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3년 있을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대비하여 하루동안의 나의 공부를 기록하며 관련개념들을 학습하는 공부장을 쓰려고한다.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소프트웨어 공학
폭포수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스크럼의 개요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XP
XP의 주요 실천 방법
현행 시스템 파악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요구사항 명세 기법
요구사항 분석의 개요
자료 흐름도
자료 사전
요구사항 분석을 위한 CASE
HIPO
UML
관계
다이어그램
스테레오 타입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순차 다이어그램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특징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
UI 설계도구
품질 요구사항
UI 요소
상위 설계와 하위 설계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설계의 기본 원리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의 품질 속성
소프트웨어 아키텍쳐의 설계 과정
협악에 의한 설계
파이프-필터 패턴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기타 패턴
객체
클래스
캡슐화
상속
다형성
연관성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
럼바우의 분석 기법
객체지향 설계 원칙
결합도
응집도
팬인/팬아웃
N-S 차트
공통 모듈의 개요
재사용
효과적인 모듈 설계 방안
코드의 개요
코드의 종류
디자인 패턴의 개요
디자인 패턴 사용의 장단점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
요구사항 검증 방법
시스템 연계 기술
연계 매커니즘 구성요소
미들웨어
나와 같은 경우에는
1) 개념서를 1회독 한다
2) CBT를 사용하여 1회는 해설을 보며 문제를 이해한다
3) 해설을 보지 않고 문제를 풀어나가는식으로 학습을 진행하였다.
내일은 1과목 마무리를 하고
그다음날은 2과목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후 3과목, 4과목, 5과목까지 정리한뒤 필기시험전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매일매일 공부를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