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마무리하며 돌아보니, 2024년은 제 개발자 커리어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와 성장이 있었던 해였습니다. 작은 지방 도시에서 시작해 대한민국 IT의 중심지인 판교까지, 이 여정은 단순한 물리적 이동을 넘어 제 개발자로서의 정체성을 완전히 새롭게 정의한 시간이었습니다.
시니어 개발자의 갑작스러운 퇴사는 큰 위기였지만, 이를 통해 주니어 개발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오히려 더 큰 성장을 이뤘습니다. 동료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업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고,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는 리더십도 배웠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프로젝트 리더십을 경험하게 되었고, 기술적 의사결정과 팀 관리 능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주니어 개발자들과 함께 성장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경남 사천시에서의 1년은 개발자로서의 기초를 다지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작은 환경이었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시스템 전반을 깊이 이해할 수 있었고,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며 폭넓은 시야를 갖출 수 있었습니다.
2024년의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는 3개 기업으로부터 동시에 오퍼를 받은 것입니다. 이는 제 기술력과 경험이 시장에서 인정받았다는 증거였으며, 개발자로서의 자신감을 크게 높여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 신사업팀에서의 도전
- 새로운 도메인 설계와 구현 주도
- 팀 리더십 경험 축적
- 지식 공유와 성장의 선순환
무료 멘토링 활동은 제게 특별한 의미가 있었습니다. 주니어 개발자들과 지식을 나누면서, 오히려 제가 더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멘토링을 통해 얻은 주요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분산 시스템 설계
- 프로젝트 관리 능력 향상
- 애자일 방법론 실전 적용
- 팀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
- 프로젝트 위험 관리 능력 배양
2024년의 주요 성과 중 하나는 3D 모델의 최적화와 웹 성능 개선이었습니다. 200MB의 대용량 3D 모델을 품질 저하 없이 120MB로 압축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는 웹 성능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3D 모델 텍스처 압축 및 최적화
- 메쉬 폴리곤 수 최적화
- 불필요한 디테일 제거
- 텍스처 해상도 조정
- 메모리 누수 방지 전략
- 이벤트 리스너 관리 및 컴포넌트 언마운트 시 이벤트 리스너 정리
- WeakMap과 WeakSet을 활용한 참조 관리
- 메모리 모니터링 도구를 통한 주기적인 검사
- 리소스 최적화
- 동적 임포트를 통한 코드 스플리팅
- 캐싱 전략 구현
- 불필요한 리소스 지연 로딩
- 웹 성능 안정성 향상
LCP(Largest Contentful Paint) 최적화
FID(First Input Delay) 개선
CLS(Cumulative Layout Shift) 최소화
이러한 최적화 작업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크게 개선했으며,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의 성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제가 2024년에 이룬 중요한 기술적 성과 중 하나입니다.
신기술 학습 및 적용 (AI - RAG)
오픈소스 프로젝트 기여
컨퍼런스 발표자 참여 (꿈)
개인 성장 목표
체계적인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개발자 커뮤니티 리더십 강화
2024년은 제게 '도전'과 '성장'의 해였습니다. 지방에서 수도권으로의 이동, 3개 기업의 오퍼, 신사업팀에서의 리더십 경험, 그리고 멘토링 활동을 통한 지식 공유까지, 모든 경험이 제 개발자 커리어의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2025년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단순한 기술적 성장을 넘어, 개발자 커뮤니티에 더 많은 기여를 하고, 후배 개발자들의 성장을 돕는 진정한 시니어 개발자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이 모든 경험이 제 개발자 인생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리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