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설명
로또 6/45
(이하 '로또'로 표기)는 1부터 45까지의 숫자 중 6개를 찍어서 맞히는 대표적인 복권입니다. 아래는 로또의 순위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순위 당첨내용 1 6개 번호가 모두 일치 2 5개 번호가 일치 3 4개 번호가 일치 4 3개 번호가 일치 5 2개 번호가 일치 6(낙첨) 그 외 로또를 구매한 민우는 당첨 번호 발표일을 학수고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민우의 동생이 로또에 낙서를 하여, 일부 번호를 알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당첨 번호 발표 후, 민우는 자신이 구매했던 로또로 당첨이 가능했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를 알아보고 싶어 졌습니다.
알아볼 수 없는 번호를0
으로 표기하기로 하고, 민우가 구매한 로또 번호 6개가44, 1, 0, 0, 31 25
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당첨 번호 6개가31, 10, 45, 1, 6, 19
라면, 당첨 가능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의 한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당첨 번호 31 10 45 1 6 19 결과 최고 순위 번호 31 0->10 44 1 0->6 25 4개 번호 일치, 3등 최저 순위 번호 31 0->11 44 1 0->7 25 2개 번호 일치, 5등
- 순서와 상관없이, 구매한 로또에 당첨 번호와 일치하는 번호가 있으면 맞힌 걸로 인정됩니다.
- 알아볼 수 없는 두 개의 번호를 각각 10, 6이라고 가정하면 3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 3등을 만드는 다른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2등 이상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알아볼 수 없는 두 개의 번호를 각각 11, 7이라고 가정하면 5등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 5등을 만드는 다른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6등(낙첨)으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민우가 구매한 로또 번호를 담은 배열 lottos, 당첨 번호를 담은 배열 win_num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당첨 가능한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를 차례대로 배열에 담아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입력으로 지도의 한 변 크기 n 과 2개의 정수 배열 arr1, arr2가 들어온다.
- lottos는 길이 6인 정수 배열입니다.
- lottos의 모든 원소는 0 이상 45 이하인 정수입니다.
- 0은 알아볼 수 없는 숫자를 의미합니다.
- 0을 제외한 다른 숫자들은 lottos에 2개 이상 담겨있지 않습니다.
- lottos의 원소들은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win_nums은 길이 6인 정수 배열입니다.
- win_nums의 모든 원소는 1 이상 45 이하인 정수입니다.
- win_nums에는 같은 숫자가 2개 이상 담겨있지 않습니다.
- win_nums의 원소들은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입출력 예
lottos win_nums result [44, 1, 0, 0, 31, 25] [31, 10, 45, 1, 6, 19] [3,5] [0, 0, 0, 0, 0, 0] [38, 19, 20, 40, 15, 25] [1,6] [45, 4, 35, 20, 3, 9] [20, 9, 3, 45, 4, 35] [1,1] 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
맞은 갯수 corr
과 알아볼 수 없는 번호 zero
의 갯수를 센다.
2중 for문을 돌릴 때 0이 아닌 것들만 대조하면 시간복잡도 측면에서 이득일까?
큰 차이가 없을까?
왠지 stream
으로 한방에 풀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알아볼 수 없는 번호는 다 틀릴수도 있고, 다 맞을수도 있는 무적의 번호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lottos, int[] win_nums) {
int zero = 0;
int corr = 0;
for (int n1 : lottos) {
if (n1 != 0) {
for (int n2 : win_nums) {
if (n1 == n2) {
corr++;
}
}
} else {
zero++;
}
}
int maxRank = 7 - (corr+zero);
int minRank = 7 - corr;
if (maxRank > 6) maxRank = 6;
if (minRank > 6) minRank = 6;
return new int[]{maxRank, minRank};
}
}
maxRank
에서는 zero
는 다 맞았다고 가정하니 corr+zero
를 7에서 빼준게 등수가 된다.
minRank
는 zero
가 다 틀렸다고 가정하니 더할 필요도 뺄 필요도 없다.
만약 맞은게 하나도 없고, zero
의 갯수도 0인 경우는 7이 나오게 되니
그때만 강제로 6으로 바꿔준다.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lottos, int[] win_nums) {
Map<Integer, Boolean> map = new HashMap<Integer, Boolean>();
int zeroCount = 0;
for(int lotto : lottos) {
if(lotto == 0) {
zeroCount++;
continue;
}
map.put(lotto, true);
}
int sameCount = 0;
for(int winNum : win_nums) {
if(map.containsKey(winNum)) sameCount++;
}
int maxRank = 7 - (sameCount + zeroCount);
int minRank = 7 - sameCount;
if(maxRank > 6) maxRank = 6;
if(minRank > 6) minRank = 6;
return new int[] {maxRank, minRank};
}
}
Boolean
타입을 쓰면 속도가 빠르다고 한다.
실제로 돌려보니 내 코드보다 0.01~0.02ms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