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객체 지향 설계 5원칙)

SeonKyu KIM·2022년 11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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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 5원칙을 정리

  1. SRP : 단일 책임 원칙
  2. OCP : 개방 폐쇄 원칙
  3.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4.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5.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1.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함 (크거나 작을 수 있고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

2. OCP(Open - closed princible) - 개방 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을 구현!
  • 기존의 코드나 클래스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R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R = new JdbcMemberRepository();
}

OCP의 문제점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다.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 (스프링이 해줌^^)

3.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단순히 컴파일 성공을 얘기를 넘어서는 이야기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것. 뒤로가게한다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4.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를 분리하더라도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 명확한 인터페이스,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5.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 O / 구체화에 의존 X"
  • 역할에 의존해야지, 구현에 의존하지 말 것.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Role)에 의존해야지,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 OCP 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하고있다.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고 있으므로 DIP 위반이다.

정리

객체 지향의 핵심은 " 다형성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 설계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
배우는 언제든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 번외..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무언가 더 필요하다.

Spring F/W

  • 스프링은 DI 기술로 다형성 OCP + DIP를 가능하게 지원
  •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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