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수 1.1 변수(variable)란? >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상의 공간 1.2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1.3 변수의 명명규칙 > **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의 제한이 없다. 예약어(keyword)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숫자로 시작해서는
1. 연산자(operator) >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 1.1 연산자와 피연산자 >- 연산자 : 연산을 수행하는 기호 피연산자 : 연산자의 작업 대상 1.2 식과 대입연산자 > - 식 : 연산자와 피연산자를 조합하여 계산하고자하는 바를 표현한 것, 끝에 ';'를
1. 조건문 - if, switch 1.1 if문 1.2 if-else문 1.3 if-else if문
1. 배열(array) 1.1 배열(array)이란? > 배열은 같은 타입의 여러 변수를 하나의 묶음으로 다루는 것 1.2 배열의 생성 1.3 배열의 길이와 인덱스 > 인덱스의 범위는 0부터 '배열길이-1'까지 배열의 길이는 0도 포함된다. ex) int[] a
1. 객체지향언어 1.1 객체지향언어 >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몇 가지 새로운 규칙을 추가한 보다 발전된 형태 > 주요 특징 코드의 재상용성이 높다.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2. 클래스와 객체 2.1 클래스와 객체
1. 상속(inheritance) 1.1 상속의 정의와 장점 > 상속이란? 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 자손은 조상의 모든 멤버를 상속받는다.(생성자, 초기화블럭 제외) 자손의 멤버개수는 조상보다 적을 수 없다. >- 조상 클래스 : 부모클
1.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1.1 프로그램 오류 >컴파일 에러 : 컴파일 시에 발생하는 에러 런타임 에러 : 실행 시에 발생하는 에러(프로그램 종료) 논리적 에러 : 실행은 되지만,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것(프로그램 종료x) > ** 에러(
1. java.lang패키지 1.1 Object클래스 > - 모든 클래스의 최고 조상. 오직 11개의 메서드만을 가지고 있다. 이 중 notify(), wait() 등은 쓰레드와 관련된 메서드이다. > - 객체 자신과 주어진 객체를 비교하여, 같으면 true, 다르면
1. 날짜와 시간 1.1 Calendar와 Date > - java.util.Date : 날짜와 시간을 다룰 목적으로 만들어진 클래스 java.util.Calendar : Date클래스를 개선한 클래스 java.time패키지 : Date와 Calendar의 단점을 개선
1. 컬렉션 프레임웍(Collections Framework) > - 컬렉션(collection) : 여러 객체(데이터)를 모아 놓은 것을 의미 프레임웍(framework) : 표준화, 정형화된 체계적인 프로그래밍 방식, 작업 생산성 증가, 유지 보수 증가. 라이브러리
1. 지네릭스(Generics) 1.1 지네릭스란? > - 컴파일시 타입을 체크해 주는 기능(런타임 에러↓) >지네릭스의 장점 타입 안정성을 제공한다. 타입체크와 형변환을 생략할 수 있으므로 코드가 간결해 진다. 1.2 지네릭 클래스의 선언 > >- Box :
1. 프로세스와 쓰레드 > - 프로세스 : 실행 중인 프로그램, 자원(resources)과 쓰레드로 구성 쓰레드 : 프로세스 내에서 실제 작업을 수행, 모든 프로세스는 최소한 하나의 쓰레드를 가지고 있다. >>** 하나의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것보다 하나의 새로
1. 람다식(Lamda expression) 1.1 람다식이란? > - 함수(메서드)를 간단한 '식(expression)'으로 표현하는 방법 익명 함수(이름이 없는 함수, anonymous function) 함수와 메서드의 차이 근본적으로는 동일. 함수는 일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