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1.08.20] CPU 교체, How?

Kyu·2021년 8월 20일
0

TIL

목록 보기
222/322

CPU 교체, 확인사항

고려중인 CPU와 사용중인 CPU 성능 차이 확인

검색키워드 : CPU 벤치마크표

메인보드, CPU 조립에 대한 지식 학습

본체조립이 미숙한 상태에서 CPU를 교체하다간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할수있다.
예시) CPU 핀이 휘었어요ㅠㅠ 엉엉 어떠케요?..ㅠㅠ (지식인)

유튜브나 뭐 구글링해서 제대로 사전에 학습한다!

CPU 교체, 그냥 하면 되나?

결론은 No

Why?

메인보드 CPU 공간에 똑같이 호환되는 CPU를 사서 그냥 갈아끼워도 전원은 들어가지만, OS에 진입이 안된다. BIOS(Basic Input/Output System) 진입도 불가능하다. BIOS 업데이트, 칩셋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그런 문제가 발생한다.

BIOS와 칩셋드라이버는 무슨 역할을 하나?

BIOS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의 정보 전달을 담당하는 매개 역할의 컴퓨터 펌웨어이다.
칩셋 드라이버는 현재 메인보드 칩셋에 설치되어 있는 하드웨어 정보를 윈도우로 알려주는 메인보드 드라이버다. NVIDIA 그래픽드라이버나 AMD의 크림슨 드라이버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다.

기존 메인보드 칩셋드라이버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새 CPU를 OS가 인식하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해줘야한다. 칩셋 드라이버 버전은 각 메인보드 제조사가 권장하고 있는 버전을 받아야한다.

그래서 새 CPU를 기존 메인보드에 사용하려면?

첫번재는 당연히 새 CPU와 기존 메인보드는 동일한 소켓을 사용해야한다.

이런식으로..

내가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소켓정보도 구글링 ㄱㄱ

BIOS 업데이트

제조사별로 CPU 지원목록을 확인하면 적합한 BIOS 버전을 볼 수 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CPU 교체방법

아직 궁금한거
BIOS 업데이트아 칩셋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어느 시점에서 해야하는지 모르겠따
영상을 봤을땐 걍 컴터끄고 CPU 교체하고 바로 된거같은데..
구글링해보니 칩셋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해주고 그담에 BIOS 업데이트를 해줘야한다는데 그러면 이것도 CPU 교체한담에 하는건가?
그냥 궁금해서 찾아본거라 시도하진않을거지만..ㅋㅋㅋ 언젠가 기회가 있음 해보자


참고:
https://www.bodnara.co.kr/bbs/article.html?num=131483
https://memory112.tistory.com/525


잡딤

오늘은 회사에서 사수님이 서비스 전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다시 한번 봐라구 해서,
오늘 하루종일 정리하면서 드디어 띠용~! 윤곽이 보였다...
내가 한달동안 서비스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원인을 생각해봤다.
내가 생각하는 주된 원인은,
용어가 이랬다 저랬다..중구난방. 고양이라는 하나의 용어가 있을때 어떨때는 "냥이"라 불려지고 어떨떄는 고양이 절친인 "여우"라 불려지고... 이런 비슷한류의 것들이 처음 비즈니스를 이해하는데 굉장히 걸림돌이 된거 같음.
더이상 헷갈리지 않도록 정말 자세하게 이미지&링크 등 마크다운 문서로 남겨놓았다.
항상 제대로 만들어서 인수인계시에도 별로 설명이 없도록 해야겠다.

profile
TIL 남기는 공간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