어있는 상태에서도 기록 해 두어 좋다.
    • state-ful
      • 작업하다가 자기 일 끝나면 퇴근해버리는 것과 같다.

Database 실습

MySQL을 사용하여 실제 데이터를 Cloud에서 관리하는 실습 진행

10일차 ~ 12일차

원래 이번주 내내 Cloud Service에 대해 수업 예정이었으나, 강사님의 개인 사정으로 추후 배울 Android 앱 개발을 미리 배우게 됨.

앱 개발만 3년을 해서 그런지 이미 다 아는 내용이라 실습만 따라 하면서 복습하는 느낌으로 수업을 들었다. 그래서 후기는 없음ㅎ..

배운 내용으로는, Android 앱을 개발해서 내장되어있는 센서들을 제어하고, Database, Firebase에 연동하는 실습을 진행 하였다.


위 사진 가상 핸드폰에 있는 번호는 제 번호가 아니니까 연락하시면 안돼요 ㅎ..

일기

SKT FLYAI에서는 조식, 중식, 석식을 모두 제공해주는 굉장한 복지가 있다.
근데 어느날 조식으로 라면이 나와 기쁜마음에 후다닥 받고 먹을 생각에 기뻣으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손잡이 뜨거우니까 조심하라고 말씀해주셨는데 귓등으로도 안듣다가 겉옷이 녹아버렸다ㅠㅜ

그리고 FLYAI 합격 축하로 SK Pay Point 10만원이나 받았다 ㄷㄷ
11번가에서 뭘 살까 행복한 고민중ㅎㅎㅎ


중앙대 근처 바야흐로라는 술집.. 고등학생 시절에 과외해주던 형이 근처에 살아서 오랜만에 만나 한잔 했는데, 글렌드로냑이라는 태어나서 처음 먹는 위스키에 빠져버렸다.

다음 주차에는 Python에 대해 수업을 진행한다고..!
Flask를 사용한 미니프로젝트도 진행한다!
저번에 Cloud 서비스를 배우며 거의 찍먹 수준으로 밖에 못배워 아쉬웠는데 이번 기회에 많이 배워가야겠다.

profile
배울수록 반성하는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