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AI - 30일차 TIL, 2022.05.30

Dongwoo Kim·2022년 5월 30일
0

TIL / WIL

목록 보기
31/113

스파르타 코딩클럽

내일배움캠프 AI 웹개발자양성과정 2회차

2022.05.30. 30일차- TIL

1. 아침 퀴즈

09:00-10:00

월요일 아침은 지난주부터 시작된 장고 기초 강의에 대한 OX퀴즈로 시작했다. 그런데 지난주에 나는 아직 2주차까지 밖에 진도를 나가지 못했었는데 아침퀴즈는 4주차 내용까지 포함하고있어서 이게 뭔가 싶었다. 알고보니 주말기간을 강의 진행기간으로 잡고 범위를 늘려서 퀴즈가 나왔던 것이다. 남들보다 조금 느릴 수는 있어도 차근차근 하나하나씩 제대로 알아가보자는 마인드로 퀴즈 후 나의 템포에 맞춰서 강의를 계속 듣기로 했다.

2. 오전엔 복습부터

10:00-12:00
오전에는 지난주에 진행했던 내용을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말 이틀동안 시간이 많이 흘렀기 때문에 미처 기억나지 않거나 중요했던 부분을 다시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진 것이다. 1, 2주차 강의에서 핵심적이다라고 생각한 부분은 App을 추가하고 url과 Model을 설정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최상위 usrls.py에 내가 추가하고자하는 App의 url를 include를 이용하여 추가해야한다거나 settings에 App을 추가해주고, Models.py에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정의한다음 makemigrations, migrate하는 등 기초적을 필요한 여러 문법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3. 오후엔 진도를 나가보자!

12:00-13:00 점심시간
13:00-17:00 3주차 강의
17:00-18:00 3주차 숙제

오후에는 3주차 강의를 들었다. 3주차는 django에서 제공하는 user 모델을 이용하는 방법부터 게시글 등록, 삭제 기능까지 비교적 많은 양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놀랐다. 우선 내용 중 가장 먼저 인상 깊었던 부분은 이미 django에서 유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부분. 앞선 1, 2주차 내용처럼 내가 일일히 유저 데이터를 정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고 필요한 부분만 추가하면 되는 것이 간편하면서도 DB관리에 효과적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다음으로는 DB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 ORM으로 손쉽게 가져올 수 있다는 것. flask에서 pymongo를 사용할 때엔 db연동과 client 설정 등 여러 고려사항들이 많았는데 django에서는 쉽게 접근가능했다.

끝으로 3주차 숙제가 재미있으면서도 지금까지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고있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었다고 생각했다. 숙제 내용은 게시글의 댓글을 생성/삭제할 수 있는 상세보기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었는데 새로운 페이지를 보여주는 template의 기능,
댓글이라는 새로운 데이터를 정의해야하는 model의 기능, 댓글을 생성, 삭제해야하는 view의 기능 등 django의 MVT를 모두 보여줄 수 있어서 정말 좋은 숙제라고 생각이 들었고, 하면서도 재밌게 구현할 수 있었던 것 같다.

4. 내친김에 4주차까지!

18:00-19:00 저녁시간
19:00-21:00 4주차 강의

3주차에서 너무 많은 내용을 배워서 그런지 4주차 내용은 생각보다 많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데이터 관계에 있어서 many-to-many 관계에 대한 내용이 주된 주제였는데 개인적으로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그렇게 어렵지 않았다.

다만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이전 강의에서도 foreingkey라는 속성으로 한 데이터에 다른 데이터를 집어넣는 경우가 있었는데 many-to-many에서도 이런 경우가 발생했다. 이 때 foreingkey나 many-to-many 속성의 들어가는 데이터가 기존의 데이터를 중복해서 집어넣는 것인지 아님 참조의 느낌으로 연결만 시켜주는 것인지 궁금했다. 이 부분은 이전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DB에 데이터의 중복 저장을 막기위해 고려해야했던 부분과 동일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번 찾아봐야할 듯 하다.

profile
kimphysicsman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