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스케줄링
일정 시간이 경과된 이후에 함수 호출을 예약하기 위해 타이머 함수를 사용하는 것
자바스크립트 타이머 함수의 종류
setTimeout과 setInterval는 일정 시간이 경과된 이후 콜백 함수가 호출되도록 타이머를 생성함. (setTimeout: 한 번 동작, setInterval: 반복 동작)
setTimeout
setTimeout(functionRef, delay, param1, param2)
// 두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시간 이후 단 한 번 실행되도록 호출 스케줄링됨
func
타이머가 만료된 뒤 호출될 콜백 함수
delay
몇 초 뒤에 실행될지 / 단위 ms / 기본값 0
설정한 시간이 끝나도 콜백 함수가 즉시 호출되는 것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delay 시간은 태스크 큐에 콜백 함수를 등록하는 시간을 지연할 뿐이다
param1, param2, ...
호출 스케줄링된 콜백 함수에 전달해야할 인수가 존재하는 경우 세 번째 이후의 인수로 전달 가능하다.
setTimeout
함수는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 id를 반환한다.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숫자, Node.js 환경에서는 객체로 반환)
이렇게 반환한 타이머 id를 clearTimeout
함수의 인수로 전달하여 타이머를 취소할 수 있다.
즉, clearTimeout
함수는 호출 스케줄링을 취소한다.
setInterval(functionRef, delay, param1, param2)
setInterval
함수의 콜백 함수는 두 번째 인수로 전달받은 시간(ms, 1/1000초)이 경과할 때마다 반복 실행되도록 호출 스케줄링된다.
(매개변수는 setTimeout 함수와 동일)
setTimeout
과 마찬가지로 setInterval 함수는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id를 반환하고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숫자, Node.js 환경에서는 객체로 반환)
setInterval
함수가 반환한 타이머 id를 clearInterval
함수의 인수로 전달하여 타이머를 취소할 수 있다.
즉, clearInterval
함수는 호출 스케줄링을 취소한다.
디바운스와 스로틀
scroll
, resize
, input
, mousemove
같이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는 이벤트들에 사용됨.디바운스
input
이벤트는 사용자가 텍스트 입력 필드에 값을 입력할 때마다 연속해서 발생하는데, 이 때 일정 시간 동안 텍스트 입력 필드에 값을 입력하지 않은 경우에만 입력이 완료된 것으로 간주하고 Ajax요청 등을 전송한다.<!DOCTYPE html>
<html>
<body>
<input type="text">
<div class="msg"></div>
<script>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const debounce = (callback, delay) => {
let timerId;
// debounce 함수는 timerId를 기억하는 클로저를 반환한다.
return (...args) => {
// delay가 경과하기 이전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전 타이머를 취소하고
// 새로운 타이머를 재설정한다.
// 따라서 delay보다 짧은 간격으로 이벤트가 발생하면 callback은 호출되지 않는다.
if (timerId) clearTimeout(timerId);
timerId = setTimeout(callback, delay, ...args);
};
};
// debounce 함수가 반환하는 클로저가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된다.
// 300ms보다 짧은 간격으로 input 이벤트가 발생하면 debounce 함수의 콜백 함수는
// 호출되지 않다가 300ms 동안 input 이벤트가 더 이상 발생하면 한 번만 호출된다.
$input.oninput = debounce(e => {
$msg.textContent = e.target.value;
}, 300);
</script>
</body>
</html>
debounce 함수
는 debounce 함수
에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시간보다 짧은 간격으로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전 타이머를 취소하고 새로운 타이머를 성정한다. (즉,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콜백 함수가 호출되지 않음. input 이벤트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 마지막 순간에만 호출)위의 코드들은 이해를 위해 구현된 코드들로, 실무에서는
Underscore
의debounce
함수나Lodash
의debounce
함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스로틀
scroll
이벤트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는 경우<!DOCTYPE html>
<html>
<head>
<style>
.container {
width: 300px;
height: 300px;
background-color: rebeccapurple;
overflow: scroll;
}
.content {
width: 300px;
height: 1000vh;
}
</style>
</head>
<body>
<div class="container">
<div class="content"></div>
</div>
<div>
일반 이벤트 핸들러가 scroll 이벤트를 처리한 횟수:
<span class="normal-count">0</span>
</div>
<div>
스로틀 이벤트 핸들러가 scroll 이벤트를 처리한 횟수:
<span class="throttle-count">0</span>
</div>
<script>
const $container = document.querySelector('.container');
const $normalCount = document.querySelector('.normal-count');
const $throttleCount = document.querySelector('.throttle-count');
const throttle = (callback, delay) => {
let timerId;
// throttle 함수는 timerId를 기억하는 클로저를 반환한다.
return (...args) => {
// delay가 경과하기 이전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 delay가 경과했을 때 이벤트가 발생하면 새로운 타이머를 재설정한다.
// 따라서 delay 간격으로 callback이 호출된다.
if (timerId) return;
timerId = setTimeout(() => {
callback(...args);
timerId = null;
}, delay);
};
};
let normalCount = 0;
$container.addEventListener('scroll', () => {
$normalCount.textContent = ++normalCount;
});
let throttleCount = 0;
// throttle 함수가 반환하는 클로저가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된다.
$container.addEventListener('scroll', throttle(() => {
$throttleCount.textContent = ++throttleCount;
}, 100));
</script>
</body>
</html>
throttle 함수
가 반환한 함수는 throttle 함수
에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시간(delay)이 경과하기 이전에 발생한 이벤트는 처리하지 않고, delay 시간이 경과했을 때 이벤트가 발생하면 콜백 함수 호출 후 새로운 타이머를 재서렁한다. 즉, delay 시간 간격으로만 콜백 함수가 호출된다.
위의 코드들은 이해를 위해 구현된 코드들로, 실무에서는
Underscore
의throttle
함수나Lodash
의throttle
함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