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내용은 '모던 Javascript Deep Dive'(이웅모 님) 책의 내용을 제 생각과 함께 정리한 글입니다.
틀린 내용 혹은 수정이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장 '객체 리터럴'에서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을 살펴보았다.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가장 일반적이고 간단한 객체 생성 방식이다.
이번에는 다양한 객체 생성 방식 중 생성자 함수에 의한 방식과, 그에 따른 장단점을 살펴본다.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변수나 자료구조(객체, 배열 등)에 저장할 수 있다.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 1.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 2.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 런타임(할당 단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된다.
const in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 2.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
const predicates = { increase, decrease };
// 3. 함수의 매개변수에게 전달할 수 있다.
// 4.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function makeCounter(predicate)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
num = predicate(num);
return num;
};
}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in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 3.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
const de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객체는 값이므로 함수는 값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다.
따라서 함수는 값을 사용할 수 있는 곳(변수 할당문, 객체의 프로퍼티 값, 배열의 요소, 함수 호출의 인수, 함수 반환문)이라면 어디서든지 리터럴로 정의할 수 있으며 런타임(runtime)에 함수 객체로 평가된다.
일급 객체로서 함수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console.dir
메서드를 사용하여 함수 객체의 내부를 들여다보자.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dir(square);
square
함수의 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
메서드로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다.function square(number) {
return number * number;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square));
/*
{
length: {value: 1,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name: {value: "square",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arguments: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caller: {value: null, writable: fals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prototype: {value: {...}, writable: true,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false}
}
*/
// __proto__는 square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square, '__proto__')); // undefined
// __proto__는 Object.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다.
// square 함수는 Object.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Descriptor(Object.prototype, '__proto__'));
// {get: ƒ, set: ƒ, enumerable: false, configurable: true}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즉,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사용할 수 있다.
'상속'에 대해서는 19장 '프로토타입'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argument
)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iterable)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 처럼 사용된다. 즉, 함수 외부에서는 참조할 수 없다.
JS는 함수의 매개변수와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는다.
function multiply(x, y) {
console.log(arguments);
return x * y;
}
console.log(multiply()); // NaN
console.log(multiply(1)); // NaN
console.log(multiply(1, 2)); // 2
console.log(multiply(1, 2, 3)); // 2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는 함수 몸체 내부에서 변수와 동일하게 취급된다.
즉, 함수가 호출되면 함수 몸체 내에서 암묵적으로 매개변수가 선언되고 undefined
로 초기화된 이후 인수가 할당된다.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인수를 적게 전달했을 경우(multiply(), mulityply(1)
) 인수가 전달되지 않은 매개변수는 undefined
로 초기화된 상태를 유지한다.
초과된 인수는 무시하는데, 그렇다고 그냥 버려지는 것은 아니다. 모든 인수는 암묵적으로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된다.
argumnets
객체는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하며 프로퍼티 키는 인수의 순서를 나타낸다.
arguments
객체의 callee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가리키고,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가리킨다.
arguments
객체(=유사 배열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function sum() {
//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
const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ay.reduce(function (pre, cur) {
return pre + cur;
},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4, 5)); // 15
// ES6 Rest parameter
function sum(...args) {
return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4, 5)); // 15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킨다.function foo() {}
console.log(foo.length); // 0
function bar(x) {
return x;
}
console.log(bar.length); // 1
function baz(x, y) {
return x * y;
}
console.log(baz.length); // 2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name
프로퍼티는 ES6와 ES5에서 서로 동작이 다르다. 익명 함수 표현식의 경우 ES5에서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가진다.
하지만 ES6에서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가진다.
// 기명 함수 표현식
var namedFunc = function foo() {};
console.log(namedFunc.name); // foo
// 익명 함수 표현식
var anonymousFunc = function() {};
// ES5: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갖는다.
// ES6: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 이름을 값으로 갖는다.
console.log(anonymousFunc.name); // anonymousFunc
// 함수 선언문(Function declaration)
function bar() {}
console.log(bar.name); // bar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모든 객체는 [[Prototype]]
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진다. 이는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Prototype]]
내부 슬롯에는 직접적인 접근이 불가능하고, 간접적으로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해야 한다.
const obj = { a: 1 };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prototype이다.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
//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다.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hasOwnProperty
메서드: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에만 true
를 반환하고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 false
를 반환한다.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
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다.
일반 객체와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
에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