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리덕스의 흐름

J·2023년 5월 13일
0

React

목록 보기
14/25
post-thumbnail
post-custom-banner

  • 리덕스의 주요 개념

    1. store : 스토어는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상태를 관리하는 단 하나의 객체임. 변경할 없으며 getState() 메서드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음. state를 변경하려면 스토어에 액션을 디스패치를 통해 보내야 함.
    2. action : 액션은 state에 적용해야하는 변경 사항을 설명하는 객체임. 액션에는 작업을 정의하는 유형 속성(프롭스)과 작업과 관련된 데이터가 포함된 페이로드가 포함됨. (디스패치의 파라미터로 전달됨)
    3. reducer : 리듀서는 현재 state와 action을 parameter로 받아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는 순수 함수임. 작어벵 따라 state를 업데이트하는 역할을 함.
    4. dispatch : 디스패치는 state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reducer에 action을 보내는 기능. 리덕스에서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유일한 방법.
  • 리덕스의 흐름 도식화

    1. View에서 액션이 일어남.

    2. dispatch에서 action이 일어남.

    3. aiction에 의한 reducer 함수가 실행되기 전 middleware 작동.

    4. middleware에서 명령 내린 일을 수행하고 난 뒤 reducer 함수 실행.

    5. reducer의 실행 결과 store에 새로운 값 저장.

    6. store의 state에 subscribe하고 있던 UI에 변경된 값을 준다.

      출처 : https://velog.io/@annahyr/리덕스-흐름-이해하기

  • 기능 구현해보기

    • 버튼 추가 및 액션 객체 디스패치하기
      // src/App.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useDispatch,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const App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const number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er.number);
      
        return (
          <div>
            {number}
            <button
              onClick={() => {
                dispatch({ type: "PLUS_ONE" });
              }}
            >
              + 1
            </button>
            <button
              onClick={() => {
      					// 액션객체 디스패치
                dispatch({ type: "MINUS_ONE" });
              }}
            >
              - 1
            </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 리듀서 로직 구현
      // src/modules/counter.js
      
      // 초기 상태값
      const initialState = {
        number: 0,
      };
      
      // 리듀서
      const counter = (state = initialState, action) => {
        switch (action.type) {
          case "PLUS_ONE":
            return {
              number: state.number + 1,
            };
      
      		// action.type이 MINUS_ONE 일 때 새로운 state 반환
          case "MINUS_ONE":
            return {
              number: state.numb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 모듈파일에서는 리듀서를 export default 한다.
      export default counter;
  • 정리

    1. 액션 객체란 반드시 type이란 key를 가져야 하는 객체임. 또한 리듀서로 보낼 “명령”임.
    2. 디스패치란 액션 객체를 리듀서로 보내는 “전달자” 함수.
    3. 리듀서란 디스패치를 통해 전달받은 액션 객체를 검사하고, 조건이 일치했을 때 새로운 상태값을 만들어내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함수.
    4. 디스패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seDispatch() 훅을 이용해야 함.
      • 디스패치는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
      • 우선, 디스패치는 액션을 발생시키는 정도로로 이해.
      • 디스패치라는 함수에는 액션을 파라미터로 전달함. dispatch(action) 이런 식으로.
      • 액션 객체 type의 value는 대문자로 작성함.
profile
벨로그로 이사 중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