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C, MVP, MVVM 패턴

hong·2022년 5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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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C, MVP, MVVM 패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 . .

🔍디자인 패턴이란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으로 사용되는 디자인패턴(Desigin Pattern)은 과거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발견된 설계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그 방법에 이름을 붙여서 이후에 재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특정 규약을 만들어서 정리한 것이다.


🔍디자인 패턴 사용 이유

  • 재사용성을 높이고 변경을 쉽게 가능하도록 하는 구조. 처음 보는 문제에 대해서도 단점을 최소화하는 설계가 가능하다.
  • 구체적인 설명 없이 구조화된 패턴에 대한 사전 지식으로 커뮤니케이션에 드는 시간과 비용 절약. 새로 보는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도 패턴에 대한 지식 기반으로 이해가 수월하다.
  • 이미 검증되고 테스트된 구조이기 때문에 설계 과정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 MVC 패턴

✔ 구조

  • Model: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부분
  • View: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UI 부분
  • Controller: 사용자의 입력(action)을 받고 처리하는 부분

✔ 동작순서

  1. 사용자들의 입력(action)이 Controller에 들어온다.

  2. Controller는 사용자의 action을 확인하고 Model을 업데이트한다.

  3. Controller는 Model을 나타내줄 View를 선택한다.

  4. View는 Model을 이용하여 화면을 나타낸다.

✔ 특징

  • Controller가 여러 개의 View를 선택할 수 있는 1:n 구조이다.
  • Controller는 View를 선택할 뿐 직접 업데이트하지 않는다. (View는 Controller를 알지 못함)

✔ 장단점

  • 장점: 단순하여 널리 사용되는 패턴이다.
  • 단점: View와 Model 사이의 의존성이 높다.
    → View와 Model의 높은 의존성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이 커질수록 복잡해지고 유지보수가 어렵다.

💡 MVP 패턴

✔ 구조

![MVP 이미지(https://velog.velcdn.com/images/kimjihong9/post/a72c9165-157b-4554-b943-8fa696ea9b68/image.png)

  • Model: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부분
  • View: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UI부분
  • Presenter: View에서 요청한 정보로 Model을 가공하여 View에 전달하는 부분. View와 Model의 연결 부분

✔ 동작 순서

  1. 사용자의 입력(action)이 View를 통해 들어온다.
  2. View는 데이터를 Presenter에게 요청한다.
  3. Presenter는 Model에게 데이터를 요청한다.
  4. Model은 Presenter에게 요청받은 데이터를 응답한다.
  5. Presenter는 View에게 데이터를 응답한다.
  6. View는 Presenter가 응답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화면을 나타낸다.

✔ 특징

  • Presenter는 View와 Model의 인스턴스를 가지고 있어, 둘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 Presenter와 View는 1:1 관계이다.

✔ 장단점

  • 장점: Presenter을 통해서만 데이터를 전달받기 때문에 View와 Model의 의존성이 없다.
  • 단점: View와 Model사이의 의존성은 해결되었지만, View와 Presenter 사이의 의존성이 높아졌다.
    → 어플리케이션이 복잡해질수록 View와 Presenter사이의 의존성이 강해진다.

💡 MVVM 패턴

✔ 구조

  • Model: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부분
  • View: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UI부분
  • View Model: View를 표현하기 위해 만든 Model. View를 나타내기 위한 Model이자 View를 나타내기 위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부분

✔ 동작 순서

  1. 사용자의 입력(action)이 View를 통해 들어온다.
  2. View에 action이 들어오면, command 패턴으로 View Model에 action을 전달한다.
  3. View Model은 Model에게 데이터를 요청한다.
  4. Model은 View Model에게 요청받은 데이터를 응답한다.
  5. View Model은 응답 받은 데이터를 가공하여 저장한다.
  6. View는 View Model과 Data Binding하여 화면을 나타낸다.

✔ 특징

  • View Model과 View는 1:n 관계이다.

  • Command 패턴과 Data Binding 두가지 패턴을 사용하여 구현되었다.

    → Command 패턴과 Data Binding을 이용하여 View와 View Model 사이의 의존성을 제거하였다.

✔ 장단점

  • 장점: View와 Model 사이의 의존성이 없다. 또한, Command 패턴과 Data Binding을 이용하여 View와 View Model 사이 의존성이 없다.

    → 각각의 부분은 독립적이기 때문에 모듈화하여 개발할 수 있다.
  • 단점: View Model의 설계가 쉽지 않다.



⚠️ MVC 패턴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MVP 패턴이고, MVP 패턴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MVVM 패턴 이지만,

항상 MVVM 패턴이 옳다고 말할 수 없다. 자신이 개발하는 상황에 따라 맞는 모델을 사용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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