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타입 C나 Java의 경우 정수, 실수 등을 구분하여 int, float, long, double 등 다양한 숫자 타입을 제공한다. 하지만 JS는 실수 단 하나의 숫자 타입만 존재하며, 정수만 표현하기 위한 데이터 타입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JS는 2
일단 코드를 보자.기가 막힌다. 이게 Typescript를 사용하는 이유인가 보다.JS에서 true값은 1로, false값은 0으로 취급될 수 있다.처음 안 사실이다. 그저 놀랍다.그나마 undefined는 강제 타입 변환이 일어나지 않아서 다행인건가?표현식 = 값으로
제어문 (08)은 기본적인 내용이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이 없었으니 건너뛰도록 한다. 타입 변환 타입 변환이란, 기존 원시 값을 사용해 다른 타입의 새로운 원시 값을 생성하는 것 위 예제의 경우 JS 엔진은 표현식 x + ''를 평가하기 위해 x 변수의 숫자 값을
Javascript에서의 객체 JS는 객체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JS를 구성하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다. 원시 값을 제외한 나머지 값(함수, 배열, 정규 표현식 등)은 모두 객체다. >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immutable) / 객체는 변경 가능한
JS가 제공하는 7가지 데이터 타입은 크게 원시타입과 객체타입으로 구분할 수 있다.그렇다면 이렇게 구분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원시타입과 객체타입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의미다. 여기 그 차이점을 보자.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 / 객체 값은 변경 가능원시 값을 변수에 할당
함수란? 함수는 JS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개념이다. 또 다른 JS의 핵심 개념인 스코프, 실행 컨텍스트, 클로저,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메서드, this, 프로토타입, 모듈화 등이 모두 함수와 깊은 관련이 있다.
스코프(유효범위)는 JS를 포함한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이며 중요한 개념이다.ex) 매개변수의 스코프변수는 코드의 가장 바깥 영역 뿐 아니라 코드 블록이나 함수 몸체 내에서도 선언할 수 있다. 이 때 코드블록이나 함수는 중첩될 수 있다.모든 식별자는 자신이 선언된
이 내용은 '모던 Javascript Deep Dive'(이웅모 님) 책의 내용을 제 생각과 함께 정리한 글입니다. 틀린 내용 혹은 수정이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전역 변수의 무분멸한 사용은 위험하다. 이번 장에서는 전역 변수의 문제점과 전역
이전 장 '전역 변수의 문제점'에서 var 키워드 사용의 문제점을 알아보았으니 이 부분은 건너뛰도록 하겠다.이러한 var키워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ES6에서는 새로운 변수 선언 키워드인 let과 const를 도입했다. 먼저 let 키워드를 살펴보자.이전에 말했다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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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내용은 '모던 Javascript Deep Dive'(이웅모 님) 책의 내용과 '원티드 프리온보딩 프론트엔드 코스(+Wecode)'에서의 수강 내용을 제 생각과 함께 정리한 글입니다.틀린 내용 혹은 수정이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시작 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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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레이션 프로토콜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iteration protocol)은 순회 가능한(iterable) 자료구조를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 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 즉 배열, 문자
ES6에서 도입된 스프레드 문법(spread syntax) ...은 하나로 뭉쳐 있는 여러 값들의 집합을 펼쳐서(전개, 분산하여, spread)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으로 만든다.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은 Array, String, Map, Set 등과
디스트럭처링 할당(destructuring assignment = 구조 분해 할당)은 구조화된 배열과 같은 이터러블 또는 객체를 destructuring(비구조화, 구조 파괴)하여 1개 이상의 변수에 개별적으로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배열과 같은 이터러블 또는 객체 리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이다. Set 객체는 배열과 유사하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없다.요소 순서에 의미가 없다.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없다.이러한 Set 객체는 수학적 집합(특성 일치)을 구현하기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