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at Attack 데모 - Water

Like Big·2022년 7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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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at Attack De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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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er 시스템 뜯어보기

Water의 물리적인 특징

  • 데모 물리 현상 --- [그림1]
    Water physics

Water의 물리 효과 구현을 알아보자

Reflection 반사

  • 물체가 가지는 일반적인 반사. 물의 표면은 매끈하여 난반사가 적어 반사율이 높다.
  • 물체의 재질에 따른 반사를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구현함.

Refraction 굴절

  • 물은 빛이 모두 반사되지않고 투과하는 성격을 가지는데 투과하면서 매질의 빛의 파장속도 차이로 인해 빛의 진행방향이 꺽이는 현상을 굴절이라고 함.(스넬 법칙)
  • 위 그림에서 부표의 아랫부분이 실제와 다르게 찌그러져 보이는 현상을 볼 수 있다.
  • 쉐이더에서의 표현?
    Water Direction

Fresnel 프레넬

  • 위 그림에서 처럼 입사광선의 입사각에 따른 빛의 진행방향은 설명가능하지만 반사되는 양과 투과 되는 양을 설명할수는 없다.
  • 빛의 편광에 의해 서로다른 매질사이에서 입사각이 수직(수면과)에 가까울수록 투과가 많고 반사가 적으며, 입사각이 수평에 가까울수록 반사되는 양이 많다. (자세한 공식은 생략)
    Fresnel
  • 다른 예로 공기 -> 주전자로 빛이 비춰질때 바라보는 시선에 주전자의 면이 평행할수록 빛이 수평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많은 빛이 반사되어 밝은 빛의 흰색 테두리를 만들게 된다.
    Fresnel Another
  • 쉐이더에서 보통 프레넬을 표현할때 물체의 노멀벡터를 이용하여 카메라의 방향과 내적연산을 하여 노멀 벡터와 같은 방향이 아닌 수직방향의 각도일때 프레넬 색상을 덫 입혀 프레넬 효과를 구현한다.
  • 수식

Scattering 산란

  • 바다가 푸르게 보이는 이유는 바다에 사는 플랑크톤이 빛의 산란시켜 푸른빛을 많이 내는것이라 함. (하늘이 푸르기 때문에 반사된다는 아닌듯). 하늘이 푸른 이유도 비슷하게 공기중 먼지의 산란이라고 함.
  • 데모에서 표현을 했나?

Caustic 커스틱

  • [그림1] 에서 네모 박스에 거미줄처럼 물의 웨이브로 인해 빛이 굴절되어 모아지고 또는 흩어져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을 나타내게 된다.
  • 쉐이더에서의 표현?

Absorption 흡수

  • 깊은 바다와 같이 수면아래에 반사될 물체가 없으면 어둡게 표현이 됨.
  • 데모에서는 표현을 했나?

물거품

Wave

  • 구현된 Wave는 유니티의 Jobs를 이용한다고 한다. 어떻게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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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고운(개발,고양이,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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