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 회고

라코마코·2021년 3월 4일
2

회고

목록 보기
3/3

면접 탈락

  • 1~2월 동안 많은 면접을 봤지만 1차 기술 면접을 모두 통과하지 못했다.
  • 내가 통과하지 못한 이유는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겐 뭐가 중요한지 잘 몰랐기에 면접도 엉뚱한 것을 준비하여 떨어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 빠른 시일내에 면접 스터디를 구해서 부족한 것을 보충하자.

DB 복습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실전 입문을 8장까지 읽었다.
  • SQL ZOO MoreJOIN 까지 문제를 풀었다.
  • Programmers 모든 SQL 문제를 풀었다.

NTS 코딩테스트 이후 내가 DB에 대해서 심각하게 모른다는 것을 알고 급하게 공부하였다.

공부한걸 살려 5월에는 SQLD에 도전해볼 생각이다.

파이썬 알고리즘 인터뷰

  • 스택 장까지 문제를 읽었음

파이썬만큼 알고리즘에 특화된 언어가 없다는걸 세삼 다심 느꼈다.
자바로는 30~50줄은 나올 코드를 단 5~10 줄 안에 해결할 수 있다.

프로젝트 회고

면접에서 Mobx Redux 차이점과 어느때에 Redux를 쓸 것인지에 대해서 질문을 받았는데 차이점에 대해선 알지만 내 경험에서 나온 나의 생각이 아니여서 항상 찝찝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 회고를 통해서 Mobx Redux를 어느때에 사용할지 완벽하게 이해하였다.

  • M.O.A 프로젝트는 구조적으로 결함이 있는 프로젝트임을 다시 느꼈다. UI와 데이터스토어간 결합이 너무 강하였고 결정적으로 Store간 중복된 데이터를 가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했다. ( 당시에는 미처 몰랐고 이게 당연한줄 알았다. )

  • 왜 Store간 데이터 중복이 계속 발생하게 됐는지 고민을 했는데 나는 개발자가 어느 Store가 어떤 데이터를 관리하는지 모두 파악하지 못해 발생한 실수라고 결론을 내렸다.

  • Mobx 특성상 Redux와 달리 프로젝트에서 Store를 여러개 가질 수 있다. 나는 그것이 개발자가 더 유연한 구조를 취할 수 있기 때문에 Mobx의 장점이라고 생각했는데 회고를 하면서 정 반대임을 알았다.

  • Redux는 특성상 한개의 Store만 가지고 하위에 여러개의 Reducer를 쪼개는 구조를 강제한다. Store가 하나이기 때문에 Reducer가 중복되면 안되 생성시 Mobx에 비해 자유롭진 않겠지만 그래도 위와 같은 큰 실수를 줄이는덴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하였다.

  • 대규모 프로젝트, 협업이 많은 프로젝트는 Redux가 더 낫다.

  • Redux를 쓰거나, react-query,SWR을 사용했더라면 위와 같은 실수를 범하진 않았을것 이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2월 피드백

  • 1월에 비해서 쓸 양이 없다.
    비록 2월에는 취준활동 때문에 공부 시간이 많이 부족했지만
    3월에는 학습량을 높여 다음 M.I.L 회고때엔 더 많은 내용을 쓸 수 있도록 준비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