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Cycle API
는 컴포넌트가 브라우저에서 나타날때, 사라질때, 그리고 업데이트 될 때, 호출되는 API
즉, 컴포넌트가 DOM 위에 생성되기 전/후나, 데이터가 변경되어 상태를 업데이트하기 전/후로 실행되는 메소드들을 의미한다.
🎃 component안에서
method의 실행순서
👉 컴포넌트 생성시:constructor
->componentWillMount
->render
->componentDidMount
순으로 진행👉 컴포넌트 제거시:
componentWillUnmount
메소드만 실행👉 컴포넌트의 props 변경시:
componentWillReceiveProps
->shouldComponentUpdate
->componentWillUpdate
->render
->componentDidUpdate
순으로 진행👉 컴포넌트의 state 변경시:
shouldComponentUpdate
->componentWillUpdate
->render
->componentDidUpdate
순으로 진행
🪐 컴포넌트 초기 생성
컴포넌트가 브라우저에 나타나기 전
, 후
에 호출되는 API
= Mounting
🧱
constructor
- 컴포넌트 생성자 함수 (초기값 설정 등) ➡ 가장 먼저 실행되는 함수
- 컴포넌트가 새로 만들어질 때마다 이 함수가 호출
- 여기서 기본 state를 초기설정 할 수 있다. 이때 state란 이 메소드 안에서만 유효한 값들을 의미.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
🧱componentWillMount
- 컴포넌트가 화면에 나가나기 직전에 호출되는 API
componentWillMount(){ console.log("componentWillMount"); }
❗ 이 API 에 대해선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원래는 주로 브라우저가 아닌 환경에서 (서버사이드)도 호출하는 용도로 사용했었는데, 이 API 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어 리액트 v16.3 에서는 해당 API 가 deprecated 되었다.
➡ v16.3 이후부터는 UNSAFE_componentWillMount() 라는 이름으로 사용된다.
➡ 기존에 이 API 에서 하던 것들은 위에 있는constructor
와 아래에서 다뤄볼componentDidMount
에서 충분히 처리 할 수 있다.
🧱
render
- 컴포넌트 렌더링을 담당
render(){ ... }
🧱
componentDidMount
- 컴포넌트가 화면에 나타나게 됐을 때 호출
- 컴포넌트가 만들어지고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되는 메소드.
- 컴포넌트가 브라우저에 나타난 시점에 어떠한 작업을 할지 명시해 주는것
(API 요청, event 설정 등)- 이 안에서 다른 JavaScript 프레임워크를 연동하거나, setTimeout, setInterval 및 Ajax 처리 등을 넣는다.
componentDidMount() { // 외부 라이브러리 연동: D3, masonry, etc // 컴포넌트에서 필요한 데이터 요청: Ajax, GraphQL, etc // DOM 에 관련된 작업: 스크롤 설정, 크기 읽어오기 등 }
❗ 여기선 주로 D3, masonry 처럼 DOM 을 사용해야하는 외부 라이브러리 연동을 하거나, 해당 컴포넌트에서 필요로하는 데이터를 요청하기 위해 axios, fetch 등을 통하여 ajax 요청을 하거나, DOM 의 속성을 읽거나 직접 변경하는 작업을 진행.
🪐 컴포넌트 업데이트
컴포넌트 업데이트는 props의 변화
, 그리고 state의 변화
에 따라 결정된다.
업데이트가 되기 전
과 그리고 된 후
에 호출되는 API
= Updating
🧱
componentWillReceiveProps
- 컴포넌트가 새로운 props 를 받게됐을 때 호출
- 이 안에서는 주로, state 가 props 에 따라 변해야 하는 로직을 작성한다.
- props의 변경에 따라 state를 업데이트 해야 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 이 안에서 this.setState() 를 하더라도 추가적으로 렌더링하지 않는다.
componentWillReceiveProps(nextProps) { // this.props 는 아직 바뀌지 않은 상태 }
❗ 새로 받게될 props 는 nextProps 로 조회 할 수 있으며, 이 때 this.props 를 조회하면 업데이트 되기 전의 API 이다. 이 API 또한 v16.3 부터 deprecate 된다. v16.3 부터는 UNSAFE_componentWillReceiveProps() 라는 이름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이 기능은 상황에 따라 새로운 API getDerivedStateFromProps 로 대체 될 수도 있다.
🧱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
- v16.3 이후에 만들어진 라이프사이클 API.
props
로 받아온 값을, state 로 동기화 하는 작업을 해줘야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 여기서는 setState 를 하는 것이 아니라 // 특정 props 가 바뀔 때 설정하고 설정하고 싶은 state 값을 리턴하는 형태로 사용된다. /* if (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 return { value: nextProps.value }; } return null; // null 을 리턴하면 따로 업데이트 할 것은 없다라는 의미 */ }
🧱
shouldComponentUpdate
- props 혹은 state 가 변경 되었을 때, 리렌더링을 할지 말지 정하는 메소드
➡컴포넌트를 최적화
하는 작업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 (❗ 성능 최적화와 관련된 함수)
➡ Virtual DOM 에 리렌더링 하는것도, 불필요할경우엔 방지하기 위해서 shouldComponentUpdate 를 작성- 이 함수는 기본적으로 true 를 반환
❗ 따로 작성을 해주어서 조건에 따라 false 를 반환하면 해당 조건에는 render 함수를 호출하지 않는다.
(🎃 특정 조건에 따라 rendering을 막아줄 수 있는 함수)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 return false 하면 업데이트를 안함 return this.props.checked !== nextProps.checked return true; // 기본값은 true }
🧱componentWillUpdate
- shouldComponentUpdate 에서 true 를 반환했을때만 호출된다.
➡ 만약에 false 를 반환했었다면 이 함수는 호출되지 않는다.- 주로 애니메이션 효과를 초기화하거나, 이벤트 리스너를 없애는 작업을 한다.
- 이 함수가 호출되고난 다음에는, render() 가 호출된다(컴포넌트가 업데이트 되기 전에 실행)
❗ 이 메소드 안에서 this.setState() 를 사용할 경우 무한루프에 빠지므로 주의해야 한다.componentWillUpdate(nextProps, nextState) { }
이 API 또한 v16.3 이후 deprecate 됩니다. 기존의 기능은 getSnapshotBeforeUpdate 로 대체 될 수 있습니다.
🧱
getSnapshotBeforeUpdate()
- 렌더링 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반영되기 바로 직전에 호출되는 함수
- 스크롤의 위치, 해당 돔의 크기 등을 가져오는 작업을 하고 싶을 때 사용
- 이 API 가 발생하는 시점은 다음과 같다.
render() getSnapshotBeforeUpdate() //실제 DOM 에 변화 발생 componentDidUpdate //이 API를 통해서, DOM 변화가 일어나기 직전의 DOM 상태를 가져오고, 여기서 리턴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 에서 3번째 파라미터로 받아올 수 있게 됩니다. 예시코드: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 DOM 업데이트가 일어나기 직전의 시점. // 새 데이터가 상단에 추가되어도 스크롤바를 유지한다고 가정. // scrollHeight 는 전 후를 비교해서 스크롤 위치를 설정하기 위함이고, // scrollTop 은, 이 기능이 크롬에 이미 구현이 되어있는데, // 이미 구현이 되어있다면 처리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 if (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 const {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 여기서 반환 하는 값은 componentDidMount 에서 snapshot 값으로 받아올 수 있습니다. return { scrollTop, scrollHeight }; }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if (snapshot) { const { scrollTop } = this.list; if (scrollTop !== snapshot.scrollTop) return; // 기능이 이미 구현되어있다면 처리하지 않습니다. const diff = this.list.scrollHeight - snapshot.scrollHeight; this.list.scrollTop += diff; } } 전체코드는 https://codesandbox.io/s/484zvr87ow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componentDidUpdate()
-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마친 후 실행 (컴포넌트에서 render() 를 호출하고난 다음에 발생)
- 이 시점에선 this.props 와 this.state 가 바뀌어있다.
- 파라미터를 통해 이전의 값인 prevProps 와 prevState 를 조회 할 수 있다.
- getSnapshotBeforeUpdate 에서 반환한 snapshot 값은 세번째 값으로 받아온다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
🪐 컴포넌트 제거
컴포넌트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면 단 하나의 API 가 호출된다
= Unmounting
🧱
componentWillUnmount()
- 컴포넌트가 DOM 에서 사라지는 과정에서 호출되는 메소드
- 이전에 설정한 eventListener를 없애주는 작업을 담당.
componentWillUnmount() { // 이벤트, setTimeout, 외부 라이브러리 인스턴스 제거 }
❗ 주로 등록했던 이벤트를 제거하고, 만약에 setTimeout 을 걸은것이 있다면 clearTimeout 을 통하여 제거한다. 추가적으로,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한게 있고 해당 라이브러리에 dispose 기능이 있다면 여기서 호출할 수 있다.
🐳 실습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Counter extends Component {
// state 설정 방법 (1) ➡ constructor 함수 사용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 console.log('constructor'); 첫 번째 호출
}
// state 설정 방법 (2)
// state = {
// number: 0
// }
componentDidMount() {
// console.log('componentDidMount'); 두 번째 호출
}
// 🐙 특정 조건에 따라 rendering을 막아줄 수 있는 함수
shouldComponentUpdate(nextProps, nextState) {
// 5 의 배수라면 리렌더링 하지 않음 (5의 배수가 아니면 rendering되어 값이 나타남)
console.log('shouldComponentUpdate');
if (nextState.number % 5 === 0) return false;
return true;
}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if (this.props.value !== prevProps.value) {
console.log('value 값이 바뀌었다!', this.props.value);
// 출력결과: value 값이 바뀌었다! 2
}
}
componentWillUnmount() {
console.log('componentWillUnmount');
}
handleIncrease = () => {
const { number } = this.state;
this.setState({
number: number + 1
});
}
handleDecrease = () => {
this.setState(
({ number }) => ({
number: number - 1
})
);
}
render() {
console.log('render');
return (
<div>
<h1>카운터</h1>
<div>값: {this.state.number}</div>
<button onClick={this.handleIncrease}>+</button>
<button onClick={this.handleDecrease}>-</button>
</div>
);
}
}
export default Counter;
render 함수에서 에러가 발생한다면, 리액트 앱이 크래쉬 되어버린다.
그러한 상황에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API componentDidCatch
!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
에러가 발생하면 이런식으로 componentDidCatch 가 실행되게 하고,
state.error 를 true 로 설정하게 하고,
render 함수쪽에서 이에 따라 에러를 띄워준다.
❗ 주의
컴포넌트 자신의 render 함수에서 에러가 발생해버리는것은 잡아낼 수는 없지만,
그 대신에 컴포넌트의 자식 컴포넌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에러들을 잡아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