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매체 : 책
책이름 :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저자 : 이제민
본 내용은 해당 강의 내용을 공부하면서 정리한 글입니다.
2.5 게임 오브젝트 편집하기
2.5.1 평행이동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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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 : X축 (오른쪽이 +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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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색 : Y축 (위쪽이 +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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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 : Z축 (앞쪽이 + 방향)
- 평행이동 툴의 면을 드래그하여 게임 오브젝트를 평면에 평행하게 이동시킬 수 있다.
- 예를 들어, 초록색 면을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Y는 고정되고, X, Z만 변경된다.
( 해당 색깔 화살표를 제외하고 평행이동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
2.5.2 회전 툴
- 빨간색 : x축(앞뒤로 고개를 숙이고 젖히는 회전)
- 초록색 : y축(제자리에서 팽이처럼 도는 회전)
- 파란색 : z축(오뚝이처럼 좌우로 기울어지는 회전)
2.5.3 스케일 툴
- 스케일 툴은 물체의 크기 배율(스케일)을 키우거나 줄인다.
- 색깔 있는 세 큐브를 드래그하여 x, y, z 방향으로 물체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스케일 툴 중심의 회색 큐브를 드래그하면 x, y, z 스케일 값을 동시에 변경할 수 있다.
2.5.4 렉트 툴
- 렉트 툴은 물체의 가로와 세로를 2D 직사각형으로 편집한다.
- 렉트 툴은 주로 UI와 2D 오브젝트를 편집할 때 사용한다. 3D 오브젝트를 편집할 때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2.5.5 트랜스폼 툴
- 트랜스폼 툴은 평행이동 툴, 회전 툴, 스케일 툴을 하나로 합친 툴이다.
- 단순히 세 가지 툴의 UI가 합쳐진 모습이며 사용 방법도 차이가 없다.
다음 강의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