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일배움캠프 TIL 0905 | Unity 개인 프로젝트 | 카메라 시점 이동 | 캐릭터 닉네임 띄우기

PikminProtectionAssociation·2023년 9월 5일
0

Unity 내일배움캠프

목록 보기
27/89
post-thumbnail

오늘은 개인 과제 추가 기능 구현 시작!!
중간에 선발대 OT도 듣고 왔당

선발대 OT

  • 자원 활용

    • Cinemachine, itween 배울 예정
  • 멀티 플레이 구현

    • 포톤 활용
  • UI들은 클래스를 상속 받고 부모 클래스에 공통 기능 넣기



개인 프로젝트

캐릭터를 따라 이동하는 카메라

public class Camera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GameObject target;           // 카메라가 따라갈 대상
    public float moveSpeed;             // 카메라가 따라갈 속도
    private Vector3 targetPosition;     // 대상의 현재 위치
    
    void Update()
    {
    	if (target.gameObject != null)
        {
        	// this는 카메라
            // Z 값은 카메라 값을 그대로 유지
            targetPosition.Set(target.transform.position.x, target.transform.position.y, this.transform.position.z);
            
            // vectorA -> B까지 T의 속도로 이동
            this.transform.position = Vector3.Lerp(this.transform.position, targetPosition, moveSpeed * Time.deltaTime);
        }
    }
}

움직이는 캐릭터 위에 닉네임 띄우기

  • 그냥 캐릭터에 닉네임을 연결하면 안되나?! 했는데 네 안 됩니다
  • 이거도 구글링하다가 찾은 방법인데 어디서 찾았는지 기억이 안 난다!!!!
    플레이어 캐릭터의 position 값에 닉네임이 위치할 곳의 적당한 값을 더해주고 WorldToScreenPoint를 사용
public class PlayerName : MonoBehaviour
{
    public GameObject player;

    void Update()
    {
        transform.position = Camera.main.WorldToScreenPoint(player.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0, 1f, 0));
    }
}

질문 정리

  • 원래 생각한 방법
    • Empty 오브젝트를 만들어서 NPC 게임 오브젝트들을 하위에 놓고 사용
  • 튜터님이 말씀해주신 방법
    • 일단 지금은 생각한대로 해도 상관없음
    • 더 나아가면 Resources라는 폴더 안에 Prefab들을 만들어서 넣어놓고 코드 상에서 불러와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음
      • Prefab들은 파일명으로 구분
      • NPC 게임 오브젝트를 만들고 Prefab화 한 것들을 Resources 폴더 안에 넣어뒀다가 가져오는 것
    • 더 나아가서 Addressable이라는 방법이 있는데, 게임에 필요한 리소스들을 앱 내에 포함시키지 않고 인터넷 상에 올려뒀다가 따로 다운받게 하는 것
      -> 지금은 여기까진 안 가도 됨
      이거 들으면서 마작 생각났다면 마작 중독인가요

TODO

  • NPC 대화 구현
  • 참여자 리스트 구현
  • 애니메이션 리소스 만들기
  • 캐릭터 애니메이션 구현
  • 맵 Asset 찾아보기



오늘은 코드는 아주 죅금 적고 거의 다 UI 작업만 하느라 쓸게 없다!!!

매니저님이랑 튜터님 게더 캐릭터 넣고 싶어서 찾아가서 캡처해왔는데
매니저님 캐릭터 너무 화려해서 보자마자 뭔가 잘못됨을 느낌
근데 착실하게 앞모습 옆모습 뒷모습까지 캡쳐해놓고 안 만들기에는 가?오 상함

눈알 빠지게 작업해서 겨우 완성했다 .. 후ㅜ......
스스로 불러온 재앙에 짓눌려~

와! 스우파 하는 날!!!!
칼퇴!
끗!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