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은 10 + n년차 웹 개발자. 자바 스프링 (혹은 부트), 파이썬 플라스크, PHP를 주로 다룹니다.
태그 목록
전체보기 (90)코드이그나이터4(61)마크다운 블로그(17)(15)MVP(10)데이터베이스(9)컨트롤러(8)리팩토링(8)배포(7)http(6)스타트업(6)input(6)강좌(5)모델(4)php(4)개발자(3)aws(3)코드이그나이터(3)유효성 검사(3)프로토콜(2)서버(2)비용(2)MVC(2)외주(2)비연결성(2)정의(2)git(2)퍼블리싱(2)file(2)파라미터(2)호스팅(2)첨부파일(2)POST(2)클라이언트(2)엔티티(2)코딩(2)연봉(1)요청과 응답(1)radio(1)마이에스큐엘(1)patch(1)BBOM(1)td(1)교육(1)차근차근(1)글 생성(1)모델 생성(1)REST(1)세션(1)이미지(1)Request(1)Response(1)connect()(1)데이터베이스 설계(1)엔드포인트(1)프래그먼트(1)역사(1)a(1)도메인(1)나이(1)th(1)열심히(1)여러줄 텍스트(1)경로ㅡ 쿼리 스트링(1)거부감(1)목록(1)composer(1)head(1)선택(1)text(1)첫번째 페이지(1)마이크로서비스(1)클라우드(1)아파치(1)풍부한 모델(1)textBox(1)여러개(1)모델 유효성 검사(1)JOIN(1)MIME type(1)마크다운 기능 붙이기(1)적용하기(1)(1)DDD(1)Domain Driven Design(1)Mini Service Architacture(1)레이아웃(1)채용(1)서비스 레이어 분리(1)환경 설정(1)테스트(1)설치(1)https(1)json(1)샘플(1)msa(1)소셜 로그인(1)로컬(1)서비스 분리(1)조인(1)put(1)options(1)delete(1)글 수정(1)컴포저(1)웹호스팅(1)phpstorm(1)select(1)option(1)li(1)글 조회(1)꼼꼼(1)지식노동자(1)서버 시작하기(1)Micro Service Architacture(1)비즈니스(1)apache(1)생산성(1)테이블(1)mysql(1)checkbox(1)체크박스(1)해결(1)커트롤러(1)html(1)TRACE(1)산정(1)글 기능에 회원 기능 추가(1)기술(1)라이트세일(1)ul(1)Multiple(1)오류(1)BIG BALL OF MUD(1)글 목록(1)내부(1)라디오(1)문제(1)마크다운(1)Table(1)수동적(1)필요없어(1)접속 정보(1)XAMPP(1)단위테스트(1)요건(1)Flask(1)MariaDB(1)tr(1)준비(1)플라스크(1)ol(1)기대수익률(1)메소드(1).env(1)마이그레이션(1)rich model(1)monolithic(1)수정(1)시간(1)글 삭제(1)리다이렉트(1)발전(1)비밀번호(1)모놀리딕(1)textarea(1)마리아디비(1)기능(1)password(1)텍스트(1)잘하는(1)다운로드(1)스톡옵션(1)포트(1)수준(1)빨리(1)디폴트 파라미터(1)서비스(1)코그이그나이터4(1)외부(1)차이(1)지분(1)링크(1)URI(1)린 스타트업(1)GET(1)

HTTP 기초

이 글은 차근차근 코드이그나이터4 강좌 의 내용을 다시 정리한 글입니다.모든 웹 개발을 할 때 HTTP에 대해서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므로 차근차근 플라스크 강좌 에서도 동일한 내용을 작성합니다.우리는 글에서 웹서비스를 구축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웹은 http 프로

약 12시간 전
·
0개의 댓글

차근차근 플라스크 강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차근차근 플라스크 강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는 이번 강좌에서 플라스크를 통해 웹 사이트를 만드는 법을 연습할 거에요. 플라스크(flask)는 파이썬(python)으로 작성된 마이크로 프레임워크입니다. 마이크로 프레임워크는 프로그램을 간결하게 유지하고 필요한

어제
·
0개의 댓글

큰 진흙 공(BBOM) 방식과 DDD

최근에 파이썬으로 살펴보는 아키텍처 패턴이라는 책을 보고 있습니다.여러가지 좋은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 중에서 BIG BALL OF MUD(BBOM - 큰 진흙공) 방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간단하게 말하면 큰 진흙공 방식은 아키텍처가 없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뜻합

2021년 11월 30일
·
0개의 댓글

차근차근 코드이그나이터4 강좌를 마치면서

이 글이 일반적인 강좌 글과 다르게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는 건, 개발자라는 직업은 기술이 전부가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개발은 분명히 기술(스킬)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시간이 흐를 수록 스킬은 고도화되고, 날카로워지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게 되죠

2021년 11월 22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클라우드에 배포하기 - 6 - 배포 오류 잡기

http://URL 로 이동해 보면 Class 'App\helpers\LoginHelper' not found 오류가 납니다. 소스코드를 확인해 보면, LoginHelper의 네임스페이스 helpers의 대소문자가 틀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Helpers여야 하는데

2021년 11월 19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클라우드에 배포하기 - 5 - 데이터베이스 설정하기

데이터베이스 설정하기 데이터베이스 접속 확인하기 MySQL이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 봅시다. 비밀번호 입력창이 나오면 라이트세일 기본 어플리케이션 암호를 입력합니다. MySQL 콘솔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해 봅니다. 기본 테이블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

2021년 11월 18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클라우드에 배포하기 - 4 - 서버 환경 설정하기

writable 디렉토리 권한 바꾸기 writable 디렉토리는 코드이그나이터4에서 임시 파일을 저장하는 디렉토리입니다. 아파치는 데몬(윈도우에서 서비스처럼 백그라운드 실행)으로 실행된는데 반해, 코드이그나이터4가 설치된 디렉토리는 bitnami가 owner이기 때문에

2021년 11월 17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클라우드에 배포하기 - 3 - 소스코드 배포하기

파일을 서버로 옮기는 여러가지 방법 로컬에 있는 파일을 원격 리눅스 서버로 옮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파일질라 - https://filezilla-project.org/ 등을 통해 FTP로 옮기는 방법 scp 명령어를 통해 옮기는 방법 git을 이용해 옮기

2021년 11월 16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클라우드에 배포하기 - 2 - 라이트세일 신청 및 세팅하기

라이트세일이란 AWS 라이트세일은 간단한 가상머신을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단순하게 요금 체계만 선택하면 월 정액으로 가상머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AWS에는 EC2라는 가상머신 서비스가 있는데요. EC2는 선택의 폭도 넓고, 과금체계도 복잡한 편이라서

2021년 11월 15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클라우드에 배포하기 - 1 -클라우드 배포의 장단점

클라우드란 직접 서버를 IDC 등에 두는 것이 아니라 가상의 서버 리소스를 클라우드 회사(AWS, Azure..등)에서 임대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 배포하게 되면, 여러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서버 관리에 대한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서버를

2021년 11월 12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마크다운 블로그 리팩토링 - 8 - 테스트! 테스트! 테스트!

테스트! 테스트! 테스트! 이번 챕터의 글은 https://github.com/koeunyeon/ci4/commits/refacto-test 에 있습니다. 테스트를 합시다. 글 기능을 전반적으로 수정했으니 테스트가 필요하겠죠. 우선 직접 눌러가면서 테스트하는 엔드 투

2021년 11월 11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마크다운 블로그 리팩토링 - 7 - 글 목록 서비스 레이어 분리하기

글 목록 서비스 레이어 분리하기 이번 챕터의 코드는 https://github.com/koeunyeon/ci4/commits/refacto-post-list 에 있습니다. 모델 반환 타입 변경하기 이제 글 목록 서비스의 마지막 메소드이므로, 글 모델의 반환 타입을 변

2021년 11월 10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마크다운 블로그 리팩토링 - 6 - 글 수정, 삭제 서비스 레이어 분리하기

글 수정 서비스 레이어 분리하기 이번 챕터의 코드는 https://github.com/koeunyeon/ci4/commits/refacto-post-edit-delete 에 있습니다. 글 수정은 글 생성 + 글 조회 기능이 합쳐져 있죠. 이미 엔티티의 역할은 정해져

2021년 11월 9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마크다운 블로그 리팩토링 - 5 - 글 조회 엔티티/ 서비스 레이어 분리하기

글 조회 엔티티/ 서비스 레이어 분리하기 이번 챕터의 코드는 https://github.com/koeunyeon/ci4/commits/refacto-post-read-entity-service 에 있습니다. 글 조회 엔티티 / 서비스 레이어 분리하기에서는 엔티티, 서

2021년 11월 8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마크다운 블로그 리팩토링 - 4 - 글 생성 컨트롤러 수정

글 생성 컨트롤러 수정하기 이번 챕터의 코드는 https://github.com/koeunyeon/ci4/commits/refacto-post-controller 에 있습니다. 엔티티 분리, 서비스 레이어 분리, 단위 테스트까지 마쳤으므로 우리는 잘 동작하는 서비스

2021년 11월 5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마크다운 블로그 리팩토링 - 3 - 단위 테스트

단위테스트의 정의 이번 챕터의 코드는 https://github.com/koeunyeon/ci4/commits/refacto-unittest 에 있습니다. 코드이그나이터4는 사람이 직접 테스트하는 엔드 투 엔드 테스트(end-to-end test) 외에 테스트 코드를

2021년 11월 4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마크다운 블로그 리팩토링 - 2 - 엔티티와 서비스 분리하기

엔티티 분리하기 엔티티 분리의 이유 이제껏 우리는 비즈니스 로직을 "컨트롤러"에서 처리했습니다. 데이터를 가공하고 조회하는 일 등이죠. 하지만 원칙론적인 MVC 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일은 모델이 합니다. 조금 더 단단한 구조를 만들기 위해 엔티티를 분리해서 비즈니스

2021년 11월 3일
·
0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마크다운 블로그 리팩토링 - 1 - 리팩토링의 필요성

마크다운 블로그 리팩토링하기 리팩토링의 필요성 MVP를 런칭하고 나면 다른 스타트업 멤버들이 바빠지기 시작합니다. 인터넷 여기저기에 서비스 오픈을 알리고,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뿌리고 때로는 광고를 집행하기도 하는 등 서비스 알리기에 전념하죠. 그동안 개발팀은 뭘 해

2021년 11월 2일
·
0개의 댓글

스타트업에 수동적인 사람은 필요없다.

개인적으로 스타트업에 가장 필요없는 사람은 수동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큰 회사에서야 남들이 할 일 알려주고 정책 결정해 주고 아키텍쳐 짜 주고 알고리즘 정리해 주고 다 하겠지만, 스타트업에 그런 일이 있을 리가 없죠자기 할 일 하기도 정신 없습니다.이럴때는 맞든 틀

2021년 11월 1일
·
2개의 댓글

코드이그나이터4 호스팅 배포하기 - 2 - 웹 호스팅에 올려보기

웹 호스팅에서 확인하기 필요한 조건 당장 gcp나 aws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서 멋지게 배포하고 싶겠지만 백만년은 이르다! 잠시만 참아주세요. 지금은 그저 ftp를 이용해서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간단한 웹 호스팅을 하기 위해 우리는 웹 호스팅 업

2021년 11월 1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