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3일차

김용진·2023년 8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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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일 찾아보기

1-1. 파일 찾아보기

  • type="file"요소는 웹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찾아보기 버튼을 표시하며, 한 번에 하나의 파일만 첨부 가능하다
  • 단, 이 요소가 사용될 경우에는 반드시 태그에 enctype="multipart/form-data" 속성이 명시 되어야한다.
  • 브라우저의 보안을 위해 이 요소에서는 value속성값을 지정할 수 없다.

2. 프로그램 전송

2-1. method 속성은 전송방식을 의미한다.

  • get : 입력된 모든 내용이 URL에 포함되어 전송된다.(기본값)
  • post : 입력된 모든 내용이 URP에 노출되지 않고 전송된다.

3. sementic tag

  • 의미론적 tag

  • 문서의 정보를 보다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의미에 맞는 태그를 잘 사용해야 한다. 특히 HTML5에서는 웹페이지에서 통상 많이 사용하는 구조에 의미를 분명히 부여하기 위해서 의미론적 태그(semantic element)를 새롭게 정의해서 제공하고있다.

  • SEO(Search Engine Optimiztion)
    -> 검색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우리가 제목, 부제목, 시멘틱 태그를 잘 활용한다면, 특정 키워드로 검색 했을 때, 내가 만든 웹사이트가 검색창에 노출될 수 있다.
    -> 다시 말해서 검색 엔진이 내가 만든 웹사이트를 어떤 결과에 띄워줘야 될 지를 알려줄 수 있다.

  • 유지보수성
    -> 단순히 div tag로만 모든 구조를 짜는 것보다 더 한눈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개발자들이 코드를 유지보수 하기가 더 편해진다.

4. CSS

4-1. CSS란

  • Cascading Style Sheet
  • HTML태그에 옷(=디자인)을 입혀주는 기법
  • 문서 전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세세한 스타일 지저의 필요를 줄여준다.

5. CSS 셀렉터

5-1. 기본 셀렉터 종류

  • CSS에서 셀렉터를 작성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HTML의 태그이름, 클래스 속성, id속성에 대한 명시가 있다.

5-2. 태그이름

  • selector{... css 본문 ...}
  • 특정 태그를 가리킨다. HTML내에 동일 태그가 존재할 경우 모든 태그 요소를 일괄 처리 한다.

5-3. 클래스

  • .selector{... css 본문...}
  • 셀렉터 이름 앞에 점(.)을 붙여 표시하고 HTML 태그의 class속성에 점을 제외한 이름을 명시하여 지정한다.
  • 태그의 종류를 가지지 않고 여러 요소에 복수 지정이 가능하다.
    (재사용의 목적)
  • 이 경우 selector의 이름은 자유롭게 지정한다.

5-4. id

  • #selector{...css본문...}
  • 셀렉터 이름앞에 #을 붙여 표시하고, HTML태그의 id속성에 #을 제외한 이름을 명시하여 지정한다.
  • id속성의 값은 HTML페이지 내에서 중복사용될 수 없다
    (고유특성 명시)
  • 이 경우 selector의 이름은 자유롭게 지정한다.

5-5. 조합형 셀렉터

  • tag.class{.. css 값...}
  • tag#id{...css 값...}
  • id값이나 class값을 태그 이름과 함께 명시하여 적용하는 형태
  • 셀렉터가 지정하는 대상을 자세하게 명시할 수 있다.
  • 태그,클래스,아이디를 독립적으로 명시할 때보다 우선적으로 적용된다.

5-6. and의 으미리르 갖는 콤마(,) 사용하기

  • selector1, selector2, selector3, ... {...css 적용...}
  • 여러 개의 요소에 동일한 CSS내용을 적용하기 위해 셀렉터를 콤마(,)로 구분하여 일괄 처리 할 수 있다.
  • 태그, class, id 등 모든 형태의 CSS셀렉터가 가능하다.

6. 링크와 관련된 가상 클래스 선택자

  • HTML태그에서 특정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만 적용되는 CSS셀렉터
  • 가상클래스는 CSS의 셀렉터 이름 뒤에 ":상황"의 형식으로 명시한다.

7. 객체

7-1 객채의 생성 과정

  • 빈 객체의 생성
    -> 아무런 기능이 없는 상태의 빈 객체를 생성
    -> prototype

  • 변수의 추가
    -> 빈 객체 안에 변수들을 추가 해 넣는다.
    -> 용도에 따라서 객체를 생성하고, 변수를 그룹화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 함수의 추가
    -> 빈 객체 안에 함수들을 추가 해 넣는다.
    -> 기능은 서로 다르지만, 용도가 비슷한 함수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기 위한 단위가 객체이다.

7-2. 빈 객체의 생성

let people = {}

7-3. 변수의 추가

  • 객체안에 추가되어 있는 변수를 멤버변수 혹은 프로퍼티 라고 한다.

  • 변수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객체이름.변수명 = 값의 형태를 사용한다.

  • 선언을 위한 별도의 키워드는 사용되지 않는다.

    	people.name = "자바학생";
    	people.age = 20;

8. String

9. 웹 브라우저와 Javascipt

  • HTML : 정보
  • CSS : 디자인
  • JavaScript : 웹 브라우저 HTML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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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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