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rocess Scheduling
목차
- 스케줄링의 목적
- 스케줄링 기준 및 단계
- 스케줄링 정책
- 기본 스케줄링 알고리즘들
- case study
1. 스케줄링의 목적
1) 다중 프로그래밍(multi-programming)
- 여러 개의 포르세스가 시스템 내에 존재
- 자원을 할당할 프로세스를 선택해야 함. -> 이것이 곧 스케줄링
자원 관리
- 시간 분할(time sharing) 관리
- 하나의 자원을 여러 스레드들이 번갈아가며 사용
- 예) Processor
- 프로세스 스케줄링
- 공간 분할(space sharing) 관리
- 하나의 자원을 분할하여 동시에 사용
- 예) 메모리(memory)
2) 스케줄링의 목적
- : 시스템 성능(performance) 향상
- 대표적 시스템 성능 지표(index) (뭐를 성능이라고 할 수 있는가)
- 응답 시간(response time)
- 작업 요청(submission)으로부터 응답을 받을때까지의 시간
- 작업 처리량(throughput)
- 자원 활용도(resource utilization)
- 목적에 맞는 지표를 고려하여 스케줄링 기법을 선택해야 한다.
3) 대기시간, 응답시간, 반환시간
2. 스케줄링 기준(Criteria) 및 단계
1) 개요
: 스케줄링 기법이 고려하는 항목들을 살펴보는 챕터
- 프로세스 특성
- I/O -bounded or compute-bounded
- 시스템 특성
- batch system or interactive system
- 프로세스의 긴급성(urgency)
- Hard, soft, non real time system
- 프로세스 우선순위(priority)
- 프로세스 총 실행 시간(total service time)
- 등등.....
2) CPU burst vs I/O burst
- 프로세스 수행은 CPU 사용 + I/O 대기로 이루어진다.
- cpu작업 -> I/O 대기 -> cpu 작업 -> I/O대기 ...무한반복
- CPU burst란?
- I/O burst란?
- Burst time은 스케줄링의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다.
3) 스케줄링의 단계(Level)
- 스케줄링 단계란 발생하는 빈도 및 할당 자원에 따른 구분으로 총 3가지로 나뉜다.
- Long-term scheduling
- Mid-term scheduling
- Short-term scheduling
Long-term scheduling
- Job scheduling이다.
- 시스템에 제출할(kernel에 등록할) 작업(Job) 결정
- Admission scheduling, High-level scheduling
- 다중 프로그래밍 정도(degree) 결정
- I/O-bounded와 compute-bounded프로세스들을 잘 섞어서 선택해야 함.
- 이유는? 둘중 하나에 작업이 너무 몰리면 나머지 하나는 너무 놀게됨
-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모든 작업을 시스템에 등록하기 때문에 long-term 스케줄링이 별로 안중요하다.
Mid-term scheduling
- 메모리 할당 결정(memory allocation)
- Intermediate-level scheduling
- Swapping (swap-in/swap-out)
Short-term scheduling
- Process scheduling
- Low-level scheduling
- Processor를 할당할 process를 결정
- Processor scheduler, dispatcher
- 가장 빈번하게 발생
- Interrupt, block(I/O), time-out, Etc.
- 매우 빨라야 한다.
3. 스케줄링 정책
- 선점(Preemptive) vs 비선점(Non-preemptive)
- 우선순위(Priority)
선점(Preemptive) vs 비선점(Non-preemptive)
Non-preemptive scheduling
- 할당 받은 자원을 스스로 반납할 때까지 사용
- 장점
- context switch overhead가 적음
- 단점
Preemptive scheduling
- 다른 작업에 의해 자원을 뺏길 수 있음
- 예) 할다 ㅇ시간 종료,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 등장
- context swtich overhead가 큼
- Time-sharing, real-time system에 적합
Priority
Static priority(정적 우선순위)
- 프로세스 생성시 결정된 우선순위가 계속 유지됨.
- 구현이 쉽고 overhead가 적음
- 시스템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이 어려움
Dynamic priority(동적 우선순위)
- 프로세스의 상태 변화에 따라 priority 변경
- 구현이 복잡, priority 재계산 overhead가 큼
- 시스템 환경 변화에 유연한 대응 가능.
요약
4. 기본 스케줄링 알고리즘들
- FCFS(First-Come-First-Service)
- RR(Round-Robin)
- SPN(Shortest-Process-Next)
- SRTN(Shortest-Ramining time Next)
- HRRN(High-Response-Ratio Next)
- MLQ (Multi-level Queue)
- MFQ (multi-level Feedback Queue)
FCFS(First-Come-First-Service)
- Non-preemptive scheduling
- scheduling criteria(기준)
- 도착 시간 (ready queue 기준)
-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
-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
- Batch system에 적합, interactive system에 부적함
- 단점
- convoy effect
- 하나의 수행시간이 긴 프로세스에 의해 뒤에 들어온 다른 프로세스들이 긴 대기시간을 갖게 되는 현상(대기시간 > 실행 시간)
- 긴 평균 응답시간(response time)
RR(Round-Robin)
- Preemptive scheduling
- scheduling criteria
- 도착시간 (ready queue 기준)
-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
- 자원 사용 제한 시간(time quantum)이 있음
- System parameter
- 프로세스는 할당된 시간이 지나면 자원 반납(timer-runout)
- 특정 프로세스의 자원 monopoly 방지
- context switch overhead가 큼
- 대화형,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
Time quantum
- 시스템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
- 한 텀에 주어지는 시간을 의미
- 너무 크면? -> 사실상 FCFS가 된다.
- 너무 작으면? -> processor sharing이 된다.
- 사용자는 모든 프로세스가 각각의 프로세서 위에서 실행되는 것처럼 느낀다.
- 첵마 프로세서 속도 - 실제 프로세서 성능의 1/n
- High context switch overhead
SPN(Shortest-Process-Next)
- Non-preemptive scheduling
- scheduling criteria: 실행시간
- burst time이 가장 작은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
- SJF(shortest job First) scheduling
- 장점
- 평균 대기시간(WT) 최소화
- 시스템 내 프로세스 수 최소화
- 스케줄링 부하 감소, 메모리 절약 -> 시스템 효율 향상
- 많은 프로세스들에게 빠른 응답 시간 제공
- 단점
- starvation(무한대기) 현상 발생
- BT가 긴 프로세스는 뒤로 계속 밀려서 자원 할당 못받을 수도 있음
- 정확한 실행시간을 알 수 없음
- 실행시간 예측 기법 필요
SRTN(Shortest-Remaining time Next)
- SPN의 변형
- Preemptive scheduling
- 잔여 실행 시간이 더 적은 프로세스가 ready 상태가 되면 선점됨
- 장점
- 단점
- 프로세스 생성시, 총 실행 시간 예측이 필요함
- 잔여 실행을 계속 추적해야 함 = overhead
- context switching overhead
- 구현이 비현실적
HRRN(High-Response-Ratio Next)
- SPN의 변형
- Non-preemptive scheduling
- Aging Concepts
- 프로세스의 대기 시간(WT)을 고려하여 기회를 제공
- scheduling criteria
- Response ratio가 높은 프로세스 우선
MLQ (Multi-level Queue)
- 작업(or 우선순위)별 별도의 ready queue를 가짐
- 최초 배정된 queue를 벗어나지 못함
- 각각의 queue는 자신만의 스케주링 기법 사용
- queue 사이에는 우선순위 기반의 스케줄링 사용
- 장점
- 단점
- 여러 개의 queue관리 등 스케줄링 overhead
- 우선순위가 낮은 queue는 starvation 현상 발생 가능
MFQ (multi-level Feedback Queue)
- 프로세스의 queue간 이동이 허용된 MLQ
- Feedback을 통해 우선 순위 조정
- 현재까지의 processor 사용 정보(패턴) 활용
- 특성
- Dynamic priority
- Preemptive scheduling
- Favor short burst-time processes
- Favor I/O bounded processes
- Improve adptability
- 프로세스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SPN, STRN, HRRN 기법의 효과를 볼 수 있음.
- 단점
- 설계 및 구현이 복잡, 스케줄링 overhead가 큼
- starvation 문제 등
- 변형
- 각 준비 큐마다 시간 할당량을 다르게 배정
- 프로세스 특성에 맞는 형태로 시스템 운영 가능
- 입출력 위주 프로세스들을 상위 단계의 큐로 이동, 우선 순위 높임
- 프로세스가 block될 때 상위의 준비 큐로 진입하게 함
- 시스템 전체의 평균 응답 시간 줄임, 입출력 작업 분산 시킴
- 대기 시간이 지정된 시간을 초과한 프로세스들을 상위 큐로 이동
- Parameters for MFQ scheduling
- Queue의 수
- Queue별 스케줄링 알고리즘
- 우선 순위 조정 기준
- 최초 Queue 배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