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설명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
S
), Double(D
), Triple(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 , 점수 , 점수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 , 아차상(#
)이 존재하며 스타상(*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
*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
*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
*
)의 효과는 아차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
S
), Double(D
), Triple(T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
), 아차상(#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예) 37
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
문제가 어렵다.
한 게임마다 점수/싱글,더블,트리플/(스타상,아차상)이니 한 게임당 점수를 구해야겠다.
계산 로직의 6번, 효과 중첩은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누적된 점수에 적용시켜주면 될 것 같다.
보너스 구분을 어떻게 해야할까?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String str = "";
for (int i=0; i<dartResult.length(); i++) {
if (Character.isDigit(dartResult.charAt(i))) { // 점수인 부분 추출
str += dartResult.charAt(i);
} else if (dartResult.charAt(i) == '*') {
answer = answer * 2; // 누적 점수 2배
} else if (dartResult.charAt(i) == '#') {
answer = answer * (-1); // 누적 점수 마이너스
} else {
int score = Integer.parseInt(str);
switch (dartResult.charAt(i)) {
case 'S' : score = (int)Math.pow(score, 1); break;
case 'D' : score = (int)Math.pow(score, 2); break;
case 'T' : score = (int)Math.pow(score, 3); break;
}
System.out.println("점수 : "+str+""+dartResult.charAt(i));
answer += score;
str = "";
}
}
return answer;
}
}
어? 안되네?
왜 안될까 다시 좀 훑어보고 문제를 보니
보너스가 문제였다.
1S2D*
이면 내가 짠 로직에서는 (+) * 가 되는 형태인데 이게 아니고
* + * 가 되어야 한다.
각 회차때의 점수를 별도로 만들어야 할 것 같다.
for문을 돌 때 지금 구하는 숫자가 몇회차인지 구분해야 한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idx = 0; // 현재 세트
int[] setScore = new int[3]; // 각 세트별 스코어
String str = "";
for (int i=0; i<dartResult.length(); i++) {
if (Character.isDigit(dartResult.charAt(i))) { // 점수인 부분 추출
str += dartResult.charAt(i);
} else if (dartResult.charAt(i) == '*') {
for (int j=0; j<idx; j++) {
setScore[j] *= 2;
}
} else if (dartResult.charAt(i) == '#') {
for (int j=0; j<idx; j++) {
setScore[j] *= -1;
}
} else {
int score = Integer.parseInt(str);
switch (dartResult.charAt(i)) {
case 'S' : setScore[idx] = (int)Math.pow(score, 1); break;
case 'D' : setScore[idx] = (int)Math.pow(score, 2); break;
case 'T' : setScore[idx] = (int)Math.pow(score, 3); break;
}
idx++;
str = "";
}
}
for (int score : setScore) {
answer += score;
}
return answer;
}
}
idx로 현재 회차를 구분하고, *
혹은 #
이 나올 시 현재 회차까지의 스코어에
보너스 점수를 가산한다.
어? 안되네?
문제를 다시보니 *
은 이번 회차, 전 회차의 점수만 2배로 만들고,
#
은 이번 회차의 점수만 마이너스로 만든다고 한다.
다시 수정....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idx = 0; // 현재 회차
int[] setScore = new int[3]; // 각 회차별 스코어
String str = "";
for (int i=0; i<dartResult.length(); i++) {
if (Character.isDigit(dartResult.charAt(i))) { // 점수인 부분 추출
str += dartResult.charAt(i);
} else if (dartResult.charAt(i) == '*') {
// 현재 회차, 이전회차 점수 2배
if (idx-2 >= 0) {
setScore[idx-1] *= 2;
setScore[idx-2] *= 2;
} else {
setScore[idx-1] *= 2;
}
} else if (dartResult.charAt(i) == '#') {
// 현재 회차 점수 마이너스
setScore[idx-1] *= -1;
} else {
// 싱글, 더블, 트리플 합산
int score = Integer.parseInt(str);
switch (dartResult.charAt(i)) {
case 'S' : setScore[idx] = (int)Math.pow(score, 1); idx++; break;
case 'D' : setScore[idx] = (int)Math.pow(score, 2); idx++; break;
case 'T' : setScore[idx] = (int)Math.pow(score, 3); idx++; break;
}
// 점수 합산 후 초기화
str = "";
}
}
for (int score : setScore) {
answer += score;
}
return answer;
}
}
중복 if문 남발에 스위치까지 써서 가독성도 속도도 최악이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int sum = 0;
for (int i = 0; i < dartResult.length(); ++i) {
char c = dartResult.charAt(i);
if (Character.isDigit(c)) {
sum = (c - '0');
if (sum == 1 && i < dartResult.length() - 1 && dartResult.charAt(i + 1) == '0') {
sum = 10;
i++;
}
stack.push(sum);
} else {
int prev = stack.pop();
if (c == 'D') {
prev *= prev;
} else if (c == 'T') {
prev = prev * prev * prev;
} else if (c == '*') {
if (!stack.isEmpty()) {
int val = stack.pop() * 2;
stack.push(val);
}
prev *= 2;
} else if (c == '#') {
prev *= (-1);
}
// System.out.println(prev);
stack.push(prev);
}
}
int totalScore = 0;
while (!stack.isEmpty()) {
totalScore += stack.pop();
}
return totalScore;
}
}
Stack
을 사용한 코드
돌려보니 평균 0.1~0.2ms 나오는데
내 코드는 평균 10ms~13ms 나온다. 내 코드보다 뭐 평균 100배 이상 빠르단 소린데,
저번에 Stack
자료구조를 보니 속도면에서 이점이 있다더니만 진짜 장난 아닌가보다.
점수/보너스 구분에 정규식을 사용할까 생각했지만 크게 차이가 없을 것 같아 사용하지 않았는데,
정규식을 사용한 사람도 일부 있었다.
여기서 Stack을 사용할 수 있다는 발상조차 하지 못했는데,
역시 배우고 몇번 써봐야 감이 잡히나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