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 게임개발 종합반 - 4주차-르탄이 카드 뒤집기 게임!
Pixels Per Unit(단위당 픽셀)을 조절해 이미지 크기 조절(클수록 사이즈가 작아짐, 기본값 100)
기본적으로는 너비, 높이로 조절하였지만 스케일의 x,y,z로 조절도 가능
이처럼 젤 상위 Object에서 값을 조절시 하위 Object에서도 영향을 받음
(예 상위인 card스케일을 1.3으로 하였을시 하위 front에서는 스케일 값이 1이지만 실제 크기는 1.3이다) -> 기준이 상위값이라고 생각한다.
(증명 : card의 포지션이 0,1,0일 때 front의 포지션은 0,0,0으로 기록되지만 실제 위치는 0,1,0이다. 그리고 front에서 0,1,0으로 변경시 실제 위치는 0,2,0이다)
기본적으로 만들어져 있는 카메라의 초기값은 0,0,-10이다. 하지만 초기화시 0,0,0이 되며 이러면 내가 만든 Object와 위상 위치가 같아 보이지 않는다.(오브젝트 위치가 X,Y,0
정상
초기화 후
원래 image는 Images폴더에 저장하였지만 Resources에 gameManager에서 별도 선언없이 바로 사용가능
anim.SetBool("isOpen", true);
transform.Find("front").gameObject.SetActive(true);
transform.Find("back").gameObject.SetActive(false);
if (gameManager.I.firstCard == null)
{
gameManager.I.firstCard = gameObject;
}
else
{
gameManager.I.secondCard = gameObject;
gameManager.I.isMatched();
}
public void destroyCard()
{
Invoke("destroyCardInvoke", 1.0f);
}
void destroyCardInvoke()
{
Destroy(gameObject);
}
public void closeCard()
{
Invoke("closeCardInvoke", 0.5f);
}
void closeCardInvoke()
{
anim.SetBool("isOpen", false);
transform.Find("back").gameObject.SetActive(true);
transform.Find("front").gameObject.SetActive(false);
}
void Start()
{
//카드 랜덤 정렬
int[] rtans = { 0, 0, 1, 1, 2, 2, 3, 3, 4, 4, 5, 5, 6, 6, 7, 7 };
rtans = rtans.OrderBy(item => Random.Range(-1.0f, 1.0f)).ToArray(); //Orderby : 정렬해라, item : (?)안에 든 값을
for (int i = 0; i < 16; i++) //16장의 카드 배치
{
GameObject newCard = Instantiate(card); // 생성된 카드는 newCard라고 호칭
newCard.transform.parent = GameObject.Find("cards").transform; // newCard의 부모(상위폴더) = card라는 이름의 GameObject의 값(transform)
float x = (i / 4) * 1.4f - 2.1f;
float y = (i % 4) * 1.4f - 3.0f;
newCard.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x, y, 0);
//이미지 분배
string rtanName = "rtan" + rtans[i].ToString();
newCard.transform.Find("front").GetComponent<SpriteRenderer>().sprite = Resources.Load<Sprite>(rtanName);
}
}
public void isMatched() //카드 비교
{
//각 변수에 이미지 명을 넣어줌
string firstCardImage = firstCard.transform.Find("front").GetComponent<SpriteRenderer>().sprite.name;
string secondCardImage = secondCard.transform.Find("front").GetComponent<SpriteRenderer>().sprite.name;
if (firstCardImage == secondCardImage) //이미지명 비교
{
firstCard.GetComponent<card>().destroyCard();
secondCard.GetComponent<card>().destroyCard();
int cardsLeft = GameObject.Find("cards").transform.childCount;
if (cardsLeft == 2) //2개를 비교할 때 2개 남으면 마지막임
{
Invoke("GameEnd",1f);
}
}
else
{
firstCard.GetComponent <card>().closeCard();
secondCard.GetComponent<card>().closeCard();
}
//다시 반복할 수 있도록 초기화
firstCard = null;
secondCard = null;
}
using System.Linq; // c#에 통합된 데이터 질의 기능(Language Integrated Query) SQL와 같은 Query언어를 사용할 수 있음
느낀점
이번에는 새로 배운 것이 많고 복잡하여 어려웠다.. 익숙해지려면 많은 반복을 해야 할 것 같다.
gif에 소스코드 알집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