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getsFlutterBinding.ensureInitialized(); 사용 이유

김영진·2021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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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tter 앱 개발 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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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firebase를 공부하던 중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항상 WidgetsFlutterBinding.ensureInitialized();를 사용하여 초기화를 해주었는데 왜 하는것인지 궁금해서 검색을 해 보았다.

이유


https://flutter.dev/docs/resources/architectural-overview#architectural-layers

  • WidgetFlutterBinding는 Flutter Engine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된다.
  • Firebase.initializeApp()는 Firebase를 초기화 하기 위해서 네이티브 코드를 호출해야한다.
  • 플러그인은 네이티브 코드를 호출할 플랫폼 채널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 플랫폼 채널은 비동기적으로 작동한다.
  • ensureInitialized()를 호출하여 플랫폼 채널의 위젯 바인딩을 보장해야한다.

궁금증

플랫폼 채널이 뭐지?


https://iosroid.tistory.com/12#:~:text=Platform%20channels&text=Flutter%EA%B0%80%20Platform%20API%20%EC%97%90,%EB%A9%94%EC%84%B8%EC%A7%80%EB%A1%9C%20%EB%B0%9B%EB%8A%94%20%EB%B0%A9%EC%8B%9D%EC%9D%B4%EB%8B%A4.

  1. 플러터 앱과 플랫폼(안드로이드, ios)는 message 형식으로 통신한다.
  2. 플랫폼 채널은 상기 이미지의 MethodChannel, FlutterMethodChannel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3. 플랫폼 채널은 비동기적으로 작동한다고 한다.
  4. 따라서 네이티브 코드의 비동기 작업을 보장하기 위해서 위젯 바인딩을 보장해야한다.
위젯 바인딩과 비동기의 상관관계?
  1. 플랫폼(and, ios)과 flutter는 아에 다른 환경이다.
  2. flutter의 코드를 MethodChannel을 통해 통신을 하기 위해서 위젯들의 안정성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
  3. 따라서 정적 바인딩을 한다.

결론

파이어 베이스 쓰기 전에 WidgetsFlutterBinding.ensureInitialized(); 꼭 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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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5.03) Flutter, BlockChain, Sports, StartUp

2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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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16일

정확한 정보가 없어 궁금함에 댓글 남겨봅니다.

제 생각에는 플러터 엔진의 method channel 에서의 비동기 동작을 보장하기 위해 binding 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runApp 을 통해 flutter 가 binding 또한 이후에 진행하게 되는데 그 전에 .initializedApp 을 통해 매서드 채널에 접근하려고 하니까 에러가 발생하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비동기를 보장하기 위해 binding 을 진행한다면, 그 이후에 네이티브 호출을 하게되면 binding 을 하지 않았을 경우 에러가 발생하지 않을까 싶어서요.

예를들면 네이티브 광고를 붙이기 위해 마찬가지로 초기화가 필요한데 제 경험상 controller 내부에서 즉, main 이후 시점에서 초기화 하여도 네이트브 코드 호출시 binding 에러가 발생하지 않은 경험이 었어서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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