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github.com/boostcamp-moa/CS-study
부스트캠프가 끝난후 함께했던 모아 팀원들과 2주간 CS 공부를 하였다.
혼자 공부하였다면 절대 끝내지 못할 분량을 함께 하여서 완주할 수 있었다. 정말 값진 경험이였다.
구분 | 내용 | 종류 |
---|---|---|
저 | 직접 경험한 내용을 쓰는 유형 | 우아한 형제들 기술블로그 (MSA) 도입기 |
술 | 분석하고 실험한 내용을 풀어쓰는 유형 | 기술소개, 라이브러리 분석,에러 해결 |
편 | 자료를 모아 정리하고, 정보의 순서를 부여하는것 | 튜토리얼,세미나,책 리뷰 |
집 | 여러 자료를 모아 집대성 하는것 | 리눅스 명령어 모음 |
(코딩 인터뷰 완전 분석)
Situation -> Action -> Result 순으로 말하는 방법
상황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상황에서 취한 액션을 말한 후, 결과에 대해서 말을 하면 조금 더 듣는 사람 입장에서 잘 와닿을 수 있다.
결과를 말할 땐 수치를 항상 곁들이자.
https://jbee.io/react/thinking-about-global-state/
많은 생각을 하게된 글
M.O.A 프로젝트에서는 Mobx 객체가 UI 상태와 비즈니스 상태 ( 서버 API를 통해서 받아온 데이터를 비즈니스 상태라고 표현하겠다. 마땅한 용어가 없는것 같아서... )를 관리하다 보니 비즈니스 상태를 중복해서 가지게 되는 Mobx 객체가 생기게 되었다.
swr을 이용해서 비즈니스 상태를 swr이 관리하게 하면 Mobx는 전역 UI 상태 관리 하는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해지고 전역 UI 상태도 Context API를 사용하여 관리하면 최종적으로 Mobx도 제거할 수 있을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https://huns.me/development/1953
아직 모든걸 이해하진 못했지만 많은 생각을 하게된 글 두고두고 다시 보자
M.O.A 프로젝트에서는 Mobx 설계시 눈에 보이는 UI를 기준으로 설계를 하였다.
그러다 보니 컴포넌트와 Mobx간 결합이 너무 강해지고 있음을 느꼈다.
Container - Presenter 구조로 결합을 완화시킬 수 있다.
UI를 기준으로 Mobx 구조를 설계하면 자연스럽게 Mobx 구조도 UI에 강한 결합을 한 구조로 가게 된다.
그렇게 되면 UI 나 Mobx 구조를 변경해야할 때에 관련된 모든것을 함께 변경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어떻게 해야 더 좋은 설계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공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