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톤 7기 (하영 옵서예 🍊ㅎㅍㅍㅍㅍㅎㅍㅋ)

이도경·2023년 9월 21일
3
post-thumbnail

안녕하세요! 구름톤 7기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참여한 이도경입니다!
다음 기수 지원자 분들에게 회고글이 도움이 될까하여 작성해봅니다. :)

before the 9oormthon

구름톤 참가자 모집! 하영 옵서예 🍊ㅎㅍㅍㅍㅍㅎㅍㅋ

위와 같은 방언 제목인 구글폼을 시작으로 신청을 하였어요. 몇 가지 신상정보와 여러 작성할 목록들이 있어요. (각 항목은 300 자 혹은 500자 내로 작성해야해요.)

어떤 식으로 작성하였는지 일부만 알려드리자면요..

  • 구름톤 참여 동기를 작성해주세요.
    기회와 협업, 그리고 소통을 키워드로 두고 간결하게 작성하였어요.
  • 지원자께서 생각하시는 최근 제주도가 직면한 사회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미래차 서포터즈 떄문인지... 교통이라고 생각하여 렌트카와 대중교통에 대한 문제를 작성하였어요.
  • 구름톤에서 2번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지 설명해주세요.
    미래차 대외활동 중에 관심 가졌던 DRT에 대한 서비스를 제안했어요.
  • 구름톤에서는 '팀원과의 협업'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유연한 협업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가지고 있는 나만의 장점을 설명해주세요.
    배려심을 바탕으로 강점과 사례를 작성하였어요.

이렇게 제출을 하고 열심히 교내 딥레이서 교육을 듣던 중...

!!!

너무너무 운 좋게도 추가합격 되었습니다!!! 🥲

듣자마자 일주일 밖에 남지 않았기에 부랴부랴 항공권이랑 숙소 등 해결하였어요 ㅜ.ㅜ

이렇게 슬랙방에서 룸메 구하시더라구요!!
저도 운좋게 든든한 룸메 구해서 저렴하게 호텔방 묵었답니다. ☺️

1일 📍제주 디지털 융합센터 & 카카오 스페이스 닷 원

첫 날은 제주 테크노 파크의 디지털 융합센터카카오 스페이스 닷 원에서 진행됩니다.

혼저옵서예 🍊

도착하자마자 웰컴 킷을 수령받고 운영팀 맴버 소개를 들었어요!

춘식 선풍기.. 👍

그리고 한 단어로 진행하는 자기소개와 미니 게임을 하며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을 가져요. 게임은 스파게티 쌓기를 했답니다.
(사실 영어 쓰지않는 자기소개였나?? 후기 글 보고 준비했었는데 당황했네요. ㅋㅋ)

ㅋㅋㅋㅋ 운 좋게도 1등 했어요!

대박.. 1등하고 구름 선물 받았어요..!!! 🍀🍀

교육 💻

맛있게 식사를 하고 오후부터의 교육은 스페이스 닷 원에서 진행되어요. (웅장)
첫 강의는 해커톤 시작부터 이틀은 구름에서의 클라우드 교육과 구름의 디자인 시스템 에 대한 교육을 들어요.
저는 클라우드 교육을 수강하였습니다.

☁️ KrampolineIDE

KrampolineIDE는 이번에 새로 출시한 구름의 차세대 클라우드 기반의 교육 시스템 입니다!

🌱 Growth = Individual + Team + Product

두 번째는 구름에 대한 기업 소개를 들었고 개발자로써 해커톤 참여자로써 성장 에 대해 많은 동기부여를 받았습니다.

  • 함께 노력하고, 함께 성과를 내고, 함께 누리기
  • HELP < COWERK

성장함께 에 대해 많은 이야길 해주셨습니다.

CarpeDiem!Carpe Diem!

세 번째 세션으로 해커톤을 잘하는 팁! 을 알려주셨어요!

  • 바퀴를 다시 발명하지마라
    이미 시장엔 다양한 API가 많습니다. 해커톤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좋을것 입니다.
  • MVP (minimum value product)
    많은 일을 할순 없습니다. 프로젝트의 MVP를 정하고 햄심 기능에 집중해야 합니다.
  • Never Ending Hackathon!
    Readmd로 기록을 남기고 꼭 활용 하는것을 목표로 합시다.

    +스티커, 춘식 퍼즐 넘무 감사함미다..

소통! 소통! 소통!

소통과 관련한 강의인줄 알았지만,,, AI 툴 강의였습니다!!

GPT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멘토님들도 잘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Prompt를 용이하게 잘 작성하면 GPT 응답이 천차만별이랍니다!


이렇게 첫 날의 강의를 모두 마치고...

주제 발표 🤔

이번 구름톤에서의 세 가지 주제는...
제주, 클라우드, 지역경제

그리고 참여자들은 본인의 아이디어를 아이데이션 하던지 혹은 자기 PR을 해야합니다!!!
두 방법 모두 한 페이지로 끝내야합니다!!..

저는 아쉽게도 아이디어 사막이라.. 열심히 자기 PR을 할거랍니다.. ㅎ...

위와 같이 작성한 발표자료를 바탕으로 다음날 아침에 발표를 진행하고 팀 빌딩까지 이어져요!

첫 날의 교육을 모두 마치고 해산 하였는데요. 대부분의 참여자들끼리 무작위로 우르르 모여서 밥 먹으로 갔어요 ㅋㅋㅋㅎㅎ
처음 알았는데 제주도민들의 국룰 약속 장소는 탐탐 앞 이랍니다.

맛있게 밥 먹고 호텔와서 작업했어요.
너무나 고맙게도 디쟈너 룸메의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2일 📍카카오 스페이스 닷 원 & 성산 플레이스캠프

둘째 날이 밝았습니다..

하르방님은 아침부터 열일 하고 계시네요..
저는 팀 빌딩을 해야해요..

💁‍♂️ 1분간의 발표 후 이어지는 빌딩 타임!!

날 데려가요..

대략적인 분위기 입니다..
정신 없었는데,, 재밌어서 찍었어요. ㅋㅋㅋㅋ

어찌저찌하여 완성된 우리팀!! 팀 이름은 지구 🌏 입니다!
기획자, 디자이너, 벡엔드, 프론트엔드 2
이렇게 모든 팀이 5명입니다!.


날씨가 좋아서 사진이 엄청 잘 나오세요 🫢

그리고 강의하나 더 듣고 성산으로 이동했어요!
이동 전에 팀원들과 잠깐 주제에 대해 이야기했고 대략적인 계획을 세웠어요.

성산일출봉을 보고싶었다..

성산에 오니...

엄청나네요..

지구팀은 비어 파티 전에 주제에 대해 회의했어용..
저희 주제는요,,

추가 배송비로 문제를 겪고있는 도민들을 위한 공동구매 플랫폼!! JIGUME 입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개발할지 협업은 어떻게 진행할지 등 세부적으로 충분히 이야기를 나눈 후 놀러 갔습니다..!

모두의 비어 파티 🍻

기다렸습니다.. 구름톤의 🌼.. 비어 파티...

숙소 내에 있는 펍인데요. 넓고 좋았어요!

존잼 존맛 해피 😊

재밌게 떠들고 네트워킹 했어요. 멘토님들과도 재밌는 이야기 나눌 수 있었고, 다른 참여자들 끼리도 재밌게 즐겼답니다!.
개발자들 끼리 모이니까 자동으로 개발 이야기 나오는게 당연하면서도 웃겼네요 ㅋㅋ. 다른 분야의 사람들도 많이 만나서 유익했어요.

하나만 하고 들어가자... 🗺️

마감 찍고, 재밌게 논 지구팀은 바로 구름톤 행사장으로 왔어요 ㅋㅋ.. (다른 팀들도 다들 오시더라구용)
내일부터 엄청 바쁠테니까.. 그래서 위치기반 서비스인만큼 지도 컴포넌트 하나만 띄우고 가자..! 해서. 카카오맵 하나를 호다닥 띄웠답니다. 👏

3일 📍성산 플레이스캠프

셋째 날이 밝았어요.
구름톤 내내 날씨가 좋아서 덩달아 기분도 좋았어요.

스프린팅 🔥

본격적이고 공식적으로 해커톤 시작이에요.
해커톤 기간 내내 여러 멘토님들께서 직접 상주하시며 간접적으로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었어요!!
너무 감사했어요..

팀플을 시작하기 전에 저희는 몇 가지 프로젝트 룰을 정했어요!

  1. 호칭은 ㅇㅇ님
  2. 쿠션어 사용! (혹시 ~~, 바쁘시겠지만, 등등)
  3. 타임 테이블 준수
  4. MVP에 맞게 작업 실시

또 개발 컨벤션을 대략적으로 통일하고자 룰을 정했어요.

  • 최대한 메서드를 나눠서, 뎁스가 3을 안넘도록 작성
    • (들여쓰기 3번 이상 넘기지 않도록)
  • 작명 id 최대한 좋게 작성
    • (gpt활용)
  • 커밋 메시지

모두 사용하지는 못했지만 여러가지 맞췄습니다.

그리곤 정신없이 개발을 하였슴미다.. 🧑‍💻🧑‍💻🧑‍💻

울 기획자님이 칸반 도표도 써주셨구요

github 내에서도 이슈를 통해 브랜치 관리하였어요.

CORS... 또 너냐.. 🥲

열심히 UI 개발을 하고 api 사용을 위해 axios 끄적이던 중... 고질적인 문제 통신 CORS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fetch 함수 내 옵션을 넣거나 프록시 서버를 거치는 등 몇 가지를 해보았지만,,
우리 백엔드님의 빠른 예외처리를 통해 통신은 무사히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저희 프론트팀은 열심히 개발 이어나갔어요!

중간에 호텔 내에 있는 카페에서 커피수혈.. 🫠 (존맛)
그리고 행사 내내 음료랑 간식등이 배치되어 있어 덕분에 힘 좀 냈어요. ㅜㅜ

저녁 시간까지 완성도가 그렇게 높지 않아서 조금 불안했어요 ㅜㅜ.

저녁시간 맞춰서 머리식힐 겸 팀원들과 삼무국수를 먹고 왔답니다! (존맛)
호텔 내에서 배달로 해결하시는 팀들도 있었어용.

4일 📍성산 플레이스캠프

불꽃 스프린트를 이어 나가면서 몇몇 참석자분들은 힘들어하시더라구요..
저희도 지칠분들은 어느정도 마무리하고 조금 쉬다 오는걸루 했습니다...

운영팀에서 야식도 시켜주셨어요 ㅎ.ㅎ (존맛)
먹고 힘냈답니다..

별도 잘 보이더라구요 ✨

CRA 쓸걸...

어느정도 개발을 마치고 배포를 해야했어요.. 크램폴린 배포를 성공하면 가산점을 준다해서 우선 크램폴린 강의도 들었고 해커톤 전에 직접 CRA를 통해 배포도 해봤겠다 해서 열심히 배포를 시도 했습니다.
하지만... Vite에서는 별도의 설정이 필요한데 esbuildwebpack 에 대한 깊은 학습을 하지 않아 조금 어려웠어요... 그래서 멘토님들에게 도움을 받아보려 갔지만.. 이미 여러 참여자분들께서 줄서계시더라구요 ㅋㅋㅋ

성공한줄 알았디만,, nginx 에러를 만나 실패하였답니다.. (공부해야겠어요..)

긴 고민 끝에 선택과 집중을 위해 크램폴린 배포를 포기하고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기로 했어요.
평소에 자주 사용하던 서비스라서 별 이상없이 프론트 배포는 성고하였답니당.

성공하셨군요.. 🫢

하지만 어느정도 개발 완성도가 잡혀있던 벡엔드님은 크램폴린 배포를 하기위해 오랜 씨름끝에 크램폴린 배포에 성공 하였어요‼️
정말 이 배포를 하기위해 멘토님과 거의 붙어계셨는데 기어이 해내셨어요!!! 👍

제출과 발표..

제출 마감인 11시가 다가왔고 100% 완성하진 못했지만 후련히 보내야 했어요 ㅜㅜ. 간단히 점심 식사와 커피 마신 후..

짧은 산책..

발표는 저희팀 팀장역할인 디자이너님과 기획자님께서 발표를 맡으셨고 저는 시연을 맡았어요. 팀장님이 매는 먼저 맞는게 낫다셔서 1순위로 하게 되었답니다 ㅋㅋ

긴장된 상태로 모든팀의 발표를 마치고 짐 정리해야 했어요.

🍀🍀🍀🍀🍀

?????????????
대상을 받았어요!!!!!!

수상 자체를 처음 받아봐서 정말 당혹스럽고 기뻤어요.. 🥲
세상에 🏆 대상 이라니..

마 무 리

이번 제주도에서 긴 시간을 함께한 팀원들이 있었기에 더욱 값진 해커톤이었습니다.
짧은 기간동안 많은 참여자분들과 친근하게 여러 이야기를 나눠서 즐거웠구요. 또한 실무진님들을 통해 많은 정보들 얻을 수 있었고 네트워킹도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이렇게 좋은 기회가 더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무한감사 🙇

저희 팀 모두들 정말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작업하였기에 이러한 결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되고, 매우 중요한 기획과 아이디네이션을 맡으신 기획자님과 디자이너 팀장님, 그리고 수상을 받을 수 있게 크램폴린 배포를 해내신 벡엔드님 마지막으로 한 순간도 쉬지 않고 굳세게 개발 해주신 프론트님.
5명 모두가 각각의 능력을 살려 최선을 다했음을 격하게 느꼈습니다. 다들 너무너무 감사해요 🥲

해커톤 중독자 ✨

평소 해커톤이라면 정말 좋아했고 최근에는 시간날 때마다 첨석했던것 같습니다.
왜 이렇게 좋아하는지 생각해 본다면 우선 즐기고자 하는 마음이 컸습니다. 네트워킹도 재미있고 팀원들간에 밤새면서 개발하는 자체도 재미있기에 이 요소들이 해커톤에 자주 방문하게 만드는것 같아요.

그리고 스스로에게 도움되는 것으로는, 짧은 시간내에 높은 효율을 뽑아야하는 특성상 일 처리 능률이 상승하는것 같아요. 다수의 사람들이 항상 강조들 하시는 선택과 집중을 많이 겪게 돼요. 이를 통해 우선순위를 관리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기를 수 있답니다. 하지만 직무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요구되는 하드 스킬 (개발 역량)은 오르기 힘들다고 생각해요. 프로젝트 진행 시간도 짧고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역량을 기르기는 어렵다고 생각되네요..

그럼에도 구름톤을 가야하는 이유는 위에서 말한 소프트스킬을 비롯하여 정말 다양한 참여자들과 친해질 수 있고 제주도에서 진행하니까 기분도 좋구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나아가야할 길 멀겠지만 이번 구름톤 떠올리며 즐겁고 행복하게 성장해보겠습니다.
다시한번 모두에게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이후 완성까지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니 마무리까지 조금만 더 고생하자구요! 🔥

지구팀 홧팅!!

profile
안녕하세용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