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IP socket 2

minseok·2023년 9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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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erative Server

이전에 구현했던 소켓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으면 서버의 프로세스가 종료되었다.
계속해서 들어오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 수락하기 위해서 수정해보자.

  • 반복문을 삽입해서 accept함수를 반복하기

  • 요청에 대한 파일 디스크립터를 close하지않고 입출력을 위한 파일 디스크립터를 close한다.
  • client에서 close를 호출하면 상대 소켓으로 EOF를 전송

server.c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clnt_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i;

        struct sockaddr_in serv_adr, clnt_adr;
        socklen_t clnt_adr_sz;

        if(argc != 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erv_sock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erv_sock==-1)
                printf("socket error \n");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1]));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1)
                printf("bind erro \n");

        if(listen(serv_sock, 5) == -1)
                printf("listen error \n");

        clnt_adr_sz=sizeof(clnt_adr);

        for(i=0; i<5; i++) {
                clnt_sock=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r, &clnt_adr_sz);
          if(clnt_sock==-1)
          		printf("accept error \n");
          else
            	printf("connected client %d \n", i+1);

          while((str_len=read(clnt_sock, message, BUF_SIZE))!=0)
          		write(clnt_sock, message, str_len);

         close(clnt_sock);
        }
        close(serv_sock);
        return 0;
}
                                   

client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24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ock;
        char message[BUF_SIZE];
        int str_len;
        struct sockaddr_in serv_adr;

        if(argc!=3) {
                printf("usage : %s <IP> <PORT> \n", argv[0]);
                exit(1);
        }

        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sock==-1)
                printf("socket error \n");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inet_addr(argv[1]);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2]));

        if(connect(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1)
                printf("connect err\n");
        else
                puts("Connected.........");

        while(1) {
                fputs("Input message(Q to quit) :", stdout);
                fgets(message, BUF_SIZE, stdin);

                if(!strcmp(message, "q\n") || !strcmp(message, "Q\n"))
                        break;

                write(sock, message, strlen(message));
                str_len=read(sock, message, BUF_SIZE-1);
                message[str_len]=0;
                printf("message from server: %s", message);
        }
        close(sock);
        return 0;

Server는 계속 살아있으나 스레드 1개로 동작하기 때문에 1번에 1개의 요청만 받을 수 있다.
이러면 대기 큐로 5개를 설정 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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