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Andy·2023년 8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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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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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벌이란?

심벌Symbol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은 유일무이한 값이다. 따라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은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이다.

심벌 값의 생성

Symbol 함수

심벌 값은 Symbol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다. 이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symbol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symbol();

❗️언뜻 보면 생성자 함수로 객체를 생성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Symbol 함수는 String, Number, Boolean 생성자 함수와는 달리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는다.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 또는 클래스를 호출하면 객체(인스턴스)가 생성되지만 심벌 값은 변경 불가능한 원시 값이다.

const mySymbol= new Symbol();//TypeError: Symbol is not a constructor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즉,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다.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1 = Symbol("1"); 
const mySymbol2 = Symbol("1");

console.log(mySymbol1===mySymbol2); //false

심벌 값도 문자열, 숫자, 불리언과 같이 객체처럼 접근하면 압묵적으로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여기서 잠시! 래퍼 객체란..?

var str="문자열"; //문자열 생성
console.log(str.length); //3

위의 예제에서 생성한 문자열 리터럴 str은 객체가 아닌데도 length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프로그램이 문자열 리터럴 str의 프로퍼티를 참조하려고 하면, 자바스크립트는 new String(str)을 호출한 것처럼 문자열 리터럴을 객체로 자동 변환해주기 때문이다. 이렇게 생성된 임시 객체는 String 객체의 메서드를 상속받아 프로퍼티를 참조하는 사용한다. 이후 프로퍼티의 참조가 끝나면 사용된 임시 객체는 자동으로 삭제된다. 이렇게 숫자, 문자열, 불리언 등 원시 타입의 프로퍼티에 접근하려고 할 때 생성되는 임시 객체를 래퍼 객체라고 한다.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심벌도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Symbol(mySymbol)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이를 통해 if문 등에서 존재 확인이 가능하다.

const mySymbol =Symbol();
console.log(!!mySymbol); //true

//if문 등에서 존재 확인이 가능하다
if(!!mySymbol){
    console.log("true");//true
}

Symbol.for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 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 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s2); //true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관리하는 심벌 값 저장소인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있는 키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하지만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
const result=Symbol.keyFor(s1);
console.log(result);// mySymbol;

const s2= Symbol('yourSymbol');
const result2 = Symbol.keyFor(s2);
console.log(result2);// undefined

심벌과 상수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이때 값 1,2,3,4 에는 특변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에 의미가 있다.
const Direction={
    UP: 1,
    DOWN: 2,
    LEFT: 3,
    RIGHT: 4,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Direction.UP;

if(myDirection===Direction.UP){
    console.log("your going up!");
}

🤔이때 문제는 상수 값 1,2,3,4가 변경될 수 있으며, 다른 변수 값과 중복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사용할 수 있다.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상수 값을 생성한다.
const Direction={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Direction.UP;

if(myDirection===Direction.UP){
    console.log("your going up");
}

심벌과 프로퍼티 키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으며, 동적으로 생성할 수도 있다.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프로퍼티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로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const obj={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var key=obj[Symbol.for('mySymbol')];
console.log(key); //1 출력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의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는다.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in 문이나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찾을 수 없다. 😎이처럼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다.

const obj={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for(const key in obj){
    console.log(key);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는다.
}

console.log(Object.keys(obj));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하지만 프로퍼티를 완전하게 숨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ES6에서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다.

const obj={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한 객체의 심벌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한다.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 //[ Symbol(mySymbol) ]

//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로 심벌 값도 찾을 수 있다.
const symbolKey1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1]); //1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Array.prototype.sum=function(){
    return this.reduce((acc, cur)=>acc+cur,0);
};
console.log([1,2].sum());

하지만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표준 빌트인 객체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표준 사양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한 위험이 없어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할 수 있다.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동적 생성하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아 안전하다.
Array.prototype[Symbol.for('sum')]=function(){
    return this.reduce((acc, cur)=>acc+cur,0);
};
console.log([1,2][Symbol.for('sum')]()); //3

Well-known Symbol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을 ECMA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이라 부른다.
예를 들어 Array, String, Map, Set, TypedArray, arguments, NodeList, HTMLCollection과 같이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Well-known Symbols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가지며,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ECMAScript 사양에 규정되어 있다. 빌트인 이터러블은 이 규정 즉,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한다.

//1~5 범위의 정수로 이루어진 이터러블
const iterable={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여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
    [Symbol.iterator](){
        let cur=1;
        const max=5;
        //Symbol.iterator 메서드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한 이터레이터를 반환
    return{
        next(){
            return{value: cur++, done: cur>max+1};
            }
        };
    }
};

for(const num of iterable){
    console.log(num); //1 2 3 4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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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정으로 가득 찬 개발자 꿈나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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