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자료구조)을 만들기 위해 ECMAScript 사양에 정의하여 미리 약속한 규칙이다.
😢ES6이전의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 즉 배열, 문자열, 유사 배열 객체, DOM 컬렉션 등은 통일된 규약 없이 각자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for문, for...in문 forEach메서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었다.
😎ES6에서는 순회 가능한 데이터 컬렉션을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이터러블로 통일하여 for...of문, 스프레드 문법,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 했다.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 받은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러블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이라 한다. 이터러블은 for...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돠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소유하며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value와 done의 프로퍼티를 갖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이러한 규약을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이라 하며,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레이터라 한다.
//iterable
[Symbol.iterator](){...};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
//iterator
{
next(){
return {value: any, done: boolean}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
}
}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객체를 이터러블 이라 한다. 즉 이터러블은 Symbol.iterator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한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거나 프로토타입 체인을 통해 상속받은 객체를 말한다.
//이터러블의 요소를 탐색하기 위한 포인터
//이터러블 인지 확인하는 함수
const isIterable = v => v !==null && typeof v[Symbol.iterator] === 'function';
//배열, 문자열, Map, Set 등은 이터러블이다.
console.log(isIterable([])); //true,
console.log(isIterable('')); //true,
console.log(isIterable(new Map())); //true
console.log(isIterable(new Set())); //true
console.log(isIterable({}));
예를 들어, 배열은 Array.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이다. 이터러블은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릭처럼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rray=[1,2,3];
//배열은 Array.prototype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상속받는 이터러블 이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array); //true;
//이터러블인 배열은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하다.
for(const value of array){
console.log(value);
}
//이터러블인 배열은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ole.log([...array]); //[1, 2 ,3 ];
//이터러블인 배열은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const [a,...rest] = array;
console.log(a, rest); // 1 [2,3];
😢Symbol.iterator 메서드를 직접 구현하지 않거나 상속받지 않은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따라서 일반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회할 수 없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일반 객체는 Symbol.iterator 메서드를 구현하거나 상속받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 객체는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 아니다.
console.log(Symbol.iterator in obj); //false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for...of 문으로 순횔할 수 없다.
for(const item of obj){
console.log(item);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
//이터러블이 아닌 일반 객체는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으로 사용할 수 없다.
const [a,b] =obj; //TypeError: obj is not iterable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이터러블의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1,2,3];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Symbol.iterator]();
//Symbol.iterator 메서드가 반환한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갖는다.
console.log('next' in iterator) //true
//배열은 이터러블 프로토콜을 준수한 이터러블이다.
const arr=[1,2,3];
//Symbol.iterator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한다.
const iterator = arr[Symbol.iterator]();
//next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러블을 순회하며 순회 결과를 나타내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를 반환한다.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는 value와 done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다.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1,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2,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3, done: false }
console.log(iterator.next()); //{ value: undefined, done: true }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가 반환하는 이터레이터 리절트 객체의 value 프로퍼티는 현재 순회 중인 이터러블의 값을 나타내며 done 프로퍼티는 이터러블의 순회 완료 여부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