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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burst Time 분포
- 여러 종류의 job(=process)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줄링이 필요하다.
- Interac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요망
- CPU와 I/O 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골고루 효율적으로 사용
프로세스의 특성 분류
- 프로세스는 그 특성에 따라 다음 두가지로 나눈다
- I/O-bound process
- CPU를 잡고 계산하는 시간보다 I/O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job
- (many short CPU bursts)
- CPU-bound process
- 계산 위주의 job
- (few very long CPU bursts)
CPU Scheduler & Dispatcher
- CPU Scheduler
- Ready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이번에 CPU를 줄 프로세스를 고른다
- Dispatcher
- CPU의 제어권을 CPU Scheduler에 의해 선택된 프로세스에게 넘긴다
- 이 과정을 context switch(문맥 교환)라고 한다
- CPU 스케줄링이 필요한 경우는 프로세스에게 다음과 같은 상태 변화가 있는 경우이다
- Running → Blocked (예 : I/O 요청하는 시스템 콜)
- Running → Ready (예 : 할당시간만료로 timer interrupt)
- Running → Ready (예 : I/O 완료 후 인터럽트)
- TERMINATE
- 1, 4 에서의 스케줄링은 nonpreemptive(= 강제로 빼앗지 않고 자진 반납, 비선점형)
- All other scheduling is preemptive(= 강제로 빼앗음, 선점형)
Scheduling Algorithms
- FCFS(First-Come First-Served)
- SJF(Shortest-Job-First)
- SRTF(Shortest-Remaining-Time-First)
- Priority Scheduling
- RR(Round Robin)
- Multilevel Queue
- Multilevel Feedback Queue
Scheduling Criteria(성능 척도)
- 시스템 입장에서의 성능척도
- CPU utilization(이용률)
- 전체시간 중에서 CPU가 놀지않고 일한시간의 비율
- Throughput(처리량)
- 주어진 시간 동안에 몇개의 일을 처리했는지를 나타냄
- 프로세스 입장에서의 성능척도
- Turnaround time(소요시간, 반환시간)
- Waiting time(대기 시간)
- Response time(응답 시간)
- Ready Queue에 들어와서 처음으로 CPU를 얻기까지 걸린 시간
FCFS(First-Come First-Served)
- 먼저온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한다.
- Nonpreemptive scheduling : 앞의 프로세스가 끝나야 뒤 프로세스가 진행, 비선점형 스케줄링
Example
process | Burst Time |
---|
P1 | 24 |
P2 | 3 |
P3 | 3 |
프로세스의 도착 순서는 P1, P2, P3
- Waiting Time for P1, P2, P3 : (0+24+27)/3 = 17
- Waiting Time for P3, P2, P1 : (0+3+3)/3 = 3
Convoy Effect (호위효과) : 왕 뒤에 시중들이 따라다님. 다른 프로세스들이 시중들같이 따라다님
SJF(Shortest-Job-First)
- 각 프로세스의 다음번 CPU burst time을 가지고 스케줄링에 활용
- CPU burst time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제일 먼저 스케줄
- Two schemes
- Nonpreemptive
- 일단 CPU를 잡으면 이번 CPU brust가 완료될 때까지 CPU를 선점당하지 않음
- Preemptive
- 현재 수행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burst time보다 더 짧은 CPU burst time을 가지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CPU를 빼앗음
- 이 방법을 Shortest-Remaining-Time-First(SRTF)이라고도 부른다
- SJF is optimal
- 주어진 프로세스들에 대해 minimum average waiting time을 보장
- Not realistic; prediction may be needed. 비현실적임. 예측을 해야 함
Example(Nonpreemptive)
process | Arrival Time | Burst Time |
---|
P1 | 0.0 | 7 |
P2 | 2.0 | 4 |
P3 | 4.0 | 1 |
P4 | 5.0 | 4 |
- Waiting Time for P1, P2, P3, P4 : (0 + 6 + 3 + 7)/4 = 4
Example(Nonpreemptive)
process | Arrival Time | Burst Time |
---|
P1 | 0.0 | 7 |
P2 | 2.0 | 4 |
P3 | 4.0 | 1 |
P4 | 5.0 | 4 |
- Waiting Time for P1, P2, P3, P4 : (9 + 1 + 0 + 2)/4 = 3
Priority Scheduling(우선순위 스케줄링)
- A priority number(integer is associated with each process
- highest priority를 가진 프로세스에게 CPU 할당(smallest integer = highest priority)
- SJF는 일종의 priority scheduling이다.
- priority = predicted next CPU burst time
- Problem
- Starvation(기아 현상) : low priority processes may never execute.
- Solution
- Aging(노화) : as time progresses increase the priority of the process
RR(Round Robin)
-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크기와 할당 시간(time quantum)을 가짐(일반적으로 10-100 milliseconds)
- 할당 시간이 지나면 프로세스는 선점(preempted)당하고 ready queue의 제일 뒤에 가서 다시 줄을 선다
- n 개의 프로세스가 ready queue에 있고 할당 시간이 q time unit인 경우 각 프로세스는 최대 q time unit 단위로 CPU 시간의 1/n을 얻는다.
- → 어떤 프로세스도 (n-1)q time unit 이상 기다리지 않는다.
- Performance
- q large → FCFS : q를 길게 잡으면 FCFS처럼 된다.
- q small → context switch 오버헤드가 커진다
- 라운드로빈 스케줄링은 응답시간이 빠르고 CPU를 길게 쓰는 프로세스는 긴만큼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 있다.
Multilevel Queue
- Ready queue를 여러 개로 분할
- forground(interactive) : 사람과 인터렉션
- background(batch-no human interaction) : 사람과 인터렉션없이 CPU만 사용하는 프로세스들이 들어가는 곳
- 각 큐는 독립적인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가짐
- forground - RR
- background - FCFS
- 큐에 대한 스케줄링이 필요
- Fixed priority scheduling
- serve all from foreground then from background
- Possibility of starvation
- Time slice
- 각 큐에 CPU time을 적절한 비율로 할당
- ex) 80% to foreground in RR, 20% to background in FCFS
Multilevel Feedback Queue
- 프로세스가 다른 큐로 이동 가능
- 에이징(aging)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 Multilevel Feedback Queue scheduler를 정의하는 파라미터들
- Queue의 수
- 각 큐의 scheduling algorithm
- Process를 상위 큐로 보내는 기준
- Process를 하위 큐로 내쫓는 기준
- 프로세스가 CPU 서비스를 받으려 할 때 들어갈 큐를 결정하는 기준
Multiple-Processor Scheduling
- CPU가 여러 개인 경우 스케줄링은 더욱 복잡해짐
- Homogeneous processor인 경우
- Queue에 한줄로 세워서 각 프로세서가 알아서 꺼내가게 할 수 있다.
- 반드시 특정 프로세서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 복잡해짐
- Load sharing
- 일부 프로세서에 job이 몰리지 않도록 부하를 적절히 공유하는 메커니즘 필요
- 별개의 큐를 두는 방법 vs. 공동 큐를 사용하는 방법
- Symmetric Multiprocessing(SMP)
- Asymmetric multiprocessing
- 하나의 프로세서가 시스템 데이터의 접근과 공유를 책임지고 나머지 프로세서는 거기에 따름
Real-Time Scheduling
- Hard real-time systems
- Hard real-time task는 정해진 시간 안에 반드시 끝내도록 스케줄링 해야 함
- Soft real-time computing
- Soft real-time task는 일반 프로세스에 비해 높은 priority를 갖도록 해야 함
Thread Scheduling
- Local Scheduling
- User level thread의 경우 사용자 수준의 thread library에 의해 어떤 thread를 스케줄할지 결정
- Global Scheduling
- Kernel level thread의 경우 일반 프로세스와 마찬 가지로 커널의 단기 스케줄러가 어떤 thread를 스케줄할지 결정
Algorithm Evaluation
- Queueing models
- 확률 분포로 주어지는 arrival rate와 service rate 등을 통해 각종 performance index 값을 계산
- Implementation(구현) & Measurement(성능 측정)
- 실제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실제 작업(workload)에 대해서 성능을 측정 비교
- Simulation(모의 실험)
- 알고리즘을 모의 프로그램으로 작성후 trace를 입력으로 하여 결과 비교
본문 출처 : 운영체제 - 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