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사이클(클래스형 vs 함수형), react hooks

lovjgb·2022년 8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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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cycle

  • 컴포넌트는 생성(mounting) -> 업데이트(updating) -> 제거(unmounting)의 생명주기를 갖는다.
  • 리액트 클래스 컴포넌트는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를 사용하고, 함수형 컴포넌트는 Hook을 사용한다.

Class Lifecycle

mount

1.constructor(생성자)-컴포넌트가 실행될 때 제일 먼저 호출된다.-this.state를 이용해 state를 초기화한다.

2.render-화면에 그려진다.-props나 state 변화가 있을 때마다 호출된다.-부모 컴포넌트에 자식 컴포넌트가 있을 경우 부모 컴포넌트 렌더 후 자식 컴포넌트가 렌더된다.

3.componentDidMount-최초 render() 후 한 번만 호출된다.-render()가 된 상태(화면에 레이아웃이 보여지는 상태)에서 외부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 사용한다.그 데이터를 this.setState를 사용해 state에 저장한다.ex) data loading (api 호출)

4.render-state가 변경된 상태

5.이벤트 발생 시 이벤트 함수 호출 후 render-자식 컴포넌트에 함수를 props로 전달하면 자식 컴포넌트에서 이벤트가 발생 후 이벤트 함수가 호출되고 부모 컴포넌트 렌더 후 자식 컴포넌트가 렌더된다.

6.componentDidUpdate-state가 변화한 후 호출된다.

unmount

componentWillUnmount-컴포넌트가 제거될 때 호출된다.

Function Lifecycle

모든 컴포넌트에는 세 단계가 존재합니다.1. Mount2. Update3. Unmount

Mount

이 단계는 컴포넌트가 처음으로 페이지에 마운트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hook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Lazy initializers 실행
    • useState에 직접적인 값 대신에 넘겨지는 함수를 게으른 초기화(lazy initializaers) 라고 합니다. 게으른 초기화 함수는 오직 첫 마운트 단계에서만 실행되고, 이 후에 다시 리렌더링이 된다면 이 함수의 실행은 무시됩니다.
  2. 렌더링
    • 컴포넌트 함수 자체를 호출하는 과정입니다. e.g. App(props)
    • 모든 useState hook과 다른 값들이 표현되는 때입니다.
    • 이름이 렌더링이긴 하지만, 이 시점에서 DOM이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3. 리액트의 DOM 업데이트
    • DOM을 업데이트하는 것은 브라우저가 스크린을 그리는 것과는 다릅니다.
  4. Layout Effects 실행
    • 다음 글에서 layout effect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5. 브라우저의 스크린 그리기
  6. Effects 실행

Update

이 단계는 컴포넌트가 업데이트되는 단계입니다. 이 업데이트는 다음과 같은 이유들로 발생합니다:

  • 부모 컴포넌트의 재렌더링
  • 컴포넌트 State 변경
  • Context 변경

이 단계에서 hook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렌더링
  2. 리액트의 DOM 업데이트
  3. Layout Effects Cleanup 실행
    • useLayoutEffect도 useEffect처럼 클린업 단계가 존재합니다.
  4. Layout Effects 실행
  5. 브라우저의 스크린 그리기
  6. Effects Cleanup 실행
  7. Effects 실행

보시다시피, 마운트 단계에서 과정과 유사하지만, Layout Effects와 Effects Cleanup이 실행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Unmount

이 단계는 컴포넌트가 페이지로부터 언마운트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hook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Layout Effects Cleanup 실행
  2. Effects 실행

이 단계에서는 Cleanup만이 실행됩니다.

React Hook

  •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도 클래스형 컴포넌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 훅을 통해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도 컴포넌트 상탯값을 관리할 수 있고, 컴포넌트의 생명 주기 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

장점

  • 재사용 가능한 로직을 쉽게 만든다. 훅이 단순한 함수이므로 함수 안에서 다른 함수를 호출하는 것으로 새로운 훅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리액트 내장 훅과 다른 사람들이 만든 여러 커스텀 훅을 조립해서 쉽게 새로운 훅을 만들 수 있다.
  • 같은 로직을 한곳으로 모을 수 있어 가독성이 좋다.
  • 함수형 컴포넌트들은 기본적으로 리렌더링이 될때, 함수 안에 작성된 모든 코드가 다시 실행됨
  • 클래스형 컴포넌트들은 method의 개념이므로, 리렌더링이 되더라도 render() 를 제외한 나머지 method 및 state는 그대로 보존이 되어 있음.
    이는 함수형 컴포넌트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상태(state)를 전혀 관리(기억)할 수 없게 만듦
  • 그래서 함수형 컴포넌트를 Stateless Component 라고 했던 것.
  • 단순하게 React에서의 state 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함수내에 써져 있는 모든 코드 및 변수를 기억할 수 없다는 의미
    ⇒ 함수형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때 무조건 새롭게 선언 & 초기화 & 메모리에 할당이 됨

하지만 Hook의 등장으로, 브라우저에 메모리를 할당 함으로써, 함수형 컴포넌트가 상태(state)를 가질 수 있게 한 것.
⇒ 쉽게 말해서 함수 내에 써져 있는 코드 및 변수를 기억할 수 있게 됐다 라는 의미

공식홈페이지에 따르면 Hook을 만든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컴포넌트 사이에서 상태 로직 재사용의 어려움 -> render props, HOC 등
2) 복잡한 (클래스형) 컴포넌트들은 이해하기 어려움 -> 각종 생명주기 함수들
3) 클래스자체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움 -> this 등

규칙

  1. 최상위에서만 Hook을 호출
    React 함수(컴포넌트)의 최상위에서만 Hook을 호출 할 것.
    반복문, 조건문, 중첩된 함수등에서 호출 X
  2. React 함수에서만 Hook을 호출
    Custom Hook에서는 호출 가능
    일반적인 Javascript 함수에서는 호출 X
  3. Hook을 만들때 앞에 use 붙히기
    그래야만 한눈에 보아도 Hook 규칙이 적용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 (공홈)
  4. React는 Hook 호출되는 순서에 의존
    한 컴포넌트에서 여러개의 hook이 사용되는 경우
    hook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서에 맞게 동작한다.

Hook 종류

기본 Hooks

  1. useState (동적 상태 관리)
  2. useEffect (side effect 수행 -mount/unmount/update)
  3. useContext (컴포넌트를 중첩하지 않고도 전역 값 쉽게 관리)

추가 Hooks

  1. useReducer (복잡한 컴포넌트들의 state를 관리 -분리)
  2. useCallback (특정 함수 재사용)
  3. useMemo (연산한 값 재사용)
  4. useRef (DOM선택, 컴포넌트 안에서 조회/수정할 수 있는 변수 관리)
  5. useImperativeHandle
  6. useLayoutEffect
  7. useDebugValue

https://ko.reactjs.org/docs/hooks-intro.html
참고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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