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Graphics] 1. History and application

Lern-Backup·2021년 10월 11일
0

Computer Graphics

목록 보기
1/5

1. 컴퓨터 그래픽스의 응용

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 컴퓨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생성하는 기술

전통적으로 그리는 그림 vs 컴퓨터 그래픽스

  • 캔버스에 그리는 것 vs 픽셀의 밝기 조절

정의

  •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해 그림이나 이미지를 제작/만드는 모든 측면에 관련된 예술 또는 학문 분야
  • 알고리즘에 의해 재생성, 프로그래밍 가능


Traditional Computing

Text ➡ Text


Computer Graphic

Text ➡ Image


Image Processing

Image ➡ Image


Computer Vision

Image ➡ Text

  • 영상 인식

  • 디지털 사진이나 비디오로부터 정보를 얻음

  • 로봇 기술에 핵심적


2.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변천

History of Graphics '60s

  • 컴퓨터 그래픽스의 시작
년도사람내용
1960William Fetter컴퓨터 그래픽스 용어 처음 사용
1963Ivan Sutherland대화형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 개념 처음 도입
1963Douglas Englebart최초의 마우스 프로토타입 개발
1965Jack Bresenham선분 그리기 알고리즘 개발

Sketchpad Project

Ivan Sutherland, 1963

  • 최초의 대화식 그래픽스 개념 제공
  • Sketchpad project, MIT
  • 계층적 모델링 기법 (단순 ➡ 복잡)
  • 당시 입력 장치인 라이트 펜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바를 컴퓨터에 전달하고, 컴퓨터는 이에 따라서 새로운 그림을 생성한다는 개념, 즉 대화형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

First Mouse, Doublas Englebart

  • 첫번째 마우스 프로토타입

History of Graphics '70s

년도사람내용
1971Gouraud구로 셰이딩 알고리즘 개발
1973Jhon Whitney Jr.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한 최초의 영화 'West World' 상영
1974Edwin Catmuff텍스처 매핑, 지-버퍼 알고리즘 개발
1974Bui-Tong Phong전반사에 의한 하이라이트 알고리즘 개발
1975Martin Newell베지어 표면 메시를 사용한 차 주전자 모델 개발 (곡면처리)
1975Benoit MandelbrotFractal graphic theory
1976Jim BlinnTexture mapping theory
1977Steve WozniakColor Graphics PC : Apple II 개발 (개인용 PC)
1977Frank CrowAnti-aliasing algorithm
1979Kay, Greenberg최초로 투명한 물체 면을 그려냄

Utah Teapot


1970s Game Graphic

  • 1970년도 게임 그래픽

History of Graphics 1980s

  • PC 그래픽의 세계
년도이름내용
1980Turner, WhittedRay tracing algorithm
1982Steven Lisberger3차원 그래픽 애니메이션 'Tron' 상영
1982Jhon Walkner, Dan DrakeAutoCAD
1983Jaron Lanier데이터 장갑을 사용한 가상 현실 영화 상영
1985Pixar Animation Studio'Luxo Junior' 애니메이션
1985NES가정용 게임 'Nintendo' 개발
1986Steve JobsLicasfilm 영화사, Pixar 그래픽 그룹 인수
1987IBMVGA 그래픽 카드 개발 (640 x 480)
1989IBMSVGA 그래픽 카드 개발 (800 x 600)
1989Pixar'Tin Toy' 아카데미상 수상

1980s Game graphics


Graphics History '90s

  • 좀 더 사실적인 그래픽
년도이름내용
1990Pixar: Hanrahan, Lawson렌더링 소프트웨어인 'Renderman'
1990Gray Yost3D Studio 개발
1991Disney and Pixar'Beauty and the Beast' 개발
1992Sillicon GraphicsOpenGL 사양 발표
1993Steven Spielberg'Jurassic Park' 상영
1995Pixar'Toy Story' 상영
1995MicrosoftDirectX API 사양 발표
1996Jhon Carmack, Michael AbrashQuake 그래픽 엔진 개발
1999NVDIAGeForce 256 GPU 개발


Graphics history 2000s

  • 게임 또는 영화 제작 분야
년도이름내용
2003Timothy Ourcell레이 트레이싱 기법을 GPU에 적용
2004Id SoftwareDoom Engine 발표
2012SupercellClash of Clans(MMO)
2016Bizzard EntertainmentOverwatch
2018Tencent Games, Bluehole, PUBGBattle ground


3. 컴퓨터 그래픽스 구성 요소

Graphics Applications

  • 시각화(Visualization) ⬅ 데이터, 수치
  • 상품 디자인(CAD) ⬅ 건축, 제품 설계
  • 유저 인터페이스(GUI, XR)
  • 시뮬레이션(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 Entertainment(Animation, Game)

컴퓨터 그래픽스의 목표

  • 가상현실 제현
  • 실세계 구현, 체험, 위험한 일을 가상으로 체험

Data Visualization

  • Digital transformation ➡ 아날로그가 디지털로 변화

Product Prototyping

Virtual Reality

  •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 을 적용해 현실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킴
  • HMD(Head Mounted Display), Data glove

Augmented Reality

  • VR : 가상현실 ➡ 모든 공간 다 가상
  • AR : 증강현실 ➡ 현실 + 가상 접목
  • 서로 상호보완적 관계

Product Prototyping

  • CAD, Product Prototyping
  • Computer-Aided Manufacturing, CAM

Computer Aided Instruction

CAI : 교육용

  • Computer-Aided Manufacturing, CAM

Simulation

  • Driving / Flight Simulator

  • 건축 분야

  • 옷 시뮬레이션


Graphics user Interface

  • GUI

Tangible Media, MIT

  • 손으로 만져서 제어하는 것

Metaverse - Roblox

  • 실제 + 가상공간 ➡ 디지털 공간 필요
  • MMORPG는 그냥 가상공간인 반면,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창작, 공유, 생활 가능

Metaverse - Zepeto

  • 가상의 세계로 만들 수 있음
  • 페르소나 : 현실과 다른 또 다른 내가 표현

Game

  • 게임은 인터렉티브 멀티미디어 콘텐츠
  • Unity, Unereal Engines로 메타버스의 개발 환경으로도 쓰임
profile
공부 백업용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