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는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하여 기본 데이터 타입을
지원하지만, 클래스를 통해서 만들어진 객체를 통한
데이터 관리도 가능하다.
어떤 상황에서는 기본 데이터 타입의변수를 객체형태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기본형 타입을 객체로
포장할 필요가 있다.
포장 클래스(Wrapper class)는 특정 기본형 타입을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초창기 java언어는 기본 자료형의 연산보다도
Wrapper class를 사용한 연산이 더 많이 이루어 졌으나,
java언어가 발전함에 따라서 기본 자료형과 wrapper클래스 간의
연산에 차이가 없어졌다.
최근의 java언어는 Wrapper클래스와 기본 자료형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한다.
각각의 wrapper 클래스의 객체는 자신과 대응되는 기본
자료형의 데이터를 파라미터로 전달받는다.
int num = 1;
Integer wrapper = new Integer(num);
기본 자료형과 Wrapper클래스 간에는 서로 암묵적
형변환이 가능하다.
int num = 100;
Integer wrapper = num;
Integer wrapper = new Integer(100);
int num = wrapper;
모든 Wrapper 클래스는 static데이터 형태로 wrapper
클래스에 대응하는 자료형에 대한 최소값과 최대값을 가지고 있다.
int max = lnteger.MAX_VALUE;
int min = Integer.MIN_VALUE;
1과 "1"의 차이
-> 기본 자료형과 문자열 데이터간의 연산에서는
기본 자료형 데이터가 문자열로 변환된 후,
문자열 간의연산으로 처리 된다.
int a = 1;
String b = "1";
System.out.println(a+b); // "11" 이 출력됨
사용자 입력값에 대한 연산
-> 모든 프로그램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입력값은
String으로 처리된다.
-> 만약, 인터넷 뱅킹에서 2개의 계좌로 송금할
금액을 각각 입력하였을 때, 총 금액을 계산한다면
다음과 같이 처리될 것이다.
String money1 = "3000";
String money2 = "5000";
String total = money1 + moeny2; // "30005000" 이 출력됨
문자열 데이터의 형변환
-> 문자열 데이터를 기본 데이터형으로 변환하기
-> Wrapper 클래스에는 기본 자료형의 모양을
띄고 있는 문자열 데이터를 실제 기본 자료형으로
변환시키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 Warpper클래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의미이다.
String money1 = "3000";
String money2 = "5000";
int m1 = Integer.parseInt(money1);
int m2 = Integer.parseInt(moeny2);
System.out.println(m1+m2); // 8000