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OD

Gloz·2023년 1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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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 중요한 부분중 하나는 사운드이다.
C++ 에서 쓰일 FMOD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다.


FMOD

구글에 FMOD를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온다
이 사이트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나 엔진에도 범용적으로 쓰일 수 있는 사운드이다.
여기서 우측 상단에 Download를 눌러서 window 버전을 설치해준다.


FMOD

  • Sound Engine 라이브러리이며 대표적으로 언리얼과 유니티에는 라이센스 계약으로 기본 내장이 되어 있다.

  • 이외의 대부분 플랫폼에서는 사용하기 위한 선행 준비가 필요하다.

  • 효과음과 배경음을 나누기 위해 기본적으로 배경음을 깔아주며, 효과음은 여분의 버퍼를 통해 채널 갯수를 5개로 맞춘다.

( 여기서 채널과 사운드는 같은 숫자를 유지해야한다. )

  • FMOD 시스템 안에 있는 기능들을 쓰기 위해 SoundManager에 따로 변수들을 설정해주었다.

  • 초기 부분에 사운드 시스템을 생성하며 시스템 초기화를 시킨다.

  • 채널 수만큼 메모리 버퍼와 사운드를 초기에 생성한다.

  • release할 부분에서는 사운드를 삭제하고 시스템을 해제하기 위해 하나하나 조건식을 검사하여 없애주기 위해 코드를 적어봤다.

  • 사운드와 채널은 1대1 매칭이므로 한번에 삭제해준다.

  • update 부분은 FMOD 안에 있는 기능을 이용하면 되고 setUp 함수는 해당 사운드의 이름과 종류 그리고 이것이 배경음인지 루프문인지에 대한 조건을 검사하기 위해 만든 함수이다.

  • 배경음이 아닐 경우 효과음을 의미하므로 저렇게 적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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