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 단일 책임의 원칙

김민섭·2023년 2월 15일
0

OOP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SOLID에 대해 알아보면서 공부한 내용들을 기록해가면서 이해해 보려고 한다.

이제 막 공부하는 입장에서 공식적인 것이 아닌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섞여 있습니다.

단일 책임의 원칙 (SRP)

단일 책임의 원칙(SRP)는 객체지향 개발 5대 원리인 SOLID 중 하나로 객체(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한다 라는 의미이다.

SOLID를 정의한 로버트 마틴은 책임을 변경하려는 이유로 정의하고, 어떤 클래스나 모듈은 변경하려는 단 하나 이유만을 가져야 한다고 결론 지었다.
하지만 책임을 변경하려는 이유라고 생각하고 공부를 하려다 보니 이해가 잘 되지 않아서 책임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았다.

우선 사전에서 말하는 책임이란 이렇다.

  •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
  • 어떤 일에 대하여 지는 의무나 부담

책임의 두 번째 뜻을 보자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는 것 같았다.

ex) 누가 이문제를 책임지나요?
ex) 이 문제는 누구에게 책임이 있습니까?

보통 책임이라는 말은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을 담당하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것을 단일 책임의 원칙과 연결지어서 생각을 해보니 이러한 결론이 나왔다.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는 하나의 객체가 책임을 져야 한다

즉,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고치기 위해서 여러 객체를 찾아보고 수정할 필요 없이
하나의 객체 (클래스)만 보면 되게끔 프로그래밍을 하라는 뜻 인것 같다.

profile
getting ready to ru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