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AI - 18일차 TIL, 2022.05.12

Dongwoo Kim·2022년 5월 13일
0

TIL / WIL

목록 보기
19/113

스파르타 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AI 웹개발자양성과정 2회차

2022.05.12. 18일차- TIL

1. 머신러닝 시작!

09:00-10:00 머신러닝 강의 일정 발제

어느덧 팀프로젝트도 끝이나고 드디어 내배캠의 본 주제, 머신러닝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 왔다. 아침부터 줌을 통해 머신러닝 발제에 참여했다. 발제에서는 앞으로의 일정과 팀변경 공지 등 새로운 사항들이 많았다. 놀라웠던 점은 예전에 졸업프로젝트를 위해 사이킷런 책을 공부한 적이 있었는데 그게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다. 사실 당시에는 공부를 하면서 내가 이걸 왜하고있는지도 모르고 그냥 어영부영 읽었는데 2년 가까이 시간이 흐른 후에 이렇게 도움이 될 줄 몰랐다. 정말 사람일 모르는 것 같다.

2. 5959팀 해체...?

10:00-13:00 오전 강의 수강

오늘 강의 수강 분량은 1주차 완강이었다. 다만 첫주차는 기본적인 개념설명과 간단한 회귀문제를 풀어서 내용이 그렇게 어렵진 않았다. 덕분에 강의를 듣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리진 않았지만 팀들과 얘기하는데 시간을 많이 쓴 것 같다. 바로 팀 변경에 관한 부분. 오전 발제에서 팀 변경을 원하는 팀원이 있는 팀은 변경할 수 있었는데 나는 우리팀이 유지하는 것을 선택했고 유지 사유에는 '팀과 사랑에 빠졌어요'라고 작성까지해서 제출했다. 하지만 다른 팀원들 중에서 팀변경을 원하는 팀원이 있어서 팀이 해체될 운명이 되었다. 물론 불화가 있거나 한건 아니다. 이미 팀변경 기회를 한번 유지하는 쪽으로 해서 같은 팀원들과 계속 캠프를 진행했기 때문에 여러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는 경험을 위해 다른 팀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변경하는 쪽으로 의견을 제시한 팀원이 있었다. 때문에 나와 다른 팀원은 유지하는 쪽으로 선택했지만 전혀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았고 서로서로 응원해주기로 했다. 다들 다른 팀에 가서도 잘할 것이라 믿는다.

3. 프로젝트 리뷰

13:00-14:00 점심시간
14:00-18:00 프로젝트 코드 리뷰

점심시간 이후 오후에는 어제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코드를 리뷰하는 시간을 가졌다. 각자 맡았던 역할에 따라 구현한 부분을 다른 팀원들에게 설명해주고 또 다른 팀원 부분 중에서 궁금했던 부분을 물어보고하는 식으로 진행했다.

코드리뷰는 생각보다 오래 진행됐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질문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였던 것이 도움이 되어 서로서로 궁금했던 점을 마구마구 물어보고 설명해주고를 반복했다.

특히 로그인/회원가입 부분은 내가 맡은 부분이 아니었는데도 불구하고 JWT에 대한 개념과 용도, 사용 방법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나도 내가 구현했던 모달창 부분에 대해 팀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면서 다시한번 개발했던 내용을 정리할 수 있었다.

4. 새로운 팀원들! 팀장은 바로바로!

18:00-19:00 저녁시간
19:00-21:00 새로운 팀원들과 소통시간

저녁시간 이후에는 새로운 팀원들을 만나서 소통시간을 가졌다. 나는 4조로 반자체가 변경됐다. 다행히 새롭게 만난 팀원들도 이전 팀 못지않게 매우 좋았다. 다들 밝은 성격에 서로서로 의견도 잘 제시하고 이야기도 잘 통했던 것 같다. 간단한 자기소개 후 팀장과 팀명을 정해야했는데 팀장은 누구도 원하는 사람이 없어서 사다리타기를 진행했다. 사실 이전 팀에서 팀장을 맡은 사람이 나 말고도 한명 더 있었는데 팀이 바뀐 기회에 다른 역할도 해보고 싶었던 마음이 있어서 지원하지 않았다.

공정하기위해 각자 가고싶은 번호를 정하고 사다리를 탔는데 운명인걸까. 내가 걸리고 말았다. 뭐, 그렇다고 또 아주 싫지는 않았다. 전 팀에서 겪었던 경험들을 토대로 이번 팀에서는 좀 더 발전된 모습으로 팀을 만들고 싶은 마음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도 다른 팀원들도 다들 나의 의견에 동의해줬고 팀 소통적인 문제에서는 정말 잘 통한 것 같았다. 팀명은 4조라서 판타스틱4. 팀명을 뭐로할까 얘기하려는데 다른 여러 의견이 나오기도 전에 그냥 딱 맘에 들어서 팀명으로 정했다. 판타스틱4! 앞으로도 잘부탁해~

5. 개발일지 & 코드

profile
kimphysicsma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