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파일 에러 : 컴파일 시에 발생하는 에러
런타임 에러 : 실행 시에 발생하는 에러(프로그램 종료)
논리적 에러 : 실행은 되지만,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것(프로그램 종료x)
<Java에서의 런타임 에러>
에러(error) :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없는 심각한 오류(메모리부족(OutOfMemoryError), 스택오버플로우(StackOverflowError))
예외(exception) : 프로그램 코드에 의해서 수습될 수 있는 다소 미약한 오류
<예외처리의 정의와 목적>
정의 : 프로그램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의 발생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
목적 : 프로그램의 비정상 종료를 막고, 정상적인 실행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Exception클래스와 그 자손클래스 : 사용자 실수와 같은 외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예외
RuntimeEception클래스와 그 자손클래스 : 프로그래머의 실수로 발생하는 예외
예외처리의
정의 : 프로그램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에 대비한 코드를 작성하는 것
목적 : 프로그램의 비정상 종료를 막고, 정상적인 실행상태를 유지하는 것
try { // {} 생략 불가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들을 넣는다.
} catch (Exception e1) {
// Exception1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
} catch (Exception e2) {
// Exception2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
} catch (Exception eN) {
// ExceptionN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문장
}
try블럭 내에서 예외가 발생한 경우,
1. 발생한 예외와 일치하는 catch블럭이 있는지 확인한다.
2. 일치하는 catch블럭을 찾게 되면, 그 catch블럭 내의 문장들을 수행하고 전체 try-catch문을 빠져나가서 그 다음 문장을 계속해서 수행한다. 만일 일치하는 catch블럭을 찾지 못하면, 예외는 처리되지 못한다(프로그램이 비정상으로 종료)
try블럭 내에서 예외가 발생한 경우,
1. catch블럭을 거치지 않고 전체 try-catch문을 빠져나가서 수행을 계속한다.
- 예외가 발생하면, 발생한 에외에 해당하는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만들어 진다.
- 모든 예외 클래스는 Exception클래스의 자손이므로, catch블럭의 괄호()에 Exception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를 넣으면 모든 종류의 예외가 이 catch블럭에 의해서 처리된다.
<printStackTrace()와 getMessage()>
printStackTrace() : 예외발생 당시의 호출스택(Call Stack)에 있었던 메서드의 정보와 예외 메시지를 화면에 출력한다.
getMessage() : 발생한 예외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저장된 메세지를 얻을 수 있다.
<멀티 catch블럭>
- 내용이 같은 catch블럭을 '|' 기호로 하나로 합친 것.
- '|' 기호로 연결된 예외 클래스가 조상과 자손의 관계가 되면 안된다.
- 먼저, 연산자 new를 이용해서 발생시키려는 예외 클래스의 객체를 만든다.
- 키워드 throw를 이용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
Exception e = new Exception("고의로 발생시켰음");
throw e;
- checked예외 : 컴파일러가 예외 처리 여부를 체크(예외 처리 필수), Exception과 자손
- unchecked예외 : 컴파일러가 예외 처리 여부를 체크안함(예외 처리 선택), RuntimeException과 자손
<예외를 처리하는 방법>
1. try-catch문
2. 예외 선언하기(떠넘기기, 알리기)
3. 은폐(덮기)
void method() thorws Exception1,
Exception2, ..., ExceptionN {
//메서드의 내용
}
/////////////////////////////
void method() throws Exception {
// 메서드의 내용
}
예외의 발생여부와 관련없이 실행되어야할 코드를 포함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블럭
try {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문장
} catch (Exceptional e1) {
// 예외처리를 위한 문장
} finally {
// 예외의 발생여부에 관계없이 항상 수행되어야하는 문장
// 항상 try-catch문 맨 마지막에 위치해야 함.
}
- 주로 입출력과 관련된 클래스를 사용할 때 쓰임.
- 자원을 반환(close())를 써야하는데 try-catch문으로 예외가 발생하여 만들어진 구문.
try(객체생성을 하는 문장)을 하면 이 객체는 따로 close()를 호출하지 않아도 try블럭을 벗어나는 순간 자동적으로 close()가 호출됨.
- 직접 예외 클래스를 정의 할 수 있다.
- 조상은 Exception(사용자가 발생, 필수처리)과 RuntimeException(프로그래머의 실수, 선택처리)중에서 선택
class MyException extends Exception {
MyException(String msg) { // 문자열을 매개변수로 받는 생성자
super(msg); // 조상인 Exception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
}
}
- 예외를 처리한 후에 다시 예외를 발생시키는 것
- 호출한 메서드와 호출된 메서드 양쪽 모두에서 예외처리하는 것
- 한 예외가 다른 예외를 발생시킬 수 있다.
- 예외 A가 예외 B를 발생시키면, A는 B의 원인 예외(cause exception)
Throwable initCause(Throwable cause) //지정한 예외를 원인 예외로 등록
Throwable getCause() // 원인 예외를 반환
/////////////////////////////////
public class Throwable implements Serializable {
...
private Throwable cause = this; // 객체 자신(this)을 원인 예외로 등록
...
public synchronized Throwable initCause(Throwable cause) {
this.cause = cause;
return this;
}
}
<사용하는 이유>
1. 여러 예외를 하나로 묶어서 다루기 위해서
2. checked예외를 unchecked예외로 변경하려 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