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X 훑어보기

khy__·2022년 6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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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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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X란?

  • Redux와 또 다른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이다. 기본적으로 객체지향 느낌이 강하며 (Redux와 달리) Component와 State를 연결하는 번잡한 보일러플레이트 코드들을 데코레이터 제공으로 깔끔하게 해결한다.

기본 동작 원리 및 개념(Observable):

  • ‘추적한다’는 뜻을 가짐. 속성(property), 모든 객체, 배열, map과 set은 observable로 설정될 수 있음
  • Mobx에서 Rerendering 대상이 되는 state(상태, 값)를 관찰 대상(observable value)라고 칭하며 @observable데코레이터로 지정한 State는 관찰대상으로 지정되고 그 State는 값이 변경될 때 마다 렌더링 된다
  • 객체를 observable로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makeObservable를 사용하여 속성마다 주석을 지정하는 것. 아래는 주석 예시
    - observable 은 state를 저장하는 추적 가능한 필드를 정의
    - action은 state를 수정하는 메서드를 표시
    - computed는 state로부터 새로운 사실을 도출하고 그 결괏값을 캐시 하는 getter를 나타냄

mobx process

왜 MobX를 사용하는지?

문제점: 왜 상태관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가?

  • SPA 를 개발할 때, 화면에 보이는 상태들이나 화면에 보이지 않는 상태들도 실시간이나 비동기로 변화하기 때문에 상태가 언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 수 없어져 컨트롤하기 힘든 상황에 놓이게 됐음.
  •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지면서 방대한 데이터들을 관리하기 어려워짐.
  • Component 간의 정보 공유의 어려움
Why?
- 자식 컴포넌트 간의 다이렉트 데이터 전달이 불가능
- 자식 컴포넌트들 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상태를 관리하는 부모 컴포넌트를 통해 데이터 전달
- 하지만, 자식 컴포넌트가 많아진다면 상태 관리가 매우 복잡
- 따라서 상태를 관리하는 상위 컴포넌트에서 계속 내려 받아야 함 (Props drilling)

props drilling
사진 출처: Prop Drilling: o que é?

해결방안: 전역 상태 관리 스토어 제공

  • 전역 상태 관리 스토어를 제공해서 어디에서나 상태들을 관리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다중 계증 컴포넌트에서 데이터와 메소드 접근의 복잡성을 해결함.
  • 또한, 컴포넌트에 집중된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시킬 수 있다.
  • 아래 사진에서 상태관리 라이브러리의 이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사진 예시는 Redux 이지만 MobX도 비슷한 원리)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원리
사진 출처: React - Redux framework

  • Mobx: 사용하기 쉽고 강력한 기능으로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는 상태관리 라이브러리
    • 렌더링 할 State를 관찰대상으로 지정, State를 변경하면 React Component Render 메소드에 의해 Rerendering 되는 아키텍쳐

[예시: Post 리스트 가져오기]

post MobX 예시

  • 후기 리스트를 가져오기 위해서 ListComponent에서 PostStore의 getPosts를 호출하여 서버로 부터 가져온 데이터를 선언해둔 posts state에 할당 해주면, ListComponent에서 posts 를 Rendering 하게 되는데 이것이 기본 동작 개념

Mobx의 장단점

  1. 간단하다
    • MobX는 기본적으로 Reactive Programming으로부터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Reactive Programming은 데이터의 흐름과 전파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Reactive Programming의 대표적인 구조는, 어떤 값이 변경이 되면 이 값이 변경되었는지 쳐다보고(Subscribing) 있는 Observer한테 알림을 줘서 리랜더링하도록 알려주는 흐름이다.
    • Redux와 차이: Redux와 다른 점은 Action이 직접 State 업데이트를 한다
  1. 객체 지향적
    • 주로 Class를 사용하는데, class를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구조적 장점이 있음
    • Store를 클래스로 관리하면, 상태와 그 업데이트와 관련된 로직은 Store 내에 위치하게 할 수 있다. 상태와 관련된 역할, 책임을 Store에 부여함으로써 상태를 직접 건드는 로직을 컴포넌트로부터 분리
      할 수 있다.
    1. 직접 상태에 접근해서 업데이트하는 것은 클래스 내부에 있는 메서드, 즉 action만 가능하기 때문에 나름 캡슐화도 잘 적용할 수 있다.
  1. 불변성 신경쓰지 않아도 됨
    • State의 불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번잡스러운 코드나 ImmutableJs같은 라이브러리를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 불변성을 유지하면 서 State를 변경하는 코드는 Object가 Depth가 깊어지게 되면 코드의 가독성이 매우 떨어진다. 그래서 ImmutableJ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게 되는데, Redux와 같이 사용하게 될 경우 여러가지 설정이 필요하고 추가적인 라이브러리도 필요하다. (MobX는 신경쓰지 않아도 됨)

React에서 불변성의 의미?

React에서 렌더링(화면 업데이트)을 하는 기준은 state가 변경 되었을 때 이다. 이때, 복잡도가 높은 객체의 경우 변경전/변경후 자식 property 까지 모두 비교하지 않고,  state의 레퍼런스가 변경되었을 때 변경된 것으로 간주 하고 렌더링을 한다.
이 경우 기존 state 값을 직접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setState 메소드를 통해 기존 state값을 바탕으로 변경되어 새로 생성된 객체의 레퍼런스를  변경하는데, 이것을 불변성을 유지한다 라고 표현한다.

  • 정리하자면, MobX의 장점으로는 객체 지향적, Decorator를 통해 보일러플레이트 사라짐, 캡슐화, 불변성 기본 탑재, Redux에 비해 매우 간단하다는 점이 있다.

Mobx 기본 원칙

MobX는 action이 state를 변경하는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사용하며, 영향을 받는 모든 view를 업데이트한다.
https://ko.mobx.js.org/assets/action-state-view.png

  1. state가 변경되면 모든 derivation이 자동으로 그리고 원자 단위로 업데이트 됨. 결과적으로 중간 값을 관찰할 수는 없음
  2. 기본적으로 모든 derivation은 동기식으로 업데이트 됨. , action이 state를 변경한 직후에 computed 값을 안전하게 검사할 수 있음
  3. computed 값은 느리게 업데이트 됨. 자주 사용되지 않는 computed 값은 부수효과(I/O)에 필요할 때까지 업데이트되지 않음. 만약 view가 계산된 값을 사용하지 않으면 가비지가 자동으로 수집됨.
  4. 모든 computed 값은 순수해야 하며 state를 바꾸면 안됨

Mobx Core 개념

  • Observable: State의 변화를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observable은 state를 저장하는 추적 가능한 필드라는 것을 의미한다.
  • Action: State를 수정하는 메서드이다. 예를 들어 카운터 예제에서 숫자를 증가시키고, 감소시키는 등의 액션이 있다.
  • Computed: state의 변화로 인해 계산된 값이다. computed는 일종의 캐싱인데, computed 내부에서 사용하는 state가 변경되었을때만 새로 계산해서 계산값을 저장해놓고 사용한다 만약에 computed내부 state가 변경되지 않았으면 기존에 계산해놨던 캐싱값을 그대로 다시 사용한다.
  • Reaction: observable state를 변경하면 그에 따른 파생값(computed)이 계산된다. 만약에 이 파생값들을 사용하고 있는 곳이 있다면? 거기도 자동으로 변경되어야한다. 그걸 Reaction이라고 부른다. 예를들어, 파생값을 사용하는 컴포넌트를 다시 렌더링한다거나 그 파생값을 로그로 남긴다거나 하는 작업들이 Reaction이다.

MobX는 어플리케이션에서 다음 세 가지 개념을 구분한다:
mobx 흐름

  1. 상태(state): 앱을 구동하는 ‘데이터'임. 값을 보유하고 있는 스프레드시트 셀과 같음.
    •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하려는 모든 속성을 MobX가 추적할 수 있도록 observable로 표시해야함
    • observable을 사용하는 것은 객체의 속성을 스프레드시트 셀로 바꾸는 것과 같음
  2. 동작(action): 사용자 이벤트, 백엔드 데이터 푸시, 예약된 이벤트 등과 같이 state 를 변경하는 코드 조각
    • action은 스프레드시트 셀에 새 값을 입력하는 사용자와 같음
    • 즉, observable을 변경하는 코드는 action으로 표시하는 것이 좋음
    • action을 사용하면 코드를 구조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의도하지 않은 state 변경도 방지
  3. 파생(derivation): state에서 더 이상의 상호작용 없이 파생될 수 있는 모든 것이 derivation
    • ex) 사용자 인터페이스, 남은 todos 수와 같은 파생 데이터, 백엔드 api 요청
    • 두 종류의 파생값이 있음:
      • computed 값 : 현재의 observable state 에서 순수 함수를 사용하여 파생될 수 있는 값. js getter 함수를 사용하면 됨. 스프레드시트 자동 저장처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만 필요할 때(무언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때)만 업데이트 됨
      • reaction : state가 변경될 때 자동으로 발생해야 하는 부수효과(side effect) (명령형 프로그래밍과 반응형 프로그래밍 사이를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 state의 변화나 computed 값의 변화를 볼 수 있으려면 GUI의 일부를 다시 그리는 reaction 이 필요함
      • reaction은 computed 값과 유사하지만, 정보를 생성하는 대신 콘솔 출력, 네트워크 요청, DOM 패치 적용을 위해 React 컴포넌트 트리를 점진적으로 업데이트하는 등의 부수효과를 생성

리액트에 observer 적용하기: observer HOC 사용

  • React를 사용하는 경우 설치 중에 선택한바인딩 패키지에서 observer 함수를 이용하여 컴포넌트를 감싸서 반응형으로 만들 수 있음 (ex. mobx-react의 observer 혹은 Observer)
  • 참고: HOC란 리액트 컴포넌트를 아규먼트로 받아서 새로운 리액트 컴포넌트를 리턴하는 함수
import * as React from "react"
import { render } from "react-dom"
import { observer } from "mobx-react-lite"

const TodoListView = observer(({ todoList }) => (
    <div>
        <ul>
            {todoList.todos.map(todo => (
                <TodoView todo={todo} key={todo.id} />
            ))}
        </ul>
        Tasks left: {todoList.unfinishedTodoCount}
    </div>
))

const TodoView = observer(({ todo }) => (
    <li>
        <input type="checkbox" checked={todo.finished} onClick={() => todo.toggle()} />
        {todo.title}
    </li>
))

const store = new TodoList([new Todo("Get Coffee"), new Todo("Write simpler code")])
render(<TodoListView todoList={store} />, document.getElementById("root"))
  • observer는 리액트 컴포넌트를 렌더링하는 데이터의 derivation으로 변환함
  • MobX에서는 필요할 때마다 컴포넌트가 다시 렌더링 되며, 그 이상은 렌더링 되지않음
  • 위 예시에서 onClick 핸들러로 toggle 액션 사용하면 필요한 TodoView 컴포넌트를 강제로 리렌더링함. 하지만, TodoListView 컴포넌트의 경우, 완료되지 않은 작업의 수(unfinishedTodoCount)가 변경된 경우에만 다시 렌더링됨.
  • Observer를 통해서 감싸줄 수도 있음 (https://mobx-react.js.org/observer-component)
import { Observer } from 'mobx-react' // 6.x or mobx-react-lite@1.4.0

function ObservePerson() {
  return (
    <Observer>
      {() => (
        <GetStore>{store => <div>{store.wontSeeChangesToThis}</div>}</GetStore>
      )}
    </Observer>
  )
}

리액트와 Mobx 같이 사용하기

  • MobX는 React와 독립적으로 작동하지만, 일반적으로 React와 함께 사용됨.
  • 위에서 설명한 React 컴포넌트를 감싸는 observer HOC 참고!
  • Observer HoC는 렌더링 중에 사용되는 모든 observable에 React 컴포넌트들을 자동으로 구독함. 결과적으로 관련 observable이 변경되면 컴포넌트들을 자동으로 다시 렌더링 됨.
  • 또한, 관련된 변경사항이 없을 때는 컴포넌트가 다시 렌더링 되지 않음. 따라서, 컴포넌트로부터 접근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읽지 않는 observable은 다시 렌더링 되지 않음.
    • 따라서 위 로직에 따라 MobX는 리액트 앱을 최적화 시키고, 과도한 렌더링을 방지할 수 있음
  • React Context를 사용해서 외부 state를 사용할 수 있음
    • React Context: context는 컴포넌트안에서 전역적으로 데이터를 공유하도록 나온 개념임. 그런 데이터는 로그인 데이터, 웹 내 사용자가 쓰는 설정파일, 테마, 언어 등등 다양하게 컴포넌트간 공유되어야할 데이터로 사용하면 좋음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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