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mbti와 Kakao adfit

KHW·2021년 3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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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mbti 링크

유튜버 조코딩님의 mbti 강의를 배우면서 이를 응용하여 오버워치 mbti를 만들었다.


사용자 늘리기

1. facebook 오버워치 커뮤니티에 올리기

확실히 효과적이었다. 다양한 사람들이 좋아해주셨고 따로 말을 하지않아도 댓글로 자신의 결과를 캡쳐하여 올려주며 친구들과 공유도 하고 이를 통해 현재까지 댓글이 190개가 넘게 진행되어있다.


2. 오버워치 인벤에 올리기

해당 글이 추천을 받으면서 최신 인기글에 올라가게 되었고 댓글도 그중 가장많고 조회수는 현재이 추천을 받으면서 최신 인기글에 올라가게 되었고 댓글도 그중 가장많고 조회수는 현재 1800명정도로 되어있다. (그와중에 글쓴이 이름옆에 레벨인데 나빼고는 다들 47에 70레벨에 나는 1레벨)


사용자 수 확인하기

이는 kakao adfit으로 확인 할 수 있다.

홍보를 시작한 3월 14일을 기준으로 약 3000명 이상이 해당 브라우저를 방문하였다.


Kakao adfit 광고료

CTR : Click-through rate'의 약자로 실제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 비율 즉, 광고 클릭률

CPC : 'Cost Per Click'의 약자로 1회 클릭당 비용 (CPC는 광고주의 입찰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eCPM : 'eCPM(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은 1,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

내용으로는 - eCPM = 총 광고 수익 / 총 광고 노출 수 x 1000 라고 나타난다. 근데 이해를 못해서 그냥 3일간 관련성 토대로 계산해보니
- eCPM = CTR * CPC *10 도 같은 결과다.

예상적립금

  1. CPC * 클릭수
  2. ( eCPM * 총 광고 노출수 ) / 1000

해당 내용을 보면 CPC가 예상적립금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익 관련 상세정보는 표기하면 안된다고 하길래 지웠다.)


정리

인터넷상의 광고배너는 유튜브와 같이 광고배너와 같이 시각적으로 본다고 돈을 버는 구조가 아닌 클릭시 돈을 버는 구조인 것 같다. (일단 kakao adfit기준)
남들이 즐길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드는 것에서 잘만들었다는 얘기를 듣거나 다같이 즐기는 것을 보니 좀 더 열심히 코딩해야겠다 생각이 든다. (물론 아직도 MVVM MVP MVC 구조 배우는데 너무 어렵고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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