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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공부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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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에니메이션 삭제

Outliner에서 Blender file 선택지우고 싶은 에니메이션 선택 후 삭제

2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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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에서 ik, path, graph editor, extrapolation등을 사용해 만든 에니메이션을 가진 fbx 내보내기

블랜더에서 ik, path, graph editor 나 extrapolation등을 사용해 에니메이션을 만들고 유니티로 내보내려고 하면 에니메이션이 제대로 작동 하지 않는다. 그 때는 에니메이션을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 선택 -> object -> animation -

2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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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Occlusion Culling (차폐 선별)

이제 3d 모델링을 공부하기 시작한지 한 달쯤 되어 간단한 오브젝트는 만들어 사용 할 수 있게 되었다, 모델링을 배우는 도중에 다양한 3d 오브젝트들의 최적화 기법을 찾게 되었는 데. 이 글에서는 그 중 하나인 유니티에서의 Occlusion Culling에 대해 이

2021년 12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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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까먹을 꺼 같은 기능 정리 1

shear - 특정 부분을 회전할 때 높이 차이가 발생 하지 않게 하고 회전 shift+ctrl+alt+s 또는 f3 - shear 검색edge creases - subdivison 적용후 특정 면을 평평하게 만들고 싶을 때 edge 선택 후 shift+equad vi

2021년 12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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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오디오 파일이 깨진 것 같은 오디오 효과

최근에 VFX, Post Processing, Audio Mix 등등 여러가지 게임에 몰입감을 더할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을 공부하던 중에 재밌있는 효과를 발견해서 글을 쓴다.Audio Echo Filter에 Decay 값을 극단적으로 올리고 Delay 값을 잘 조절하면

2021년 11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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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double geometry 문제 해결

최근에 게임 제작에 필요한 리소스를 만들기 위해 blender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런데 아주 간단한 예제를 따라하는 중에 문제가 생겨 구글링해보니 같은 위치에 같은 선과 점이 생성되어서 도구들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는 것이였다. 그래서 해결법은 A로 모두 선택후 M

2021년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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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최적화 문제가 있을 때 문제가 생기는 부분 특정하기

목표 프레임당 ms를 알았으면 이제는 코드 최적화를 해야 한다. 그 전에 문제가 한 가지 있다. 어느 부분에 최적화 문제가 있는 지 알 수 없다면 코드 전체를 뒤져보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아야한다. 만약 프로젝트의 규모가 크다면 이런 방식은 정말 비효율 적이다.

2021년 10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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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목표 프레임 달성을 위한 최적화 목표 설정

프레임 최적화를 위해서는 당연히 코드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하지만 얼마나 최적화해야 하는지 수치적으로 알아야 언제 최적화를 그만 두고 마음 놓고 다시 새로운 기능을 추가 할 수 있을 것이다.계산하는 법은 매우 간단하다.1000ms/target fps = 프레임당 사용

2021년 10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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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List<T> 특정 값을 기준으로 정렬하기

public class Data : IComparable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score; public Data(string name, int score) { this.name = name; this.score...

2021년 10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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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게임 종료 시 데이터 저장과 불러오기(with json)

이전 글인 씬 변경 시에 데이터 저장에 이어서 게임(세션) 종료 시에 json형식으로 데이터 저장을 하는 법을 알아보자.유니티에는 Serializable class를 json형식으로 바꿔주는 JsonUtility라는 클래스가 있다.이 클래스를 통해 간단한 데이터를 저장

2021년 10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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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씬 변경시 데이터와 gameObject 유지

유니티에서 씬이 변경 될 때는 일반적으로 모든 데이터가 소실된다. 씬이 변경되더라도 유지되어야 하는 데이터는 어떻게 처리할까?첫씬에서 유지되어야 하는 데이터를 가지는 빈 오브젝트를 생성한다.public static키워드로 전역에서 참조할 수 있는 객체의 인스턴스를 선언

2021년 10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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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플랫폼 별로 다른 처리를 해야 할 때

제목과 같은 상황에서는 C꼭 PC, android, ios 같은 플랫폼 뿐만 아니라 유니티 editor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시어도 있다.활용 예시Chttps&#x3A;//docs.microsoft.com/ko-kr/dotnet/csharp/language-refere

2021년 10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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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씬의 인덱스 확인과 변경

File > Build Settings > Scenes In Build에서 각 씬의 인덱스를 확인하고 드래그 앤 드랍으로 인덱스를 변경과 씬 추가가 가능하다.

2021년 10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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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스크립트의 실행 순서를 정하는 법

유니티에서는 같은 씬 안에서 어떤 스크립트가 먼저 실행 될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런데 꼭 다른 스크립트보다 꼭 먼저 실행되어야 하는 스크립트가 있을 때는 어떻게 할까?DefaultExecutionOrder(int order) 또는 edit->project set

2021년 10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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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입문자의 문제 해결 : Rigidbody 2D와 2D 콜라이더 충돌시 떨림 현상

해결: 오브젝트의 위치를 transform.position으로 이동하는 대신 Rigidbody2D의 MovePosition()을 사용한다. 원인: transform.position은 이동이라기 보단 "순간이동"에 가깝기 때문에 Update안에서 transform.po

2021년 10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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