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23 TIL

rang-dev·2020년 6월 23일
0

Wecode-TIL

목록 보기
29/79

200623 (화)

오전

  • Code Kata 하기
    • 오늘은 프로젝트를 시작한 우리를 배려해주셨는지 엄청 간단한 문제가 나왔다. 그냥 리스트를 뒤집어서 반환하면 끝!
  • 어제 만든 ERD 장고 모델로 작성 시작!
    • 백엔드 3명이서 각 테이블들을 분배해서 모델을 작성했다. 나는 Many-to-Many에 여러개의 One-to-Many의 ForeignKey들이 섞여있는 테이블들을 모델링 하게 되었다.
    • 일단 다른 팀원이 하고 있는 One to Many의 ForeignKey는 작성은 해두되 주석 처리를 해두었다.

오후

  • 스탠드업 미팅
    • 모든 팀원이 지금까지 한 것, 그리고 오늘 할 것 그리고 blocker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직 blocker는 다행히 없었다😂
    • 간단하게라도 프론트와 백이 서로 하고 있는것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 프론트의 진행상황에 맞추어 데이터를 보내주려면 서로의 진행사항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프로젝트가 더 진행될수록 중요해질 것 같다.
    • 스탠드업 미팅은 길어지지 않게, 1인당 3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였다. 시간을 안재고 그냥 대화하면 대화가 다른데로 새어 나가거나 집중이 떨어질 수도 있는데 각 사람마다 3분씩을 재니 중요한 말만 하고 질의응답까지 깔끔하게 끝나서 좋은 방법 같다.
  • 백엔드 모델링 합치기
    • 오전에 각각 작성한 모델들을 git을 통해 merge했다.
    • 한명씩 feature/product_modeling 브랜치로 checkout을 해서 모델링 한 것을 origin에 push하면 다음 사람이 update된 내역을 pull하고 merge를 진행한다. 당연히 같은 파일을 수정했으니 conflict가 난다. 하지만 서로 다른 모델을 작성했으니 실제로 수정할 부분은 많이 없고 다른 팀원이 작성한 모델과 내가 작성한 모델들의 관계에 따라 연결만 잘 해주면 된다.
    • 사실 git으로 하지 않았으면 직접 작성한 모델을 복사해서 보내고 합치고 번거로웠을텐데 확실히 git을 사용하니 더 정확하고 편리했다.
    • 나는 제일 마지막에 merge를 하게 되었다. git으로 merge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져서 내가 제대로 하고 있는건지 걱정이 되었지만 같은 팀이신 나온님이 잘 도와주셨다.🥰
    • merge하는 과정은 여러번 겪게될테니 확실하게 알 수 있도록 정리를 해두어야겠다.
    • PR날리기!
  • 테이블 추가하기
    • User, Review, 장바구니 관련 테이블
  • PR feedback 반영하기
    • 클래스 명은 단수로!
  • Django Query Session
    • select_related, prefetch_related에 대해 배웠다.
    • 매번 쿼리를 날릴때마다 db를 거치지 않도록 미리 연관된 테이블들을 불러오는 것인 것 같다.
    • selected_related는 foreignkey와 one-to-one 관계에서 사용가능하고 prefetch_related는 역방향으로 참조 가능하다.
    • 아직 확실하게 이해는 못한 것 같아서 내일 실습을 좀 더 해봐야겠다.
  • Database Modeling Feedback
    • 어제 만들었던 제품에 대한 테이블들과 오늘 추가한 테이블들을 멘토님이 살펴보시고 컬럼은 제대로 설정하였는지 관계는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전반적인 모델링에 대한 피드백 시간이었다.
    • 우리팀은 프로젝트 시작할때부터 모델링 토의를 시작해서 계속 이야기를 나눠왔고 이해를 충분히 한 상태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제대로 점검 받은 적은 없어서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다행히 잘했다고 말씀해주셨다✌️
    • 생각보다 빨리 끝내고 나온 것 같았는데 나와보니 40분이나 지나있었다🤭
    • 세부적인 부분이나 놓쳤던 관계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관계설정이나 컬럼 설정은 잘 되어있는 상태이다. 피드백 반영은 내일 맑은 정신으로 하기 !!
  • 크롤링 시작하기
    • 백엔드 팀원들 각자 할당된 제품 리스트 페이지, 상세 페이지, 리뷰를 긁어오기로 했다.
    • 주말에 빡세게 크롤링을 했던게 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크롤링에 대한 내용도 피드백 시간에 여쭤봤으니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자자잣!!
profile
지금 있는 곳에서, 내가 가진 것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하기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