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AI - 27일차 TIL, 2022.05.25

Dongwoo Kim·2022년 5월 25일
0

TIL / WIL

목록 보기
30/113

스파르타 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AI 웹개발자양성과정 2회차

2022.05.25. 27일차- TIL

1. 프로젝트 발표

09:00-10:00 발표 준비
10:00-13:30 팀별 프로젝트 발표

오늘은 어제까지 진행한 팀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날이었다. 이번 발표는 다른 팀원이 맡아주기로 했기 때문에 나는 전체적인 내용체크와 함께 응원담당을 맡았다.

우리팀은 3번째 순서라서 비교적 앞순서라 다행히라고 생각했다. 대략 3시간 30분동안 진행된 발표시간동안 계속 집중력을 잃지 않고 있는건 매우 힘든 일이었기 때문에 발표라도 앞순서에서해서 부담감을 덜고 싶었기 때문이다.

발표는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팀원이 준비한대로 차분하게 잘 발표해서 만족스러웠다. 우리팀이 다른 팀들과 차별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 CNN모델을 학습시키고 미세조정하는 부분과 팀원 별로 여러가지 모델을 조사하고 이해하면서 학습시켜서 비교해보았다는 것이다. 생각외로 우리팀처럼 미세조정이나 모델 선정에 있어서 신경쓴 팀은 많지않았고 그냥 기존의 모델을 가져다 쓴 팀이 많았다.

우리 팀에서는 부족했지만 다른 팀들이 잘했다고 생각이 든 부분도 많았다. 먼저 데이터 전처리 과정에 있어서 원하는 형태의 데이터만 골라서 전처리하는 작업을 정말 잘 한 팀들이 2팀 정도 기억이 난다. 우리는 kaggle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전처리를 하긴 했지만 불필요한 데이터가 있는지 등은 신경을 쓰지 못했는데 배울 점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또한 flask 블루프린트를 이용하여 API를 모듈화 시키거나 POSTMAN을 이용하는 부분은 고려하지 못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팀들이 이를 이용해서 놀랐다.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꼭 사용해봐야할 듯 하다.

2. KPT 회고 및 피드백

13:30-14:30 점심시간
14:30-17:00 KPT회고 & 다면평가

예상보다 발표가 늦게 끝나서 배고픔을 참느라 고생했다. 이후에는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KPT회고를 진행했는데 대부분 CNN 모델을 팀원들과 같이 학습시키고 평가한 것에 대해 만족감을 많이 느꼈었다. 반대로 부족한 점에 있어서는 블루프린트나 POSTMAN과 같은 툴을 사용하지 않은 점에서 아쉬움이 많았다. 개인적으로는 팀원들이 모두 팀적인 부분에서 공통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서 좋았다.

이후에는 다면평가를 진행했는데 팀원들 뿐만아니라 튜터님들과 캠프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있었다. 사실 프로젝트 기간동안 튜터님들께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한 기억은 없지만 오고가며 작은 팁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고 타임어택을 진행하면서 배운 내용을 프로젝트에서도 직접적으로 응용할 수 있어서 좋았던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긍정적인 평가를 꼭 하고 싶었다.

3. 프로젝트 정보

profile
kimphysicsman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5월 27일

동우님~ 다른 팀 발표를 보시면서도 배울 점을 생각하신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정말 수고 많으셨고 다음 프로젝트도 화이팅입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