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사는 개발자가 되자~

Keinn51·2023년 6월 28일
34
post-thumbnail

행복한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요즘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적어봅니다.

주변을 사랑하는 것으로 물들이기

#키보드 #마우스 #맥북..은 무리

인생을 살다보면 참 마음대로 풀리지 않는 일들이 많지요. 그럴 때 제 경우는 주변을 사랑하는 것으로 채우는 것이 정신건강에 도움 되었습니다.

키감이 좋은 키보드를 둔다든지, 마음에 드는 디자인의 마우스를 구매한다든지? 내가 좋아하는 축구팀의 유니폼을 구매하고, 축구를 즐기기 위해 축구화를 고르는 과정도 재밌었습니다.

그럼 조금이나마 내 마음대로 되는 것들이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편했습니다. 물론 신입 연봉에 맥북을 살 수는 없었지만요🥲

취미는 꼭 하기, 최대한 운동으로

#풋살과 축구 #축구팀도 응원하기 #FC 서울과 첼시
#언젠가 유튜브도 해보고 싶은데?
#42서울 집현전 멘토링 해보기

일을 하다보면 주중이 너무 빨리 흘러갑니다. 정신 차리면 금요일이고 가끔은 주중 시간이 금방 흘러가는게 아쉽더라구요.

저는 그래서 소소한 취미들을 하나씩 해보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축구팀(FC 서울)을 응원하거나 직관을 가기도 합니다. 축구를 직접 하기도 하구요~ (요즘 좀 재미있는 것 같아요ㅎ)

취미를 고민하신다면 운동 쪽을 추천합니다. 개발자가 앉아 있는 직업이다보니 건강 생각도 들고, 운동하면 잠도 잘 와서 주중 루틴 맞추기에 좋더라구요!

언젠가 개발 관련 유튜브도 해보고 싶고, 제가 나왔던 교육기관(42서울, 집현전)에서 멘토링도 해보고 싶습니다. 지금은 현생 살기에도 바쁘지만ㅎㅎ

실력은 고통의 총합이다

개발자의 평생 공부 (Youtube)

#공부하기 싫으면 개발자.. 불가능
#개발자는 만들고 구현하는 사람
#회사업무-사이드프로젝트-토이프로젝트 기반 공부

돈쓰고 취미만 즐기기만 하면 훌륭한 개발자가 되기는 힘들..걸요? (사실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지식들이 많다고 하기에, 틈틈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도 하고, 알고리즘 공부도 합니다. 다만, 이런 것들이 힘들 때가 있(많)습니다. 퇴근하고 집에와서 공부하는게 정말 어려운 일이라구요.

스스로의 정신을 다스릴 떄 이런 생각들을 합니다. 실력이 웃고 행복해서만 만들어지는게 아니니까요. 우리는 훌륭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의 빛나는 순간을 보곤 하지만, 매일매일 노력하는 모습을 보기는 힘듭니다.

저도 매일매일..은 아니지만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공부하는 중입니다.💪🏻

회사를 잘 다니는 것 만으로도 잘하고 있다

#최고의 프로젝트는 회사에서 하는 프로젝트
#그러니까 좋은 회사 좋은 도메인을 선정..

개발자는 평생 공부해야하는 직업이야!! 라고만 생각하면 개발자로 살아가기 지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회사를 잘 다니는 것 만으로 잘하고 있다고 스스로를 위로합니다.

회사에서 ⭐️좋은 사람⭐️ 들과 건설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성장하는게 개발자가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집에 가서 사이드 프로젝트하고 책과 강의를 접하면서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장거리를 달리기는 힘들지도 모릅니다.

좋은 회사를 가면 절로 공부하고 싶어지고, 실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을까요? 그렇지 않은 회사를 간다면 동기 부여도 혼자 해야하고, 지칠 것 같아요.

작게 자주 행복한 일들 생각하기

행복해지는 가장 의외의 방법/김경일 교수(3부)(Youtube)

행복에 대해서 이런 생각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행복도 습관입니다. 소소하게 자주 행복하는 습관을 들이려고 합니다.
  2. "목적 없는 노력”이 사람을 불안하게 만들고 불행하게 만듭니다.

행복의 목적이 "훌륭한 개발자가 되겠다!”혹은 "집을 사겠다!”와 비슷한 것이면 행복을 기다리기 어렵습니다. 그 순간이 오려면 한참..남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번 주말에 수원 놀러가는 거 재밌겠다” 혹은 “내일 점심 맛있는거 배달해 먹어야지” 에서 행복을 느낍니다. 1~2주 내에 내가 행복할 날들을 생각하고 그 날을 기다립니다. 그럼 일상을 더 열심히 살게 되고, 목적의식도 생기는 것 같더라구요.

개발자는 평생 공부를 해야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특히 😇불안😇 에 빠질 위험이 큰 것 같습니다. 공부 안 하면 왠지 뒤쳐지는 것 같고, 뭐라도 계속 공부해야 할 것 같구요.

저는 제가 하는 노력에 “목적”을 확실히 하고 “보상”도 확실히 하려고 합니다. 🔥나의 노력은 당연한 것이 아닙니다.🔥 무엇을 위해서 얼마나 할 것인지를 확실히 하는게 덜 불안하게 만들더라구요.

다들 행복합시다~

개발자도 결국 회사원이고 출근하는거 힘듭니다.
그래도 개발자이기 전에 행복한 사람이고 싶습니다.
리얼포스 해외배송 시켰는데 빨리 좀 왔으면 좋겠구요.

profile
책임질 수 있는 글을 쓰렴

10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6월 29일

와~ 제가 평소에 생각하고 주위 개발자분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내용을 더 선명하게 잘 얘기해준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7일

저의 생각과도 비슷하네요... 요즘 행복하기만 해용. 운동도 공감되고
'회사에서 ⭐️좋은 사람⭐️ 들' 이라는 문구도 맘에 듭니답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8일

담백하고 좋은 글이네요.
오래 잘 살아내려면, 좋은 환경을 찾아가는 것과, 좋은 환경을 만들어가는 일이 중요한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7월 8일

와 대단하시네요..
저는 이번에 벨로그 이슈에 올라온
https://me2.kr/iTyeI
이 글 보고 되게 느낀게 많아 국비학원 다니는 중입니다!! 같이 파이팅해요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1월 23일

이제 1년차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회사를 잘 다니는 것 만으로도 잘하고 있다" 라는 말로 큰 위안을 받았습니다.😂
요즘 "개발자는 퇴근하고도 업무 외에도 공부를 쉬지 않아야한다." 이런 말들이 한편으로 저를 조급하게 만들고 지치고 예민하게 만들었던 것 같아요.
저는 그냥 회사에서 좋은 사람들과 함께 개발 업무만해도 일의 만족도가 크고 재밌거든요. 그런데 남들과 비교하고 의식하는 것이 생겨 좋아하는 일이 버겁다고 느껴질 뻔 했네요.
개발자가 되고 싶었던 이유가 그냥 내 인생에서 가장 재밌게 할 수 있는 일이 개발이었고 글에서 말하신대로 행복하려고 선택한 직업이었던건데 치열한 세상 살아가면서 즐거움을 잠시 잊을 뻔했습니다.
그냥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충실하게 즐기며 좋은사람들과 함께 행복한 개발자로 성장하렵니다!
너무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