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 2.3

Cosmos·2023년 3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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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매체 : 책

책이름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저자 : 이제민


본 내용은 해당 강의 내용을 공부하면서 정리한 글입니다.


2.3 메인 창


  • 유니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창 6개를 메인 창이라고 부른다.
  1. 씬(Scene) 창 : 게임 월드인 씬을 시각적으로 편집하는 창

  2. 게임(Game) 창 : 플레이어가 실제로 보게 될 화면을 띄우는 창

  3. 하이어라키(Hierarchy) 창 : 씬에 존재하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가 나열되는 창

  4. 프로젝트(Project) 창 : 프로젝트에 사용할 에셋들이 표시되는 창

  5. 인스펙터(Inspector) 창 :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정보가 표시되는 창

  6. 콘솔(Console) 창 : 로그나 에러가 표시되는 창


2.3.1 씬 창

  • 씬 창에서는 씬에 존재하는 게임 오브젝트를 시각적으로 편집할 수 있다.

  • 씬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편집할 때는 '씬 편집 툴'을 사용한다.


2.3.2 게임 창

  • 게임 창은 플레이어가 실제로 보게 될 화면을 표시한다.

  • 카메라 게임 오브젝트가 보고 있는 영역이 그려진다. 현재는 Main Camera가 보고 있는 영역이 표시되고 있다.

  • 특정 비율의 화면에서 게임이 어떻게 보일지 알고 싶다면 게임 창 좌측 상단의 Free Aspect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화면 비율이나 해상도를 선택한다.

  • 게임 창의 크기나 화면 비율을 수정해도 빌드된 게임의 실제 실행 화면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2.3.3 하이어라키 창

  • 하이어라키(계층) 창은 현재 씬에 존재하는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나열한다.

  • SampleScene 씬의 게임 오브젝트 목록 펼치기

  • 하이어라키 창 상단의 검색 창에서 현재 로드된 씬의 게임 오브젝트와 컴포넌트를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 창 오른쪽의 검색 창 열기 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 에셋과 씬 오브젝트를 상세하게 검색할 수 있는 개별 검색 창이 열린다.


2.3.4 인스펙터 창

  • 현재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정보를 표시한다. 현재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태그와 이름,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한 컴포넌트가 모두 표시된다. 여기서는 게임 오브젝트와 컴포넌트의 여러 필드를 직접 편집할 수 있다.

  • 트랜스폼(Transform) : 오브젝트의 3차원 좌표의 크기, 회전을 지정한다.

  • 메시 필터(Mesh Filter) : 3D 메시 파일을 받아 오브젝트의 외곽선을 지정한다.

  • 메시 렌더러(Mesh Renderer) : 메시를 따라 색을 채워 그래픽 외형을 그린다.

  • 박스 콜라이더(Box Collider) : 다른 물체가 부딪칠 수 있는 물리적인 표면을 만든다.


2.3.5 프로젝트 창

  • 프로젝트 창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모든 에셋을 표시한다. 하이어라키 창처럼 검색 창과 개별 검색 창을 띄우는 버튼이 있어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 에셋은 개발에 사용할 모든 형태의 파일을 의미한다. 이미지, 음악, 비디오, 3D 모델, 애니메이션 파일, 스크립트 등 파일로 존재하고 프로젝트 창에 표시되는 모두가 에셋이다. 게임 월드를 파일로 저장한 씬 파일도 에셋이다.

  • 외부 파일을 프로젝트 창으로 드래그&드롭하여 프로젝트에 추가할 수도 있다.

  • 프로젝트 창은 기본값으로 에셋을 아이콘 뷰로 표시한다. 아이콘 뷰를 사용하면 개발을 진행하면서 에셋이 많아질 때 창이 복잡해진다. 에셋이 많을 때는 리스트 뷰 사용을 추천한다.

  • 프로젝트 창 하단의 줌 슬라이드를 왼쪽 끝까지 밀기

  • 프로젝트 창에는 Packages 폴더도 보일 것이다. 패키지 폴더는 패키지 매니저에 의해 자동으로 관리되는 폴더이다. 우리가 직접 수정할 일은 없다.

유니티 프로젝트의 구성

  • 유니티 폴더에 꼭 필요한 폴더는 Assets, ProjectSetting, Packages 이다. 따라서 유니티 프로젝트 폴더를 찾을 때는 이 폴더들이 포함된 폴더를 찾으면 된다.
  • Assets 폴더는 사용할 에셋들이 저장된 폴더이다. ProjectSetting 폴더는 유니티 프로젝트 설정을 저장한다. Packages 폴더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외부 패키지 목록을 저장한다.

2.3.6 콘솔 창

  • 유니티가 기록(로그)을 남겨 개발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곳이다.

  • 콘솔 창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종류의 로그를 볼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 공돌이 JAKE의 개발 노트 - 기초] 유니티 테스트의 기본 로그 확인하기 (로그 종류) JAKADELA 2019. 12. 29. ]

  • 일반 로그(회색) : 일반적인 기록 정보

  • 경고 로그(노란색) : 권장할 만한 수정 사항이 존재할 때 표시

  • 에러 로그(빨간색) : 잘못된 문법이나 접근 등으로 명령을 실행할 수 없는 문제가 생겼을 때 표시

  • 경고 로그를 따라 구현을 꼭 수정할 필요는 없지만 가능하면 경고 로그가 적게 표시되도록 구현할 것을 권장한다.

  • 콘솔 창 좌측 상단에는 로그 출력 설정 버튼이 있다.

  • Clear : 모든 로그를 지운다. 해결되지 않은 코드 문법 에러 로그는 사라지지 않는다.
  1. Clear on Play : 씬을 플레이할 때 직전까지 쌓여 있던 모든 로그를 지운다.

  2. Clear on Build : 빌드시 직전까지 쌓여 있던 모든 로그를 지운다.

  3. Clear on Recompile : 코드가 수정되어 반영될 때 쌓여 있던 모든 로그를 지운다.

  • Collapse : 같은 내용의 로그끼리 보기 쉽게 묶는다.

  • Error pause : 플레이 도중 에러가 발생하면 씬을 정지한다.

  • Editor : 유니티 외부의 기기로부터 원격 로그를 받을 수 있다.

  • 콘솔 창 우측에는 원하는 종류의 로그만 보이게 하는 필터 아이콘이 있다.

프로젝트를 열 때 표시되는 로그

  • 유니티 프로젝트를 열 때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도 에러와 경고 로그가 표시될 수 있다. 2장의 3D Demo 프로젝트를 열 때 몇몇 분은 에러와 경고 로그가 표시되었을 거다.

  • 이때, Clear 버튼을 클릭해 모든 로그가 정상적으로 사라진다면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다음 강의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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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을 목적으로 공부하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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